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n Destiny]

[Eyes to Aizu] 제7편(2009/11/9) - 전철과 디젤의 공존: 아이즈타지마(아이즈철도의 도중하차)

CASSIOPEIA_daum 2011. 4. 14. 09:06

[Eyes to Aizu] 7(2009/11/9): 전철과 디젤의 공존: 아이즈타지마(아이즈철도의 도중하차)

 

토부철도에서 시작한 철도여행은 야간철도를 거쳐 아이즈철도의 시작인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까지 왔습니다.

이제부터 아이즈철도 전철화 구간여행을 합니다.

 

*7편 여행 경로:

시모이마이치→아이즈타지마:

토부기누가와선, 야간철도 아이즈기누가와선, 아이즈철도 아이즈선 3사 직통 쾌속 (토부철도 6050)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 출발, 아이즈타지마역 도착

 


크게 보기

 

[사진301: 토부철도 6050계입니다. 번호 좋네요 ‘6161’: 신후지와라를 경유, 아이즈타지마까지]

 

열차는 정시에 아이즈타지마를 향해 출발합니다.

 

[사진302: 첫 정차역인 나나츠가타케토잔구치역입니다.

국철 아이즈선 때에는 이토사와역(沢駅)’이었으며 아이즈철도로 넘어오면서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사진303: ‘아이즈야마무라도죠가 아니고, 아이즈산손도죠역입니다.

(한자 읽기는 일본어 공부에서 영원한 숙제입니다 ^^)]

 

[사진304: 아이즈산손도죠역은 아이즈선으로 넘어온 후 개업했습니다. (2001)

  자동차 캠핑장이 걸어서 약 15분 거리에 있네요]

 

[사진305: 아이즈선을 달리고 있는 토부6050계 차창에서]

 

이번 편에는 아이즈철도 회사와 전철, 디젤이 공존하는 아이즈선을 설명합니다.

아이즈철도(会津鉄道)주식회사는 옛 국철아이즈선을 이어받을 목적으로 설립한 제3섹터 철도회사입니다.

비상장회사이며, 주식보유 비율을 보면 (나머지 31.34%는 분산)

-후쿠시마현(福島県, 31.67%), 아이즈와카마츠시(会津若松市, 8.99%), 일본정책투자은행(5.33%),

미나미아이즈마치(南会津町, 5.15%), 동방은행(4.58%), 토부철도(2.67%), 아이즈신용금고(2%),

도호쿠전력(2%), 후쿠시마은행(1.67%), 다이토은행(1.67%)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19846: 국철재건법에 의해 국철아이즈선이 제2차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

-198611: 아이즈철도주식회사 설입

-19877: JR동일본 아이즈선을 전환, 아이즈선 개업

**이 노선은 JR로 넘어간 후 제3섹터로 개업했습니다.

-199010: 아이즈타지마~아이즈코겐(현재 아이즈코겐오제구치) 15.4km 전철화 하면서

 야간철도 아이즈기누가와선,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과 직통운행 시작

 

아이즈선은 전철구간과 비전철 구간으로 되어 있어서 차량도 전동차와 디젤기동차가 있습니다.

-전동차는 6050계가 유일합니다. 1편성, 2량을 보유 중이죠. (6050200번대)

**디젤차량은 여행기에서 해당 구간을 여행 때 설명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아이즈선을 설명합니다.

아이즈선은 후쿠시마현 내를 달리는 노선으로 아이즈코겐오제구치~니시와카마츠(会津高原尾瀬口~西若松)

구간을 잇습니다.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된 JR동일본 아이즈선을 이어 받았죠.

 

-노선 거리: 57.4km, 1067mm 협궤, 21개 역, 전구간 단선

-전철화 구간: 아이즈타지마~아이즈코겐오제구치 15.4km, 직류 1500V

-비전철화 구간: 아이즈타지마~니시와카마츠 42km

-폐색방식: 특수자동폐색식

 

전 구간 운행간격은 거의 시간 당 1편입니다.

주로 JR타다미선 아이즈와카마츠역(只見線 会津若松駅)과 아이즈타지마(会津田島) 사이를 잇는

보통열차와 토부철도 기누가와온센역(東武鉄道 鬼怒川温泉駅), 아사쿠사역(浅草駅) 방면과

아이즈타지마역을 잇는 보통열차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이즈코겐오제구치~아이즈타지마 구간 열차는 아이즈철도 기동차 및 토부철도, 야간철도(野岩鉄道),

아이즈철도 차량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즈선의 역사는 국철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니시와카마츠~아이즈타지마 구간은 현재 JR타다미선 아이즈와카마츠~아이즈야나이즈(会津柳津)

구간과 함께 경편철도로 계획된 구간입니다.

아이즈선은 1980년 공포한 국철재건법에 의한 2차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되어 국철분할

민영화 후인 1987년에 제3섹터 아이즈철도로 전환되었습니다.

 

[사진306: 상대식 22선으로 되어 있는 아이즈아라카이역에 도착했습니다.

제가 열차에 내렸다는 것은 어느 정도 시간여유가 있다는 의미죠]

 

[사진307: 교행이 가능한 아이즈아라카이역입니다. 잠시 후 교행열차가 지나가야 출발할 수 있죠]

 

[사진349: 아이즈아라카이역을 교행하고 있는 토부6050계인데요, 행선지가 무려! 아사쿠사입니다.

