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n Destiny]

[열 번째:와카사철도,6/11] 5. 노선 주변 전체가 ‘유형문화재’ (이발소 사장님이 ‘역장’인 곳도)

CASSIOPEIA_daum 2009. 4. 30. 08:28

[열 번째:와카사철도,6/11] 5. 노선 주변 전체가 유형문화재’ (이발소 사장님이 역장인 곳도)

 

JR인비선 코오게역을 출발했습니다. 여기부터 와카사철도선으로 들어왔습니다.

 

 

[사진1381: 와카사선을 주행 중인데요, 큰 건물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건물에 붙어있는 이름에 학교라고 써 있죠?]

 

 

[사진1382: 야즈코코마에역입니다. 이 역명판은 와카사철도 고유의 명판입니다.

  아래 설명이 있는데요, 이 역은 와카사철도로 전환 후 개업한 역입니다.

  야즈고등학교는 1926년에 개교]

 

전편에서는 와카사철도 설명을 했고요,

이번 편에서는 와카사철도선 설명을 하며

이후 차량설명을 추가합니다.

 

와카사선(桜線)은 돗토리현 코오게역~와카사역을 잇는 와카사철도 운영 철도노선입니다.

국철재건법 시행에 따라 특정지방교통선(特定地方交通線)으로 선정, 폐지된 JR서일본의

와카사선을 이어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노선거리: 19.2km, 1,067mm 궤간, 9개 역

-전 노선 단선, 비전철화, 교행 가능 역 없음

-전 구간에 딱 1편만 운행합니다. 최고운행속도는 65km/h

 

와카사선의 모든 열차는 각역정차로만 운행하며 2시간에 1편 패턴으로 운행합니다.

시간에 따라 1~3량으로 운행하며 1량일 경우는 one-man 운행을 합니다.

반 이상이 JR인비선(因美線)을 경유, 돗토리(鳥取)까지 직통운행을 합니다.

 

제가 갔다 온 시점은 20086월인데요, 이 시기에는 평일 아침에 산인선(山陰本線)

호우기역(宝木駅)까지 운행했으나, 20093월 시각표 개정으로 없어졌습니다.

(현재는 전부 돗토리까지만 운행)

 

-20093 시각표 개정 이후 운행패턴은

*돗토리~와카사: 7왕복, 코오게~와카사: 4왕복입니다.

 

운행차량은 와카사철도 소속으로 주로 운행합니다.

(제가 타고 있는) WT3000형과 WT3300형 디젤차량이며

JR서일본 소속 키하40계도 돗토리~와카사 구간 아침 첫 열차만 운행하죠.

 

와카사선은 1930년부터 역사를 시작했습니다.

-19301: 와카사선 코오게~하야부사() 구간 개업

-193012: 하야부사~와카사 구간 연장으로 전 구간 개업

-19819: 1차 폐지대상 특정지방교통선으로 폐지 승인

-198610: 3섹터로 전환을 결정했으며

-19874: JR서일본으로 넘어간 후 10월에 와카사철도로 전환했습니다.

 

이후 개업한 역으로는

-199610월 야즈코코마에역(八頭高校前), 20023월 토쿠마루역(徳丸駅)

 

그리고

-200310: 통표폐색→자동폐색으로 변경

 

 

[사진1383~1386: 와카사선 주변입니다. 고가도로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었습니다]

 

와카사선의 역명판은 제3섹터 전환 후에도 국철시대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환 후 개업한 역은 새롭게 고유 역명판을 세웠죠)

 

 

[사진1387: 이나바후나오카 역입니다. 2008년에 국가등록 유형문화재로 지정]

 

 

[사진1388: 다음 정차 역은 하야부사임을 알리고 있는 차내 전광판]

 

 

[사진1389: 역에 정차하기 위해 천천히 진입하고 있습니다]

 

 

 

[사진1390,1391: 하야부사역입니다. 마찬가지로 2008년에 국가등록 유형문화재 지정]

 

와카사선 주변 자체가 국가문화재인 셈입니다.

 

 

[사진1392: 건널목을 지나면 나타나는 이 역은]

 

 

 

[사진1393,1394: 아베 역입니다. 지역이 하나가 되어 철도를 유지하자는 절박한 호소]

 

아베역의 특이한 점은 이발소와 역이 하나로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

이발소 사장님이 역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발소가 쉬면 무인역이 됩니다.

 

 

영화에 관심이 많은 분이면 일본영화 남자는 괴로워(はつらいよ, 1969)’ 영화의

촬영지 중에 아베역이 있었습니다. (아베역 구내에는 기념한 나무도 있습니다)

 

 

[사진1395: 11선의 단촐한 아베역을 출발합니다.

  와카사선은 전 구간에서 딱 하나의 열차만 운행합니다. 교행설비도 없죠]

 

 

 

[사진1396,1397: 열차가 도착 역을 알리는 핫토 역에 도착했습니다.

  토쿠마루가 붙은 역 이름 뒤에 라고 되어 있죠?]

 

탐피역과 핫토역 사이에 토쿠마루역이 생겼기 때문에 덧붙인 흔적이죠.

 

 

[사진1398: 핫토역 주변은 평범~한 주택가입니다]

 

 

[사진1399: 와카사선을 주행 중 만나는 강은 핫토가와(八東川)입니다]

 

 

[사진1400: 역명판이 달라 보이죠? 와카사철도 고유의 역명판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

  토쿠마루 역입니다. 와카사철도에서 가장 늦게 개업한 역이죠]

 

이제 남은 역은 종점을 포함, 두 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