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s to Aizu] 제7편(2009/11/9): 전철과 디젤의 공존: 아이즈타지마(아이즈철도의 도중하차)
토부철도에서 시작한 철도여행은 야간철도를 거쳐 아이즈철도의 시작인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까지 왔습니다.
이제부터 아이즈철도 ‘전철화 구간’ 여행을 합니다.
*7편 여행 경로:
시모이마이치→아이즈타지마:
토부기누가와선, 야간철도 아이즈기누가와선, 아이즈철도 아이즈선 3사 직통 쾌속 (토부철도 6050계)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 출발, 아이즈타지마역 도착
[사진301: 토부철도 6050계입니다. 번호 좋네요 ‘6161’: 신후지와라를 경유, 아이즈타지마까지]
열차는 정시에 아이즈타지마를 향해 출발합니다.
[사진302: 첫 정차역인 나나츠가타케토잔구치역입니다.
국철 아이즈선 때에는 ‘이토사와역(糸沢駅)’이었으며 아이즈철도로 넘어오면서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사진303: ‘아이즈야마무라도죠’가 아니고, 아이즈산손도죠’ 역입니다.
(한자 읽기는 일본어 공부에서 영원한 숙제입니다 ^^)]
[사진304: 아이즈산손도죠역은 아이즈선으로 넘어온 후 개업했습니다. (2001년)
자동차 캠핑장이 걸어서 약 15분 거리에 있네요]
[사진305: 아이즈선을 달리고 있는 토부6050계 차창에서]
이번 편에는 아이즈철도 회사와 전철, 디젤이 공존하는 아이즈선을 설명합니다.
아이즈철도(会津鉄道)주식회사는 옛 국철아이즈선을 이어받을 목적으로 설립한 제3섹터 철도회사입니다.
비상장회사이며, 주식보유 비율을 보면 (나머지 31.34%는 분산)
-후쿠시마현(福島県, 31.67%), 아이즈와카마츠시(会津若松市, 8.99%), 일본정책투자은행(5.33%),
미나미아이즈마치(南会津町, 5.15%), 동방은행(4.58%), 토부철도(2.67%), 아이즈신용금고(2%),
도호쿠전력(2%), 후쿠시마은행(1.67%), 다이토은행(1.67%)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1984년6월: 국철재건법에 의해 국철아이즈선이 제2차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
-1986년11월: 아이즈철도주식회사 설입
-1987년7월: JR동일본 아이즈선을 전환, 아이즈선 개업
**이 노선은 JR로 넘어간 후 제3섹터로 개업했습니다.
-1990년10월: 아이즈타지마~아이즈코겐(현재 아이즈코겐오제구치) 15.4km 전철화 하면서
야간철도 아이즈기누가와선,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과 직통운행 시작
아이즈선은 전철구간과 비전철 구간으로 되어 있어서 차량도 전동차와 디젤기동차가 있습니다.
-전동차는 6050계가 유일합니다. 1편성, 2량을 보유 중이죠. (6050계200번대)
**디젤차량은 여행기에서 해당 구간을 여행 때 설명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아이즈선을 설명합니다.
아이즈선은 후쿠시마현 내를 달리는 노선으로 아이즈코겐오제구치~니시와카마츠(会津高原尾瀬口~西若松)
구간을 잇습니다.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된 JR동일본 아이즈선을 이어 받았죠.
-노선 거리: 57.4km, 1067mm 협궤, 총 21개 역, 전구간 단선
-전철화 구간: 아이즈타지마~아이즈코겐오제구치 15.4km, 직류 1500V
-비전철화 구간: 아이즈타지마~니시와카마츠 42km
-폐색방식: 특수자동폐색식
전 구간 운행간격은 거의 시간 당 1편입니다.
주로 JR타다미선 아이즈와카마츠역(只見線 会津若松駅)과 아이즈타지마(会津田島) 사이를 잇는
보통열차와 토부철도 기누가와온센역(東武鉄道 鬼怒川温泉駅), 아사쿠사역(浅草駅) 방면과
아이즈타지마역을 잇는 보통열차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이즈코겐오제구치~아이즈타지마 구간 열차는 아이즈철도 기동차 및 토부철도, 야간철도(野岩鉄道),
아이즈철도 차량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즈선의 역사는 국철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니시와카마츠~아이즈타지마 구간은 현재 JR타다미선 아이즈와카마츠~아이즈야나이즈(会津柳津)
구간과 함께 경편철도로 계획된 구간입니다.
아이즈선은 1980년 공포한 국철재건법에 의한 ‘제2차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되어 국철분할
민영화 후인 1987년에 제3섹터 아이즈철도로 전환되었습니다.
[사진306: 상대식 2면2선으로 되어 있는 아이즈아라카이역에 도착했습니다.
제가 열차에 내렸다는 것은 어느 정도 시간여유가 있다는 의미죠]
[사진307: 교행이 가능한 아이즈아라카이역입니다. 잠시 후 교행열차가 지나가야 출발할 수 있죠]
[사진349: 아이즈아라카이역을 교행하고 있는 토부6050계인데요, 행선지가 무려! 아사쿠사입니다.
JR을 제외하고 후쿠야마현에서 환승 없이 아사쿠사까지 갈 수 있는 유일한 철도이동입니다]
[사진308: 열차 교행 후 진행신호가 들어왔습니다. 이제 출발합니다]
[사진309: ‘전원일기’ 찍어도 되는 풍경이죠]
[사진310,311: 나카아라이역은 역명판, 건물 모두 나무로 되어 있습니다]
제가 탄 열차는 잠시 후 종점에 도착합니다. 영상으로 보세요.
