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6_山:iN:열차여행]

제200편(6/11, 6일차) - 일본철도역의 1st: 아이오이역에 (일반열차의 주행거리)

CASSIOPEIA_daum 2009. 12. 23. 07:29

200(6/11, 6일차) – 일본철도역의 1st: 아이오이역에 (일반열차의 주행거리)

 

편수로는 200편이지만, 실제로는 이미 200편을 넘겼습니다.

지금까지 봐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 드리며, 더 분발하겠습니다.

 

치즈큐코 경유 특급 수퍼-이나바를 이용, 카미고오리역에 도착했습니다.

여기부터는 JR산요선 구간으로 JR Pass로 이용할 수 있죠.

일반열차가 들어옵니다. 선두는 개조한 115계를 지난 편에 보여드렸죠.

 

 

[사진4061: 히메지까지 가는 산요선 보통열차가 도착했습니다. 여성차장이 출발을 위해 시계를 보고 있네요]

 

산요선을 경유해서 열차는 히메지까지 갑니다. (저는 히메지까지 가지는 않죠)

 

 

[사진4062: 카미고오리 다음인 우네역(有年) 입니다.

  이곳은 ICOCA IC교통카드는 사용할 수 없어서 아직 수동개찰입니다]

 

 

[사진4063: 삼각형 표시는 3-Doors 차량이 정차한다는 의미입니다.

4-Doors 차량이 정차한다는 의미로 쓰이죠]

 

 

[사진4064: 출입문 끼임에 주의하라는 안내도 일본철도 전국적으로 다양합니다.  재미있게 표현한 곳이 많죠]

 

 

 

[사진4065,4066: 1976년에 제작, 30년이 훨씬 지난 115계 차량입니다]

 

열차는 잠시 후 역에 도착합니다.

 

 

 

 

[사진4067,4068: 오카야마전차구(岡山電車) 소속의 115, 히메지 행선 LED는 개조했네요]

 

 

[사진4069: 출입문을 닫는 여성차장입니다. 국철차량이 움직일 때에 묵직한 느낌이 있죠]

 

 

[사진4070: 도착한 역은 아이오이입니다. 일본 철도 역의 첫 번째역이죠]

 

아이오이역은 이번 여행기에서 두 번째입니다.

http://cafe.daum.net/jtrain/uJF/205

 

위에 다 설명을 했습니다만, 한번 더 설명을 하면요,

일본철도 역을 검색할 때 로 검색해 보면 가장 먼저 나오는 역이 있죠.

바로 아이오이(あいおい)’역입니다. ‘아이오이로 표기하는 역은 일본 전국에 3개가 있는데요.

2개는 한자가 같고, 하나가 다릅니다.

1. 군마현(群馬県) 토부키류선(東武桐生線), 와타라세계곡철도(わたらせ渓谷鐵道)

   아이오이역은 相老駅으로 표기하며

2. 기후현(岐阜県) 나가라가와철도 에츠미나미선(長良川鉄道 越美南線)

효고현(兵庫県)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산요선(山陽線), 아코선(赤穂線)

아이오이역은 相生으로 표기합니다.

 

재래선 아이오이역은 12량 편성도 정차 가능합니다.

한쪽(단식) 11선과 섬식 12선을 가지고 있는 지상 역입니다.

산요선(山陽本線)의 경우 히메지 방면은 아코선과 운행계통이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아코선(穂線)은 이 역에서 시발/종착역입니다.

히메지 쪽에서 오는 산요선 신쾌속이 아코선 반슈아코(播州赤穂)까지 직통운행을 하죠.

 

 

[사진4071: 산요선, 아코선에서 운행하는 221계입니다. 지금은 회송상태.

  아이오이역 2번 홈이 산요선 상행과 아코선으로 사용합니다]

 

 

 

[사진4072,4073: 크로스시트로 되어 있는 221계 선두차량의 모습]

 

 

[사진4074: 2번선에서는 나가하마 방면의 신쾌속이 출발 예정입니다. 221계는 회송으로 그냥 빠져나가죠]

 

위에 나오는 아이오이~나가하마 구간 운행열차는 아주 드문 신쾌속입니다.

18:04에 출발, 나가하마에는 21:04에 도착하며 운행거리만 226km가 넘습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소요산역을 출발, 서울역 경유, 대전까지 일반열차로 간다고 생각해 보면

운행거리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아이오이역에서 신칸센을 타기 위해 이동합니다.

 

 

[사진4075: 왼쪽에 출구가 있습니다. 직진하면 신칸센 개찰구죠]

 

 

[사진4076: 아이오이역 스탬프도 통째로 해먹지 않는 한 안전합니다]

 

 

[사진4077: 지금은 체계가 다 바뀌었지만, 2008년 당시 히카리 300번대 호수는 오카야마 출발이 Default였습니다]

 

 

 

[사진4078,4079: 간사이지역의 ICOCA Suica와 마찬가지로 영역을 확대하고

서비스를 다양화 하고 있습니다. Suica와의 상호이용으로 더욱 편리해졌죠]

 

이번 편 영상은 위에 설명한 115계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사진4080: 산요선을 운행하는 히메지행 115

  1. 카미고오리역에 들어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2. 아이오이역을 출발하는 115. 여성차장이 승무]

 

다음 편에 히메지역에서 좀처럼 볼 수 없는 열차를 잠시~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