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2편(6/11, 6일차) – 고속철도의 ‘노란색 의사’ Doctor Yellow
고다마654호(현재는 고다마758호)로 히메지에 도착했습니다.
히메지역에 도착한 순간~ 반대쪽 플랫폼의 ‘심상치 않은 차량’을 찍으러 달려갑니다.
주어진 시간은 딱! 9분입니다.
[사진4101: 히메지역에 정차하고 있는 923형 닥터옐로우입니다.
700계 신칸센에 노란색을 칠한 느낌이죠? 실제로도 700계 기반입니다]
[사진4102,4103: 총 7량으로 구성되어 있는 닥터옐로우입니다]
[사진4104: JR서일본이 보유하고 있는 T5편성입니다]
먼저, 923형 닥터옐로우의 모습을 영상으로 먼저
[사진4119: 923형 닥터옐로우의 모습과
니시아카시역에서 고속으로 통과하는 N700계 노조미의 모습입니다]
‘닥터옐로우(ドクターイエロー)’로 불리는 이 차량은 신칸센 구간에서 선로 및 가선상태,
신호전류 상황 등을 달리면서 측정하는 신칸센 궤도. 전기설비. 신호설치 조사를 위한
‘사업용 차량’입니다.
*여객용이 아니므로 당연히~ 승객이 탈 수는 없습니다.
닥터옐로우의 정식명칭은 ‘신칸센전기궤도종합시험차(新幹線電気軌道総合試験車)’입니다.
닥터옐로우가 측정한 결과는 도카이도. 산요신칸센의 ‘신칸센정보관리시스템(SMIS)’로 전송되어
승차감 향상과 안정적인 집전, 신호체계를 위해 사용됩니다.
923형은 0번대, 3000번대가 있고 0번대는 JR도카이, 3000번대는 JR서일본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700계를 기반으로 제작했으며 T5편성의 각 기능을 보면
-3001: 전기시험차
-3002: 전기시험차
-3003: 전기시험차
-3004: 궤도검측차
-3005: 전기시험차
-3006: 전기시험차
-3007: 전기시험차로 되어 있습니다. 3004번만 궤도가 특수하죠.
닥터옐로우는 도쿄~하카타종합차량소(博多総合車両所) 구간을 운행합니다.
도중에 오사카제1차량소(大阪第一車両所)로 들어갑니다.
운용은 주요역 정차의 ‘노조미’ 스타일로 운행하는 경우와 각 역 정차하는 ‘고다마’ 스타일로
운행하는 경우가 있으며, 모두 매회 같은 시간으로 영업시간 대에 운행합니다.
[사진4105,4106: 닥터옐로우 앞에는 가족단위로 와서 사진을 찍는 사람들로 북적이었습니다]
[사진4107: 7호차는 926-3007이라고 위에 알려드렸죠? 전기시험차입니다]
고다마654호의 대기시간이 지났습니다. 재빨리 플랫폼을 건너서 승차 후 출발
[사진4108: 신오사카 방면으로 출발하는 고다마654호 안에서 본 닥터옐로우]
히메지 출발 후 고다마는 모든 역에 정차하죠. 니시아카시, 신코베 정차 후
종점인 신오사카에 도착합니다.
[사진4120: 신오사카역 도착 고다마654호의 차장안내입니다. 환승열차를 쭉~ 들어보세요]
[사진4109: 산요신칸센의 종점인 신오사카에 도착했습니다]
[사진4110: LED로 개조한 100계 고다마는 신오사카역에서]
[사진4111: 순~식간에 오카야마행 고다마로 바뀝니다. 되돌림운행을 하죠]
[사진4112: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을 하는 동안 차내 청소를 합니다]
[사진4113,4114: 이 신칸센은 고다마679호, 오카야마행이 되었습니다]
저는 오늘 수도권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곧바로 신칸센으로 연계하여 가는데요,
[사진4115: 도쿄를 기준으로 출발하는 편은 홀수, 도쿄행은 짝수입니다]
[사진4116: 제가 탈 신칸센은 히카리430호입니다]
*2009년12월 현재 이 신칸센은 히카리530호로 시간도 그대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진4117: 3분 후에 출발할 히카리430호가 24번 홈에서 출발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사진4118: (당시에는 드물었던) 700계로 운행하는 히카리430호였습니다]
*현재 히카리530호는 300계로 운행 중입니다.
다음 편에 700계를 이용, 도쿄로 향합니다.
'[JT6_山:iN:열차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04편(6/11, 6일차) – 여행 6일만에 첫 ‘상경’ (3분 지연에 ‘사과방송’) (0) | 2009.12.31 |
---|---|
제203편(6/11, 6일차) - ‘전세 그린샤’를 타고, 도쿄행 히카리430호 (신칸센 내 전수검사) (0) | 2009.12.29 |
제201편(6/11, 6일차) - 국철시대 마지막 신칸센을 타고 ‘보기 드문 신칸센’을 살짝~ (0) | 2009.12.26 |
제200편(6/11, 6일차) - 일본철도역의 1st: 아이오이역에 (일반열차의 주행거리) (0) | 2009.12.23 |
제199편(6/11, 6일차) - 앙증맞아 보이는 2량 특급, 기울임에는 ‘인정사정 없다’ (0) | 2009.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