[사진350: 아이즈타지마행 토부6050계가 종점에 도착하는 영상입니다. 안내방송 해석을 달았습니다]
[사진312: 아이즈선 아이즈타지마역입니다. 여기가 전동차가 갈 수 있는 끝입니다]
아이즈타지마역(会津田島駅)은 후쿠시마현 미나미아이즈군(福島県南 会津郡) 있는 아이즈철도 아이즈선 역으로
전철화 구간의 끝 역입니다. 여기부터 북쪽(니시와카마츠 방면)은 비전철화 구간입니다.
섬식 2면4선의 지상역으로 아이즈철도 직영역이며 역 건물은 ‘아이즈타지마 만남의 플라자’입니다.
1,2번선에만 전기 가선이 있으며 3,4번 선은 아이즈와카마츠 방면 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이 역에 아이즈철도의 차량기지가 있습니다.
아이즈타지마역은 1934년에 국철 아이즈선으로 개업했으며 2002년에 ‘도호쿠 역 100선’에 뽑혔습니다.
**미나미아이즈 지방의 정보가 모이는 종합기능을 가진 역
[사진313: 시모이마이치역에서 아이즈타지마까지는 1시간35분 걸렸습니다.
종점에 도착한 승객들이 개찰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사진314: (위에 설명한대로) 아이즈타지마역에는 차량기지가 있습니다.
오른쪽 차량이 지금은 은퇴한 ‘아이즈마운트익스프레스’입니다]
제가 탄 열차는 다시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을 하는데요, 행선막 26개의 모습을 연속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최근 차량들 혹은 리뉴얼 차량들은 LED로 되어 있어서 이런 모습은 점점 보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행선막 중에서는 지금은 이름이 바뀐 역 이름도 있습니다.
직통운행의 정도의 설명을 겸합니다.
[사진315: 각역정차 아이즈코겐오제구치(아이즈철도 구간만 운행)]
[사진316: 각역정차 아이즈코겐 (현재의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입니다, 아이즈철도)]
[사진317: 각역정차 미나미쿠리하시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18: 준급 아사쿠사(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19: 준급 신토치기(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0: 각역정차 키타센주(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21: 준급 토부닛코(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2: 구간급행 아사쿠사(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23: 구간급행 키타센주(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24: 쾌속 아사쿠사(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사진325: 구간급행 미나미쿠리하시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6: 쾌속 토부닛코(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7: 구간급행 신토치기(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28: 쾌속 기누가와온센(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사진329: 쾌속 기누가와코엔(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사진330: 쾌속 신후지와라(아이즈철도, 야간철도)]
[사진331: 구간급행 토부닛코(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사진332: 쾌속 아이즈코겐 (현재의 아이즈코겐오제구치역입니다, 아이즈철도)]
[사진333: 쾌속 신후지와라(기누가와온센 연계,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사진334: 쾌속 아이즈코겐오제구치(아이즈철도 구간만 운행)]
[사진335: 쾌속 신후지와라(기누가와온센 연계,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사진336: 쾌속 아이즈코겐오제구치(기누가와온센 연계, 아이즈철도, 야간철도)]
[사진337: 회송]
[사진338: 시운전]
[사진339: 임시]
[사진340: 구간쾌속 아사쿠사(아이즈철도, 야간철도, 토부철도 기누가와선, 닛코선, 이세사키선)
후쿠시마현에서 도쿄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는 열차로 '변신'했습니다]
[사진341,342: 반대쪽 플랫폼에는 아이즈철도 차량인 AT-600형이 대기 중입니다.
이 차량은 디젤차량으로 니시와카마츠 방면 및 야간철도 전철화 구간도 달릴 수 있죠]
[사진343: 아이즈타지마역 밖에는 증기기관차 C11-254가 있습니다]
다음 열차까지 시간여유가 있어서 개찰구 밖으로 나가기로 했습니다. (응? 도중하차?)
우리 연구회 여행기 등을 보면 ‘도중하차’ 내용이 있는데요, 대부분 JR에 해당하는 내용이 많은데요,
여행 중인 아이즈철도에도 도중하차 규정이 있어서 ‘규정을 지키면서’ 하차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즈철도는 유노카미온센(湯野上温泉駅) 및 토노헤츠리역(塔のへつり駅)만 특례로써
도중하차를 할 수 있고요, 또 하나의 도중하차 규정이 있습니다.
야간철도 경유, 토부철도와의 3사 연계 승차권의 경유 유효기간이 2일이 되어 토부철도,
야간철도 포함하여 도중하차가 가능합니다.
JR연계 승차권도 JR거리가 101km 이상일 경우도 마찬가지로 도중하차가 가능합니다.
[사진344: 아이즈타지마역은 정산소와 출구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사진345: 도중하차 할 때에는 출구에 있는 역무원에 표를 보여주면 됩니다]
[사진346: 아이즈타지마역 건물입니다. ‘만남의 센터’가 같이 있습니다]
[사진347: 마을의 새는 꾀꼬리, 꽃은 산철쭉, 나무는 적송(소나무)입니다]
[사진348: 관음상을 모신 관음당이 있으며, 오른쪽에는 관음당 건설비 기부자 명단이 있습니다]
다음 편에 아이즈타지마역 주변을 본 후 마지막 ‘비전철화 구간’을 여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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