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2편(4/12, 2일차) – ‘흔들흔들’ 한카이전차(9): ‘박물관’을 타다(2) – 노선존속과 LRT의 고민
한카이전차 한카이선 전 구간을 완승 중입니다.
하마데라에키마에를 출발, 테라지쵸를 지나 에비스쵸를 향하고 있습니다.
*62편 여행경로:
테라지쵸→ 스미요시토리이마에: 한카이전차 한카이선
-이상하게 구글맵에서는 한카이전차 경로를 난카이전철 경로로 안내하네요 ^^
제가 탄 모161형은 테라지쵸를 지나, 오쇼지역을 출발했습니다.
[사진1221: 난카이버스가 운행하는 사카이 시내 연결 셔틀버스입니다. 셔틀버스라고 해서 무료는 아닙니다 ^^]
[사진1222: 왼쪽은 선두 행선막 번호를 알리고 있습니다. 오른쪽은 방송구간에 대한 설정]
[사진1223,1224: 80년이 넘은 차량입니다. 운행에 어려움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한카이전차가 이 차량을 굴리고 싶어서 굴리는 건 아닐 겁니다]
[사진1225: 제가 탄 모161형에 비해서는 ‘젊은이’라 할 수 있는 모351형]
[사진1226: 차내 승객은 늘지도, 줄지도 않은 상태였습니다. 사카이시내 승차 승객: 無]
[사진1227: 주말이라 동네 주변이 한산하네요. 묘코쿠지마에 정류장을 출발했습니다]
[사진1228: 신메이쵸역에 정차 중인 모701형 전차]
[사진1229: 이 기념품을 사고 싶었지만, 아비코미치역에서만 판다는 정보… OTL]
[사진1230: 곡선의 아야노쵸 정류장(역)을 출발했습니다]
54편에서는 한카이전차를 운영하는 한카이전기궤도 회사에 대한 설명을 했고요,
55편에서는 한카이전차가 운행하는 우에마치선 설명을 했습니다.
57편에서는 한카이전차가 운행하는 한카이선 설명을 했습니다.
58편에서는 한카이전차가 운행하는 모351형 차량설명을 했습니다.
59편에서는 한카이전차 중에서 사카이시 구간의 어려운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61편에서는 한카이전차 중에서 현역차량으로 가장 오래된 모161형을 설명했습니다.
62편에서는 한카이전차 한카이선의 LRT(Light Rail Transit) 계획에 따른 이야기를 설명합니다.
한카이전차 전체적으로 경영상태가 어려운 상태인데요, 특히 이용이 적은 사카이시내(堺市内)
구간에 대한 고민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노선의 폐지까지도 고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카이전차는 이용객 감소와 2000년도에 국토교통성으로부터 받은 안전대책 사업을 진행하기가
비용측면 등에서 곤란하여 2003년에 아비코미치(我孫子道) 남쪽인 사카이시 구간에 대해 폐지를
포함한 협의안을 사카이시에 신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사카이시에서는 안전대책 사업 보조와 시민참가 지원단체 등을 통한 노선존속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사카이시에서는 예전부터 동서 철궤도로 구상하고 있는
LRT건설계획이 있었으며 한카이선과의 유지적인 연계를 기대했었습니다. 이 움직임을 계기로
2006년12월에 사카이시가 한카이전차와 난카이전기철도의 그룹으로써의 LRT에 관한 비공식
사전협의에서 그룹 측으로부터 제안을 받은 상호직통을 받아들인다는 의향을 표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한카이선의 존속과 2010년도를 목표로 LRT와의 상호직통 실현을 목표로 하는
방향으로 대화가 진행되었습니다.
2008년4월에 사카이시가 발표한 ‘동서궤도(사카이하마~사카이히가시) 기본계획골자(안)’에
따르면, 한카이전차 한카이선 사카이시내 구간인 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7.9km 구간에
대하여 사카이시가 총 사업비 약 30억엔을 투입, LRT화와 동시에 공유민영화(公有民営化)
방향을 밝혔습니다. 또한 사카이시가 계획하는 LRT노선인 동서철궤도와 교차하는 오쇼지역
(大小路駅) 부터 상호직통운행을 실시할 예정이었습니다.
2009년9월27일에 전 시장의 임기만료에 따라 시행한 사카이시장 선거에서 당선되어
10월에 시장으로 취임한 다케야마씨는 LRT건설계획 중에
-사카이히가시(堺東)~사카이역 사이를 채산성 등을 검토한 결과 건설중지,
-사카이~사카이하마역(堺浜駅) 사이는 LRT화와 오사카시영지하철 연장에 따른 정비로 재검토할
것을 발표했었습니다. 이로 인해 명확한 지원이 없다면 사카이시내 구간의 폐지문제가 다시
떠오를 가능성도 있는 상태입니다.
LRT 건설계획 중에 사카이히가시~사카이역 사이 건설중지에 대해서는 2009년12월에
시 의회의 반발에 의해 부결되었으나, 다케야마 시장이 사카이 시내의 교통체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의향을 밝혀서 LRT 관련예산을 감액하는 수정예산안이 2010년1월에 가결되었으며,
1월22일에는 다케야마 시장이 난카이전철에 LRT계획 중지를 정식으로 신청, 이에 대해
난카이는 올 가을까지로 한카이선 지원대책을 제시할 것을 시에 요청했습니다.
*바로 이 내용입니다.
http://jtinside.tistory.com/1073
앞으로 한카이전차가 ‘사라질지, 유지될 지’ 여행을 했던 입장에서는 관심거리입니다.
62편에서 보여드리고 있는 정류장(역)들은 대부분 거친 역들입니다.
[사진1231: 이 역을 ‘빼먹었었죠’ 다카스진샤 정류장(역)입니다.
특이하게 ‘신사’의 발음을 ‘진쟈’로 하지 않고 ‘진샤’로 하는데요,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사진1232: 다카스진샤역은 대칭형 플랫폼입니다]
아비코미치에 도착하는 모161형 전차 차내에서 담은 영상입니다.
[사진1240: 아비코미치역 도착 자동안내방송과 운전사의 안내를 같이 들어보세요.
영상을 통해 차고의 모습을 잠깐이나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1233: 차량기지(차고)와 한카이전차 본사가 있는 아비코미치역입니다.
한카이전차 본사건물은 차고 쪽에 있습니다]
차내에서 앞, 뒤를 오가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
[사진1234: 이번엔 앞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모351형 아비코미치행]
[사진1235: 안류마치 정류장(역)은 비대칭형 플랫폼입니다]
[사진1236,1237: 호소이가와 정류장(역)은 대칭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은 전철형태]
[사진1238: 스미요시토리이마에 정류장(역)입니다.
이 정류장과 우에마치선 스미요시코엔역과의 거리는 200미터 이내입니다만,
환승역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1239: 스미요시토리이마에 정류장을 출발합니다.
정류장에서 기다리고 있는 승객은 아마도 텐노지에키마에 방면으로 가는 전차를
기다리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음 편부터 한카이선의 나머지 역들을 사진에 ‘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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