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번째:와카사철도,6/11] 5. 노선 주변 전체가 ‘유형문화재’ (이발소 사장님이 ‘역장’인 곳도)
JR인비선 코오게역을 출발했습니다. 여기부터 와카사철도선으로 들어왔습니다.
[사진1381: 와카사선을 주행 중인데요, 큰 건물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건물에 붙어있는 이름에 ‘학교’라고 써 있죠?]
[사진1382: 야즈코코마에역입니다. 이 역명판은 와카사철도 고유의 명판입니다.
아래 설명이 있는데요, 이 역은 와카사철도로 전환 후 개업한 역입니다.
야즈고등학교는 1926년에 개교]
전편에서는 와카사철도 설명을 했고요,
이번 편에서는 와카사철도선 설명을 하며
이후 차량설명을 추가합니다.
와카사선(若桜線)은 돗토리현 코오게역~와카사역을 잇는 와카사철도 운영 철도노선입니다.
국철재건법 시행에 따라 특정지방교통선(特定地方交通線)으로 선정, 폐지된 JR서일본의
와카사선을 이어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노선거리: 19.2km, 1,067mm 궤간, 9개 역
-전 노선 단선, 비전철화, 교행 가능 역 없음
-전 구간에 딱 1편만 운행합니다. 최고운행속도는 65km/h
와카사선의 모든 열차는 ‘각역정차’로만 운행하며 2시간에 1편 패턴으로 운행합니다.
시간에 따라 1량~3량으로 운행하며 1량일 경우는 one-man 운행을 합니다.
반 이상이 JR인비선(因美線)을 경유, 돗토리(鳥取)까지 직통운행을 합니다.
제가 갔다 온 시점은 2008년6월인데요, 이 시기에는 평일 아침에 산인선(山陰本線)
호우기역(宝木駅)까지 운행했으나, 2009년3월 시각표 개정으로 없어졌습니다.
(현재는 전부 돗토리까지만 운행)
-2009년3월 시각표 개정 이후 운행패턴은
*돗토리~와카사: 7왕복, 코오게~와카사: 4왕복입니다.
운행차량은 와카사철도 소속으로 주로 운행합니다.
(제가 타고 있는) WT3000형과 WT3300형 디젤차량이며
JR서일본 소속 키하40계도 돗토리~와카사 구간 아침 첫 열차만 운행하죠.
와카사선은 1930년부터 역사를 시작했습니다.
-1930년1월: 와카사선 코오게~하야부사(隼) 구간 개업
-1930년12월: 하야부사~와카사 구간 연장으로 전 구간 개업
-1981년9월: 제1차 폐지대상 특정지방교통선으로 폐지 승인
-1986년10월: 제3섹터로 전환을 결정했으며
-1987년4월: JR서일본으로 넘어간 후 10월에 와카사철도로 전환했습니다.
이후 개업한 역으로는
-1996년10월 야즈코코마에역(八頭高校前駅), 2002년3월 토쿠마루역(徳丸駅)
그리고
-2003년10월: 통표폐색→자동폐색으로 변경
[사진1383~1386: 와카사선 주변입니다. 고가도로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었습니다]
와카사선의 역명판은 제3섹터 전환 후에도 국철시대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환 후 개업한 역은 새롭게 고유 역명판을 세웠죠)
[사진1387: 이나바후나오카 역입니다. 2008년에 국가등록 유형문화재로 지정]
[사진1388: 다음 정차 역은 ‘하야부사’임을 알리고 있는 차내 전광판]
[사진1389: 역에 정차하기 위해 천천히 진입하고 있습니다]
[사진1390,1391: 하야부사역입니다. 마찬가지로 2008년에 국가등록 유형문화재 지정]
와카사선 주변 자체가 국가문화재인 셈입니다.
[사진1392: 건널목을 지나면 나타나는 이 역은]
[사진1393,1394: 아베 역입니다. 지역이 하나가 되어 철도를 유지하자는 절박한 호소]
아베역의 특이한 점은 이발소와 역이 하나로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
이발소 사장님이 역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발소가 쉬면 ‘무인역’이 됩니다.
영화에 관심이 많은 분이면 일본영화 ‘남자는 괴로워(男はつらいよ, 1969년)’ 영화의
촬영지 중에 아베역이 있었습니다. (아베역 구내에는 기념한 나무도 있습니다)
[사진1395: 1면1선의 단촐한 아베역을 출발합니다.
와카사선은 전 구간에서 딱 하나의 열차만 운행합니다. 교행설비도 없죠]
[사진1396,1397: 열차가 도착 역을 알리는 핫토 역에 도착했습니다.
토쿠마루가 붙은 역 이름 뒤에 ‘た’라고 되어 있죠?]
탐피역과 핫토역 사이에 토쿠마루역이 생겼기 때문에 덧붙인 흔적이죠.
[사진1398: 핫토역 주변은 평범~한 주택가입니다]
[사진1399: 와카사선을 주행 중 만나는 강은 핫토가와(八東川)입니다]
[사진1400: 역명판이 달라 보이죠? 와카사철도 고유의 역명판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
토쿠마루 역입니다. 와카사철도에서 가장 늦게 개업한 역이죠]
이제 남은 역은 종점을 포함, 두 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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