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1편(6/11, 6일차) – 반탄선 운행 경계인 테라마에를 찍고 비전철화 구간에(1)
히메지에서 반탄선을 이용, 전철화 끝 역인 테라마에역에 도착했습니다.
전철인 103계3500번대는 여기까지만 운행할 수 있죠.
[사진3881: 테라마에역에 도착한 반탄선 103계가 뭔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작업일까요?]
[사진3882: 이렇게 분리를 합니다. 출근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수요에 융통성 있게
분리, 병결을 통해서 운행 효율화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3883: 테라마에역 출발 열차를 보면 계통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죠.
히메지 방면은 전철화, 와다야마 방면은 비전철화 구간입니다]
189편(이번 편)에서는 반탄선의 개요를 설명했습니다.
190편에서는 반탄선의 역사를 먼저 설명하며
이번 편에서는 반탄선의 운행형태와 차량을 설명합니다.
오사카~카스미. 하마사카. 돗토리 구간을 특급 ‘하마카제’가 반탄선을 경유해서 운행합니다.
*일본 내 유일한 키하181계 정기운행 열차이며, 이 차량 모습도 조만간 볼 수 없죠.
보통열차는 전철화 구간인 히메지~테라마에 구간과 비전철화 구간인 테라마에~와다야마
구간으로 운행계통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모든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없죠.
이른 아침시간 대에 히메지~후쿠사키 구간운행이 있습니다.
히메지~테라마에 구간은 15~40분에 1편이나, 테라마에~와다야마 구간은 60~90분에 1편운행.
그나마 이 운행도 2009년3월에 1편 증편으로 이렇게 맞춘 거죠. ^^
반탄선을 운행하는 차량은 전철화 구간과 비전철화 구간이 다릅니다.
전철화 구간은 (여행기에서 보신) 103계3500번대 차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221계 차량도 운행 중입니다.
비전철화 구간인 테라마에~와다야마는 반탄선에서 운행하기 위해 개조한 키하40, 키하41형을
One-man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차량에는 버튼식 개폐스위치를 설치했습니다.
[사진3884: ‘은의마차도(銀の馬車道)’ 랩핑 103계와 촬영은 이 수준으로도 충분합니다 ^^]
테라마에역(寺前駅)은 효고현 칸자키군(兵庫県 神崎郡)에 있는 JR서일본 반탄선 역입니다.
반탄선의 전철화, 비전철화 경계 역이며 보통열차는 전부 여기에서 환승을 합니다.
또한 특급 하마카제(はまかぜ) 모든 열차가 정차하죠.
전철화 전에는 보통열차의 절반이 테라마에 종점이었습니다.
구내에는 후쿠사키철도부(福崎鉄道部) 사무소가 있죠.
단식, 섬식의 2면3선 지상역이며 교행, 대피,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 설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치선도 있으며 열차 주박 등에도 사용합니다.
테라마에역도 11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894년7월: 반탄철도 역으로 개설
-1998년3월: 히메지~테라마에 구간 전철화
운행 성격상으로 역의 중요성은 높으나, 이용자 수는 하루 600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사진3885: 테라마에역에는 역무원이 근무하며 매표소도 있습니다]
[사진3886: 테라마에역 주변은 ‘황량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조용했습니다 ^^]
[사진3887: 개찰구 앞에서 바라본 역의 모습, 103계 전철이 다음 운행을 위해 준비 중]
이제부터 반탄선의 비전철화 구간을 여행합니다. 같이할 주인공은 바로 이 차량입니다.
[사진3888: 여기서 보면 번호만 높은 키하40계열의 차량으로 보이죠.
1량이니 키하40이겠지~ 생각이 됩니다만~ (키하40은 양운전대)]
[사진3889: 헛~ 번호가 키하41? 차창도 싹 개조한 모습을 본 후 반대방향으로 오면~]
[사진3890: 키하40계열과는 전혀 다른 ‘얼굴’을 가지고 있죠. 키하41형2000번대 차량입니다]
[사진3891: 키하41과 함께~ 이렇게 보면 국철시대에 만들어진 차량으로 보이지 않죠]
이번 편에서 키하41형을 같이 설명합니다.
키하41형은 1999년에 등장한 차량입니다.
반탄선 전철화 때 키하47형1000번대(2량 구성의 양 운전대)에 운전대를 붙여서 개조했습니다.
비전철화로 남은 테라마에~와다야마 구간에서 운행하기 위해 운전대가 한쪽만 있는 차량 중
5량을 타카토리공장(鷹取工場)에서 개조했습니다. 모든 차량이 토요오카(豊岡)철도부에 배치,
반탄선에서 단칸방(1량) 혹은 2량으로 연결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키하47-1009, 1010, 1024, 1039, 1105
→ 키하41-2001, 2002, 2003, 2004, 2005가 되었죠.
[사진3892: 키하41-2001번이 유치선에 있었습니다. 기존 키하47을 이렇게 개조해서 사용 중이죠]
[사진3893: 제가 탈 열차는 10:50에 와다야마로 출발합니다]
[사진3894~3900: 키하41-2000번대의 모습들을 파이로 담았습니다.
기존 키하47에도 화장실은 있었죠. one-man 운행을 위한 다양한 시설들이 붙었습니다]
다음 편부터 반탄선 비전철화 구간 여행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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