JTrain뉴스_2011

[철도인프라 개선] 시즈오카현 오오이가와철도: 전차대 설치 - 증기기관차 역방향운행 종료

CASSIOPEIA_daum 2011. 9. 22. 08:08

[철도인프라 개선] 시즈오카현 오오이가와철도: 전차대 설치 증기기관차 역방향운행 종료

 

2006년 오오이가와철도 여행기에 이 내용이 잘 나와 있습니다.

센즈역에서 카나야 방면으로 증기기관차가 갈 때에는 증기기관차가 역방향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밖에서나, 안에서나 사진빨이 받질 않죠.

http://cafe.daum.net/jtrain/ffg/81

 

시즈오카현(静岡県) 오오이가와철도(大井川鉄道) 신카나야역(新金谷)에 증기기관차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전차대를 완성, 97일부터 이용을 시작했다.

이로써 오오이가와본선 센즈역(千頭) 출발 SL에서 19767월 운행시작 이후 약 35년간 계속되었던

역방향 운행이 끝났다.

 

전차대 완성에 따라 SL운행구간은 101일부터 신카나야~센즈 구간이 된다.

오오이가와철도 SL은 카나야역 출발 센즈행( 39.5km)에서는 진행방향대로 주행했으나,

센즈역에서 돌아올 때에는 증기기관차가 역방향으로 운행했다.

회사에 따르면, 승객들로부터 멋이 없다등 불평이 나왔으며 승차율도 떨어졌다.

 

완성한 전차대는 직경 약 18.3미터의 원형으로 전차대 중앙에 SL을 올려놓고 회전하여 방향을 바꾼다.

평소는 전동이나, 손으로도 움직일 수 있다.

시는 약 9,280만엔을 들여 회사에 정비를 위탁했다.

 

카나야시와 오오이가와철도는 전차대 완성으로 SL이 정상방향을 달리게 되어

-플랫폼 등에서 SL의 정면을 가까이서 볼 수 있고

-SL의 방향전환을 수동으로 하여 전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점으로 승객이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일부 철도팬으로부터는 역방향 운행 종료에 아쉬움도 있다고 한다.

카나야시는 919, 완성 전 전차대에 지역 아이들을 초대, 사진촬영을 했다.

 

전차대 이용을 시작하는 107일부터 4일간 ‘SL축제를 개최한다.

전차대를 손으로 밀어 SL전환을 체험하는 행사도 할 예정이다.

 

출처: 920, 아사히신문

 

[사진1,2: 센즈역에서 출발할 때에는 이렇게 SL이 역방향으로 가야 했습니다]

 

 

[사진3: 신카나야역에 생긴 전차대에 SL을 손으로 돌리고 있는 아이들입니다]

 

 

 

센즈역의 전차대입니다. 손으로 돌리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