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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yes to Aizu] 제8편(2009/11/9) - 증기기관차가 지키는 아이즈선 비전철화 여행(1): C11 보존에 대하여

CASSIOPEIA_daum 2011. 4. 18. 08:05

[Eyes to Aizu] 8(2009/11/9) - 증기기관차가 지키는 아이즈선 비전철화 여행(1): C11 보존에 대하여

 

토부철도에서 시작한 3사 직통열차 전철은 아이즈타지마역이 끝입니다.

아이즈타지마역부터 아이즈와카마츠까지 아이즈철도 비전철화 구간여행을 합니다.

 

*8편 여행 경로:

아이즈타지마→아이즈와카마츠: 아이즈철도 아이즈선(아이즈철도 AT652+601)

**아이즈타지마역 출발, 야고시마 도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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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즈타지마역 앞에는 증기기관차가 정태보존되어 있습니다.

**정태보존: 작동, 운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보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진351: 아이즈타지마역 C11 증기기관차와 완목신호기가 옛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사진352: 1934년 아이즈선이 개통한 이후 1974년까지 아이즈지방에서 활약했습니다. 최고속도는 85km/h]

 

[사진353,354: 증기기관차가 달렸을 당시에는 이 지역도 지금보다는 활성화 되어 있었을 겁니다]

 

이 증기기관차를 소개한 김에 도호쿠지방에 정태보존 되어 있는 C11 위치를 알려드립니다.

*C11-167: 아오모리현 아오모리시 갑포공원(合浦公園)

*C11-210: 아오모리현 노헤지(野辺地) 아타고공원(愛宕公園)

*C11-351: 미야기현 JR동일본 신칸센종합차량센터

*C11-367: 미야기현 미사토마치(美里町) 소잔구장(素山球場)

*C11-372: 아키타현 키타아키타시(北秋田市) 아동공원(児童公園)

*C11-63: 후쿠시마현 키타카타시 닛츄선기념녹도공원(日中線記念緑道公園)

#닛츄선은 키타카타~아츠시오 사이를 이었던 국철시대 지방교통선이었으며 1984년에 폐지

*C11-244: 후쿠시마현 JR동일본 타다미선 아이즈야나이즈역(会津柳津駅)

 

그리고~ C11-254가 아이즈타지마역 앞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사진355: 아이즈 역사민속자료관 건물을 표시]

 

이제 열차를 타기 위해 역으로 들어갑니다.

 

[사진356: 아이즈타지마역에서는 JR승차권도 취급합니다. JR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죠]

 

[사진357: 매점에서는 아이즈버스 승차권도 판매합니다]

 

[사진358: 아이즈타지마역에서 출발하는 버스는 편수가 많지 않습니다]

 

[사진359: 아이즈타지마역에서 볼 수 있는 전철과 디젤차량의 공존입니다. 왼쪽 열차는 도쿄 아사쿠사까지도 갑니다]

 

[사진360: 전철 가선은 1,2번 홈에만 있습니다. 만약 어떤 원인으로 전동차가 1,2번선 외로 진입한다면? 어우~]

 

[사진361: 이 차량이 아이즈철도의 주력인 디젤차량 중 AT-650형입니다]

 

[사진362: 2량 편성으로 운행하는데요, 진행방향 선두는 AT-650, 뒤쪽은 AT-600형입니다.

형식은 구분되어 있는데요, 다른 점은 AT-650에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AT-600에는 화장실 X)

때문에 AT-600 AT-650페어로 붙여서 운행하고 있죠]

 

[사진363: 뒤쪽 차량은 AT-600형입니다. 정원은 101]

 

[사진364: 왼쪽이 AT-600형이며 오른쪽은 은퇴한 키하8000계입니다]

 

[사진365,366: AT-600형 차내입니다. 전환 크로스시트로 되어 있으며 좌석은 푹신합니다]

 

[사진367~369: 차내안내는 운임안내 표시기를 겸합니다. 아이즈와카마츠까지 운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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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0: 선두차량 번호는 AT-652입니다]

 

[사진371: AT-650형 운전실입니다. 왼쪽 중간에 0-7-140 표시가 속도조사 차상장치(速度照査車上装置)입니다]

**위 장치를 JR로컬선 혹은 디젤차량에서 본 적이 있는 회원 있을 겁니다.

 

[사진372: 아이즈철도 아이즈선 노선도입니다. 전철화 구간은 오른쪽 두 개의 빨간색 역(유인역)

아이즈타지마~아이즈코겐오제구치이며 니시와카아마츠까지는 비전철화 구간입니다.

니시와카마츠 왼쪽의 두 역(나누카마치, 아이즈와카마츠) JR구간입니다만, 직통운행을 하죠]

 

[사진373: 선두부분은 이미 철도 팬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

 

[사진374:아이즈타지마역을 13:03 출발, 아이즈와카마츠에 14:19에 도착합니다.

  이후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으로 니시와카마츠까지 갑니다]

 

[사진375,376: 운전실 뒤에서 찍어보니 터치스크린에 터치의 자국 ^^]

 

[사진377: 아이즈철도 one-man 운행 때에는 뒤에서 타고 앞에서 내립니다. (후승전강)]

 

[사진378: 아이즈철도에도 고양이역장이 있습니다. 이름은 바스(ばす)’고요, 달력을 1천엔에 판매]

 

이제 아이즈타지마역을 출발합니다. 이 열차는 차장이 승무했습니다.

 

영상으로 출발안내 등을 보세요.

 

[사진400: 아이즈철도 AT-652형 출발모습입니다. 앞쪽에서 차장이 출입문을 닫으면 출발합니다.

  자동안내방송 및 차장안내방송을 들을 수 있으며, 차장이 승차권 검사를 안내합니다]

 

[사진379: 아이즈철도 비전철화 구간은 도시의 풍경을 찾을 수 없는 산속입니다]

 

[사진380: 고등학교 앞 역, 타지마고코마에입니다. 1951년 개업 때에는 타베하라역(田部原)이었습니다]

 

[사진381,382: 작은 건물이 있는 11선 역입니다. 아이즈철도로 전환과 동시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사진383,384: 동영상을 보면 승차권 검사를 안내했습니다.

모든 승객의 승차권을 검사하며, 정산이 필요한 승객은 미리 하면 됩니다]

 

[사진385: 아이즈나가노역도 나무로 된 역 건물입니다. 주변이 사과로 유명한가 보네요]

 

[사진386,387: 요손코엔역입니다. 1947년 개업 때에는 아이즈오치아이역(会津落合駅)’이었다가

아이즈철도로 전환되면서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사진388: 수확을 마친 전원을 지나 도착한 역은]

 

[사진389: ‘고향공원후루사토코엔역입니다. 이 역은 비교적 최근인 20028월에 개업했죠]

 

[사진390: 선두 전망에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풍경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

 

[사진391: 단풍이 끝나가는 산을 지나]

 

[사진392~394: 각종 보수차량과 제설차가 있는 역에 도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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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95: 아이즈시모고역에 도착했습니다. 섬식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죠?]

**이 역은 1934년 나라하라역(楢原)으로 개업했습니다.

 

[사진396: 맨 뒤에 차장이 출입문을 닫기 위해 확인 중입니다]

 

[사진397: 파란 지붕의 나라하라역을 출발했습니다]

 

[사진398: 다음 정차역은 야고시마 역입니다. 11선의 무인역]

 

[사진399: 야고시마회관은 큰북 연습장이 있네요. 간판에 진짜 북을 설치한 거 같습니다 ^^]

 

다음 편에 단풍과 함께 멋진 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