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15편(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9) 센니치마에선[3]: 오사카 번화가를 지나 '이름으로 헷갈리는'역

CASSIOPEIA_daum 2010. 8. 19. 08:00

115(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9): 센니치마에선[3]: 오사카 번화가를 지나 이름으로 헷갈리는역에

 

오사카시영지하철 센니치마에선 한쪽 끝인 미나미타츠미역에서 또 다른 종점인 노다한신역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115편 여행 경로:

 츠루하시→ 노다한신: 오사카시영지하철 센니치마에선(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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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281: 전형적인 섬식 12선의 츠루하시역입니다. 반대 플랫폼은 미나미타츠미행]

 

 

 

[사진2282,2283: 역 번호 S18, 타니마치큐초메 역입니다.

타니마치(谷町)로 시작하는 역 이름은 3개가 있는데요, 모두 오사카시영지하철 역입니다]

 

 

[사진2284: 같은 한자이나, 지역에 따라 읽는 방법이 다르죠.

  간사이 지역에서는 닛폰바시’, 간토(도쿄) 지역은 니혼바시역으로 읽습니다]

 

 

[사진2285: 닛폰바시역에서 열차가 출발 전입니다. 한글로도 안내하고 있죠]

 

 

[사진2286: 난바역을 지나는 노선인데도 승객이 그리 많지 않은 센니치마에선입니다]

 

중요 역인 난바역도 정차 시간은 30초 정도에 불과합니다.

난바역을 출발, 오사카의 서쪽으로 이동합니다.

 

 

[사진2287: 사쿠라가와역입니다. 2009320일 전까지는 오사카지하철 단독 역이었죠.

한신난바선이 개통 후에는 환승역이 되었습니다]

*한신난바선 사쿠라가와역은 조만간 징하게보여드릴 때가 있을 겁니다. ^^

 

113편에서는 센니치마에선을 운행하는 25계 차량을 설명했습니다.

114편에서는 센니치마에선의 개요, 운행형태를 설명했습니다.

115편에서는 센니치마에선의 차량, 역사, 노선연장 계획을 설명합니다.

 

◈차량

센니치마에선의 차량은 완전냉방화가 늦었습니다. (승객이 적은 노선이라 더더욱……)

(전에 설명했지만) 센니치마에선의 25계가 최초 신형차량일 정도로 다른 노선의 옛 차량들이

센니치마에선으로 돌려차기를 했었죠. 그렇지만, 운전안전 측면에서는 차내신호식 CS-ATC

(Cab Signal-ATC)를 오사카시영지하철 최초로 도입 했습니다.

노선 내 아와자역(阿波座駅) 측선에 차량검사 설비는 있지만, 차량이 츄오선 모리노미야검차장

(森之宮検車場) 소속이라 검차장에 입/출고를 위해 츄오선(中央線)회송운행합니다.

 

◈센니치마에선 역사

시내교통공영주의(内交通公営主義)를 내세운 오사카시가 한신전철(阪神電気鉄)과 긴테츠의

(近畿日本) 노다~난바~츠루하시(野田~難波~鶴橋)를 잇는 철도계획을 견제하기 위해 건설된 노선입니다.

*이후 견제노선은 20093, 한신난바선으로 개통, 오사카지하철을 압박하고 있죠.

 

-19694: 지하철5호선 노다한신~사쿠라가와(野田阪神~桜川) 구간 개업, 당시에는 2량 편성으로 운행

-196912: 애칭을 센니치마에선으로 결정

-19703: 사쿠라가와~타니마치큐초메 개업, 4량 편성으로 운행 시작

-198112: 신후카에~미나미타츠미(新深江~南巽) 구간 개업으로 전구간 개통

-19956: 모든 차량을 25계로 통일

 

◈노선 연장계획

미나미타츠미역에서 긴테츠오사카선(鉄大阪線) 미토(弥刀)방면 연장계획이 있습니다.

1989년 운수정책심의회 제10호 회신에서 향후 정비검토 노선으로 제시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오사카시와 오사카시교통국의 어려운 재정사정 배경에다 교통국의 민영화와

상장도 포함한 경영개선계획이 검토되고 있어서 이마자토스지선 남쪽 연장 등 다른

계획노선과 같이 건설계획은 동결된 상태입니다.

 

 

[사진2288: 니시나가호리역은 리니어모터카 방식 노선인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환승이 가능합니다]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니시나가호리역은 1997년에 개업했습니다.

 

 

 

[사진2289,2290: 아와자역에서는 오사카지하철 츄오선과 환승 가능합니다.

  츄오선 역은 1964년에, 센니치마에선 역은 1969년에 개업했습니다]

 

 

[사진2291: 타마가와 역입니다. 역 이름은 다르지만, JR오사카칸죠선 노다역(野田駅)’과 연계]

 

이 주변을 잘 모르는 초행자의 경우는 노다역 시리즈의 혼란에 빠질 수 있습니다. ^^

-JR오사카칸죠선 노다역은 오사카지하철 센니치마에선 타마가와역과 연계하며

-한신전철의 역은 노다역이고, 오사카지하철 센니치마에선 역은 노다한신역입니다 ^^

-JR오사카칸죠선 노다역과 한신전철 노다역은 환승이 불가능한역입니다.

 

 

[사진2292: 사진을 보면 타마가와역은 상대식임을 알 수 있겠죠? 상대식 22선 입니다]

 

 

[사진2293: 센니치마에선의 종점, ‘노다한신역입니다. 한신전철 역이 아닙니다 ^^

  왼쪽 아래에 한신전철환승안내가 있습니다]

 

 

[사진2294: 노다한신역에서 한신전철 본선 노다역 JR토자이선 에비에역(海老江)’과 연계합니다]

 

 

[사진2295: 스룻토간사이 연맹에 가입해 있는 차량을 이용한 상품입니다.

선두차에서 라이트가 나오는 열차모형 세트인데요매진되었습니다 ^^]

http://www.surutto.com/conts/goods/dxtrain.html

 

 

 

[사진2296,2297: 노다한신역 개찰구는 큰 가방 혹은 유모차 통과용 개찰구도 따로 있습니다]

 

 

[사진2298: 특별한 기획승차권 등은 역장실에서 판매합니다. 부담 없이 들어갈 수 있는 곳이죠]

 

 

[사진2299: 노다한신역 표 판매기는 3대 있었습니다]

 

 

[사진2300: 다른 철도노선은 지하통로를 통해 연계합니다]

 

다음 편은 오사카 시내로 이동하기 위한 선택! 한신전철을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