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14편(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8): 센니치마에선[2]: 모양은 ‘S라인’, 이용 규모는 ‘S’mall……(노선 설명)

CASSIOPEIA_daum 2010. 8. 18. 07:55

114(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8): 센니치마에선[2]: 모양은 ‘S라인’, 이용 규모는 ‘S’mall……(노선 설명)

 

오사카시영지하철 센니치마에선 한쪽 끝인 미나미타츠미역에 도착했습니다.

또 다른 한쪽 끝을 향해 출발합니다.

 

*114편 여행 경로:

 미나미타츠미 →츠루하시: 오사카시영지하철 센니치마에선(25)


크게 보기

 

 

[사진2261: 센니치마에선 미나미타츠미역에 도착한 25계 차량입니다. 옆에 VVVF라고 ^^]

 

 

[사진2262: 역 번호 S24, 미나미타츠미 역입니다]

 

 

[사진2263~2269: 롱시트로 구성하고 있는 전형적인 통근 전동차 25계입니다.

운전실은 20계의 모습이며 4량 편성으로 운행 중임을 알 수 있죠]

 

영상은 여기에……

 

 

[사진2280: 미나미타츠미역에 도착하는 센니치마에선 25계입니다.

되돌림운행을 하기 때문에 종점에 도착하더라도 방송에서는 노다한신행이라고 안내합니다.

플랫폼 LCD의 다국어 표현에 주목]

 

미나미타츠미역은 JR서일본 히라노역(平野駅)과 가까운데, JR쪽 이용이 편리한 부분도 있어서

오사카지하철 이용은 많지 않습니다. 승차인원은 JR의 절반 수준입니다.

198112, 신후카에~미나미타츠미 연장 때 센니치마에선 종점 역으로 개업했습니다.

긴테츠오사카선 미토역(鉄大阪線 弥刀駅) 방면으로의 연장 계획이 있긴 하나, 실현 가능성은 낮습니다.

*여기도 이마자토스지선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어느 정도 승객이 보장 되어야……

 

113편에서는 센니치마에선을 운행하는 25계 차량을 설명 했습니다.

114편에서는 센니치마에선의 개요, 운행형태를 설명하겠습니다.

115편에서는 센니치마에선의 차량, 역사, 노선연장 계획을 설명합니다.

 

센니치마에선은 오사카시 노다한신역~미나미타츠미역을 잇는 오사카시영지하철 노선입니다.

정식명칭은 고속전기궤도 제5호선입니다.

역 번호는 ‘S’를 사용합니다. (Sennichimae Line). 노선 색상은 분홍색.

 

노선은 오사카 시내의 주요 지역을 지나긴 하지만, 이 지역에는 긴테츠, 한신전철과 나란히

달리고 있어서 오사카시영지하철 노선 중에서는 이용객이 적습니다.

이 때문에 이마자토스지선과 마찬가지로 4량 편성으로 운행하는데요, 난바~타니마치큐초메

(なんば~谷町九丁目)사이는 다른 노선과의 환승이 있어서 차내 혼잡도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센니치마에선 역 플랫폼은 8량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부분은

펜스가 있습니다. 오사카지하철 모든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나, 뉴트램 난코포트타운선

(ニュトラム南港トタウン)과는 환승이 없습니다.

*안내 인프라는 훌륭하죠. 오사카지하철 내에서 처음으로 모든 역에 LCD 안내를 설치했습니다.

 이후 LCD안내는 이마자토스지선(今里筋線), 츄오선(中央線)에도 도입했습니다.

2014년 말까지 플랫폼 홈도어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노선 거리: 12.6km, 1435mm 표준궤, 14개 역

-전 구간 복선, 직류 750V, 3궤조방식 전철화(우리나라에는 아직 없는 방식이죠)

-차내신호 폐색(CS-ATC), 최고속도는 70km/h

 

◈운행형태

노다한신~미나미타츠미 구간 운행을 기본으로 하며 이마자토, 아와자 첫 출발열차가 있습니다.

승무원은 아와자역에서 교대를 합니다.

 

 

[사진2270: 노다한신행 25계가 미나미타츠미역을 출발했습니다]

 

 

[사진2271: 센니치마에선의 끝인 미나미타츠미역 선로 끝입니다]

 

 

 

[사진2272,2273: 미나미타츠미역 개찰구입니다. 역무원이 상주하는 유인 역입니다]

 

 

[사진2274: 오사카지하철 노선들은 각 노선마다 거리가 길지는 않습니다]

 

 

[사진2275: 개찰기 안쪽에 있는 정산기입니다. 자동개찰을 하고 있는 철도회사 역에 있죠]

 

 

[사진2276: 1번 홈은 아직 열차가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2번 선이 먼저 출발할 예정.

LCD안내 오른쪽 위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죠]

 

 

[사진2277: 반대편 선로에도 열차가 도착했습니다만, 제가 타고 있는 이 열차가 먼저 출발합니다]

 

이제, 센니치마에선 또 다른 끝 역으로 이동합니다.

 

 

[사진2278: 이마자토역에 도착한 상태입니다. 열차가 곧 출발할 예정임을 안내]

 

 

[사진2279: 츠루하시역은 너무도 유명하죠. 한국식당, 시장이 있어서 친숙한 곳입니다]

 

다음 편에 센니치마에선 여행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