  JR을 제외하고 후쿠야마현에서 환승 없이 아사쿠사까지 갈 수 있는 유일한 철도이동입니다]

 

[사진308: 열차 교행 후 진행신호가 들어왔습니다. 이제 출발합니다]

 

[사진309: ‘전원일기찍어도 되는 풍경이죠]

 

[사진310,311: 나카아라이역은 역명판, 건물 모두 나무로 되어 있습니다]

 

제가 탄 열차는 잠시 후 종점에 도착합니다. 영상으로 보세요.

 

[사진350: 아이즈타지마행 토부6050계가 종점에 도착하는 영상입니다. 안내방송 해석을 달았습니다]

 

[사진312: 아이즈선 아이즈타지마역입니다. 여기가 전동차가 갈 수 있는 끝입니다]

 

아이즈타지마역(会津田島駅)은 후쿠시마현 미나미아이즈군(福島県南 会津郡) 있는 아이즈철도 아이즈선 역으로

전철화 구간의 끝 역입니다. 여기부터 북쪽(니시와카마츠 방면)은 비전철화 구간입니다.

 

섬식 24선의 지상역으로 아이즈철도 직영역이며 역 건물은 아이즈타지마 만남의 플라자입니다.

1,2번선에만 전기 가선이 있으며 3,4번 선은 아이즈와카마츠 방면 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이 역에 아이즈철도의 차량기지가 있습니다.

 

아이즈타지마역은 1934년에 국철 아이즈선으로 개업했으며 2002년에 도호쿠 역 100에 뽑혔습니다.

**미나미아이즈 지방의 정보가 모이는 종합기능을 가진 역

 

[사진313: 시모이마이치역에서 아이즈타지마까지는 1시간35분 걸렸습니다.

종점에 도착한 승객들이 개찰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사진314: (위에 설명한대로) 아이즈타지마역에는 차량기지가 있습니다.

오른쪽 차량이 지금은 은퇴한 아이즈마운트익스프레스입니다]

 

제가 탄 열차는 다시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을 하는데요, 행선막 26개의 모습을 연속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최근 차량들 혹은 리뉴얼 차량들은 LED로 되어 있어서 이런 모습은 점점 보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행선막 중에서는 지금은 이름이 바뀐 역 이름도 있습니다.

직통운행의 정도의 설명을 겸합니다.

 

[사진315: 각역정차 아이즈코겐오제구치(아이즈철도 구간만 운행)]

 

[사진316: 각역정차 아이즈코겐 (현재의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입니다, 아이즈철도)]

 

[사진317: 각역정차 미나미쿠리하시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18: 준급 아사쿠사(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19: 준급 신토치기(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0: 각역정차 키타센주(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21: 준급 토부닛코(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2: 구간급행 아사쿠사(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23: 구간급행 키타센주(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24: 쾌속 아사쿠사(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25: 구간급행 미나미쿠리하시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6: 쾌속 토부닛코(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7: 구간급행 신토치기(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8: 쾌속 기누가와온센(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사진329: 쾌속 기누가와코엔(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사진330: 쾌속 신후지와라(아이즈철도, 야간철도)]

 

[사진331: 구간급행 토부닛코(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32: 쾌속 아이즈코겐 (현재의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입니다, 아이즈철도)]

 

[사진333: 쾌속 신후지와라(기누가와온센 연계,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사진334: 쾌속 아이즈코겐오제구치(아이즈철도 구간만 운행)]

 

[사진335: 쾌속 신후지와라(기누가와온센 연계,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사진336: 쾌속 아이즈코겐오제구치(기누가와온센 연계,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사진337: 회송]

 

[사진338: 시운전]

 

[사진339: 임시]

 

[사진340: 구간쾌속 아사쿠사(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후쿠시마현에서 도쿄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는 열차로 '변신'했습니다]

 

[사진341,342: 반대쪽 플랫폼에는 아이즈철도 차량인 AT-600형이 대기 중입니다.

  이 차량은 디젤차량으로 니시와카마츠 방면 및 야간철도 전철화 구간도 달릴 수 있죠]

 

[사진343: 아이즈타지마역 밖에는 증기기관차 C11-254가 있습니다]

 

다음 열차까지 시간여유가 있어서 개찰구 밖으로 나가기로 했습니다. (? 도중하차?)

우리 연구회 여행기 등을 보면 도중하차내용이 있는데요, 대부분 JR에 해당하는 내용이 많은데요,

여행 중인 아이즈철도에도 도중하차 규정이 있어서 규정을 지키면서하차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즈철도는 유노카미온센(湯野上温泉駅) 및 토노헤츠리역(のへつり)만 특례로써

도중하차를 할 수 있고요, 또 하나의 도중하차 규정이 있습니다.

야간철도 경유, 토부철도와의 3사 연계 승차권의 경유 유효기간이 2일이 되어 토부철도,

야간철도 포함하여 도중하차가 가능합니다.

JR연계 승차권도 JR거리가 101km 이상일 경우도 마찬가지로 도중하차가 가능합니다.

 

[사진344: 아이즈타지마역은 정산소와 출구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사진345: 도중하차 할 때에는 출구에 있는 역무원에 표를 보여주면 됩니다]

 

[사진346: 아이즈타지마역 건물입니다. ‘만남의 센터가 같이 있습니다]

 

[사진347: 마을의 새는 꾀꼬리, 꽃은 산철쭉, 나무는 적송(소나무)입니다]

 

[사진348: 관음상을 모신 관음당이 있으며, 오른쪽에는 관음당 건설비 기부자 명단이 있습니다]

 

다음 편에 아이즈타지마역 주변을 본 후 마지막 비전철화 구간을 여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