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46편(4/13, 3일차) - 한신본선 각역정차: 각정은 빨리 대피해주고, 우등은 빨리 통과해줘야

CASSIOPEIA_daum 2010. 10. 1. 08:06

146(4/13, 3일차) – 한신본선 각역정차: 각정은 빨리 대피해주고, 우등은 빨리 통과해줘야

 

제목의 내용이 완급결합의 모든 것입니다.

제한된 철도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완급결합입니다.

각역정차 및 우등열차 운전사 입장에서는 똑 같은 입장을 제목을 통해 표현해 보았습니다.

 

*146편 여행 경로:

오이시→ 우오자키: 한신전철 본선(한신5001형 각역정차 제트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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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901: 오이시역은 대피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통특급 운행 전에는 산요전철 열차가 이 역에서 되돌림운행을 했습니다.

20093월 이후에는 각역정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사진2902: 신자이케역도 각역정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1905년 개업 때에는 도묘역(東明)이었다가 1930년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사진2903: 한신5001형 각역정차 맨 뒤의 모습입니다. 차장이 출입문 개폐와 함께 플랫폼을 확인]

 

[사진2904: 개업한 지 1년이 지난 한신난바선으로 인해 고베와 나라지역이 하나의 경로가 되었죠]

 

[사진2905: 이시야가와역도 우등열차는 다 통과합니다]

*이시야가와역에서 이른 아침과 심야에는 이 역이 시발/도착인 열차가 있죠.

 때문에 야간에 이시야가와역 종착 후 동쪽으로 이동하기 위해 승객들이 택시를 타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사진2906: 미카게역은 직통특급은 정차하나, 한신난바선 직통 쾌속급행은 통과합니다]

*미카게역은 한큐전철도 있는데요, 두 역 사이는 약 1.2km 거리라 환승역은 아닙니다.

 

[사진2907: 미카게역 앞에는 복합상업시설인 클라세가 있습니다]

 

[사진2908: 미카게역 플랫폼과 열차 사이는 꽤 벌어져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이 역에서 직통특급과 연계하기 때문에 많은 승객들이 우루루~내립니다.

직통특급이 먼저 출발해야 제가 탄 각역정차가 출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직통특급이 빨리 정차 후 통과를 해 줘야 정상운행이 가능한 것이죠.

 

[사진2909: 대부분 승객들이 직통특급으로 갈아타기 위해 내린 상태입니다]

 

저는 계속 각역정차를 이용할 거라 여유가 생겼죠.

 

[사진2910~2913: 한신우메다행 각역정차 5001형입니다. 5014-5015 형태로 붙어 있습니다.

이 열차는 4량 편성으로 5013-5014-5015-5016 번호로 1편성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열차편성 패턴하고 많이 틀리죠? ^^

 

[사진2914: 제가 탄 열차보다 위 등급인 직통특급이 도착했습니다. 승객들의 물갈이가 이루어집니다]

 

[사진2915: 승객들을 태운 후 빠르게 미카게역을 출발하는 산요전철5000계 직통특급]

 

[사진2916: 각역정차 내에는 승객이 별로 없었습니다. 들리는 소리는 오직 제트카의 모터소리뿐]

 

[사진2917: 스미요시역에 도착했습니다. 스미요시역은 2일차에 여행기로 전해드린 적이 있죠.

  그때는 오사카 한카이전기궤도의 정류장이었습니다]

 

스미요시(住吉) 이름을 가진 역은 일본 전국에 있습니다.

1,2. 도쿄메트로한조몬선(半蔵門線), 도에이지하철 신주쿠선(都営地下鉄新宿線) 스미요시역

3,4. 오사카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 우에마치선(阪堺電気軌道阪堺線. 上町線) 스미요시역

5,6. JR고베선(戸線)과 고베신교통 롯코라이너선(六甲アイランド)의 스미요시역

7. 한신전철 본선(阪神電気鉄道本線)의 스미요시역

8. 구마모토현 JR큐슈 미스미선(三角線) 스미요시역

9. 나가사키현 나가사키시덴(長崎電気軌道) 스미요시역

 

간사이 지역에 가장 많으며, 공교롭게도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사진2918: 반대 선로에는 히메지행 직통특급 한신9300계가 통과하고 있습니다.

스미요시역은 우등열차는 통과합니다. JR과 롯코라이너 스미요시역과는 1km 이상 떨어져 있죠]

 

[사진2919: 우오자키역에 도착했습니다. 신교통인 롯코라이너 환승역임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우오자키역은 상대식 22선으로 한신전철에서 유일한 선상역(線上, Bridge-over Station)입니다]

 

[사진2920: 우오자키역에서 발사하는 한신 제트카’ 5001형입니다. 출발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저는 여기에서 내립니다. ^^; 오늘일정의 하이라이트인 간사이지역 신교통을시스템을 여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