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6편(4/12, 2일차) – 난카이전철의 ‘넘버3’: 텐가차야역의 다양한 철도차량들(센보쿠고속철도 설명)
이번 편은 난카이전철 텐가차야역의 모습과 함께 차량 위주로 여행기를 꾸며보았습니다.
*66편 여행경로: 난카이전철 텐가차야역
텐가차야역 건물 등을 볼 때 메인은 난카이전철입니다.
다음 여행경로는 오사카 시내로 들어가는 일정이며 난카이전철 텐가차야역에서 시작합니다.
[사진1301: 난카이전철의 간판특급 ‘라피트’의 할인회수권 안내입니다. 한글안내도 친절히]
[사진1302: 텐가차야역에서는 고야선, 본선, 공항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난바, 신이마미야역 다음으로 난카이전철의 ‘넘버3’인 셈이죠]
난카이본선 및 고야선(高野線)은 회송을 제외한 모든 열차가 텐가차야역에 정차합니다.
실제 두 노선의 분기역인 키시노사토타마데역에 급행 이상 우등열차는 정차하지 않고요,
텐가차야역이 실질적인 난카이본선과 고야선 상호 환승역인 상태입니다.
*2001년 이전까지는 신이마미야역(新今宮駅)이 환승역 역할을 했습니다.
[사진1303: 2009년3월에 개업한 ‘한신난바선’과 난카이선의 연계정기권 취급 안내입니다]
[사진1304,1305: 간사이지역의 사철들은 역무자동화를 일찍 도입하여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사진1306: 특급권, 정기권 창구입니다. 줄이 좀 기네요 ^^]
[사진1307: ‘NASCO’입니다. 난카이전철 그룹인 난카이상사가 운영하는 편의점입니다.
전에 보여드렸던 안쓰리(an3)는 3사 연합이지만, NASCO는 난카이 단독운영입니다]
[사진1308,1309: 텐가차야역의 열차안내는 플랩식입니다. 아날로그의 감성이 살아있습니다]
난바를 경유해서 이동하는데요, 저는 ‘숨어있는 역(?!)’을 찍기 위해 고야선을 이용합니다.
본선을 이용하던, 고야선을 이용하던, 종점은 난바역으로 같습니다.
[사진1310: 난카이고야선 타는 곳은 1번입니다. 이 플랫폼에서 난카이전철과 직통하는
회사의 열차를 탈 수 있죠. 바로 ‘센보쿠고속철도’입니다]
[사진1311: 텐가차야역의 고야선 색상은 녹색입니다]
[사진1312: 색상으로 노선 구분을 했습니다. 본선, 공항선은 파란색]
[사진1313: 3번선에 들어오는 열차는 보통등급, 간사이공항행인데요,
4량 편성에 4비차(4-Doors) 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난카이전철 구간에서는 2비차(2-Doors), 4비차가 운행하고 있어서 안내로 혼동을 방지합니다.
[사진1314: 이 차량 보셨죠? 1일차에 소개했던 1000계 2차차(2次車)입니다. 기억해 주신 회원분께 감사 ^^;
http://cafe.daum.net/jtrain/QJB/48]
첫 번째 영상은 여기에
[사진1319: 간사이공항행 각역정차 등급 난카이 1000계입니다]
[사진1315: 이 차량은 난카이본선/공항선을 운행하는 7100계입니다]
[사진1316: 텐가차야역에서 볼 수 있는 보통열차 중에서 ‘엣지’있는(?) 차량입니다.
바로 센보쿠고속철도의 신형차량인 7020계입니다. 이즈미츄오까지 가는 준급]
이번 여행에서는 센보쿠고속철도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2005년에 종점인 이즈미츄오까지 완승한 적이 있죠.
그래서~이번 편에는 센보쿠고속철도에 대한 설명을 ‘미리’하겠습니다.
*아래에 센보쿠고속철도 차량 사진과 영상도 있습니다.
센보쿠고속철도의 정식명칭은
‘오사카부 도시개발 센보쿠고속철도선(大阪府都市開発泉北高速鉄道線)’입니다. 좀 길죠? ^^
‘도시개발’이 들어가 있죠? 뉴타운을 위한 철도노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센보쿠고속철도선(泉北高速鉄道線, 센보쿠고소쿠테츠도선 으로 발음)은 오사카부 사카이시와
이즈미시에 만든 센보쿠뉴타운(泉北ニュータウン)과 ‘Tri-Vert Izumi(トリヴェール和泉)’에 사는
주민의 ‘발’로써 나카모즈~이즈미츄오(中百舌鳥~和泉中央) 구간을 잇는 ‘오사카부도시개발’의
철도노선입니다. 주민들은 센보쿠선(泉北線) 혹은 센보쿠고속(泉北高速) 등으로 약칭합니다.
스룻토간사이카드 상의 부호는 ‘SB’입니다. (SemBoku)
-노선거리: 나카모즈~이즈미츄오 사이 14.3km
-1067mm 궤간(협궤), 6개 역, 전 구간 복선, 전철화(직류 1500V)
-자동폐색식으로 최고속도는 110km/h입니다.
센보쿠선 구간만 운행하는 패턴과 난카이전철 고야선 나카모즈~난바 구간을 직통하는
패턴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역이 나카모즈역인데요, 준급은 나카모즈에 정차하나,
아침 시간에 구간급행은 나카모즈역을 통과합니다.
*사실 나카모즈역은 오사카지하철 미도스지선과의 환승 수요도 상당합니다.
난카이 고야선에서는 난카이전철 차량이 ‘좀 후즐근’한데요, 센보쿠고속철도 차량이 직통해서
신형차량을 볼 수 있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
센보쿠고속철도의 7000계와 7020계는 난카이전철 차량과는 차별이 됩니다.
사진의 7020계는 기존 3000계의 차령(車齢)이 30년이 넘음에 따라 대체하기 위해 2007년부터
제작을 했습니다. 가와사키중공업이 제작했죠. VVVF-IGBT 인버터를 사용합니다.
두 번째 영상은 7020계입니다.
[사진1320: 센보쿠고속철도 7020계, 이즈미츄오행이 텐가차야역을 출발하고 있습니다.
영상 제목에는 7000계라고 되어 있는데요, 7020계가 맞습니다. ^^]
[사진1317,1318: 난카이 7000계입니다. 대도시권 통근열차가 ‘한쪽여닫이’입니다.
수도권에서는 보기 힘든 모습을 여기에서는 ‘흔히 봅니다’ ^^ 저항들과 함께]
다음 편에 난바로 가는데요, 그래도 ‘덜 구형’ 차량을 이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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