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n Destiny]

[9th:하마카제,6/11] 2. 세월의 흐름은 어쩔 수 없다 (노선, 경쟁구도 등)

CASSIOPEIA_daum 2009. 4. 5. 09:59

[9th:하마카제,6/11] 2. 세월의 흐름은 어쩔 수 없다 (노선, 경쟁구도 등)

 

와다야마역에서 특급 하마카제1호를 타고 종점인 하마사카까지 가는 여행입니다.

의도하지는 않았는데도, 낡은 차량에 사진까지 어두운 상태’ ^^

 

키하181계의 그린샤는 키로’180 1량입니다.

 

 

[사진1241: 금연 표시와 SOS버튼 안내를 새로 붙인 흔적입니다.

  특급열차에 LED 안내 없는 차량도 전국적으로 보기 어렵죠]

 

 

[사진1242: 6월 초반 날씨 치고는 바깥도 꽤 더웠습니다. 냉방은 적정수준]

 

 

 

[사진1243,1244: 그린샤에는 발받침대는 있으나, 일반석에도 있는 그것이 없습니다]

 

 

[사진1245: 제가 앉은 자리는 창측입니다]

 

 

[사진1246: ? 이게 뭐지? 하신다면? 요게~ 그린샤 테이블입니다.

~ 그러면 그린샤 좌석에는 테이블이 없단 말이여? , 그렇습니다]

 

사진1244를 보면 앞에 수납 그물은 있지만, 테이블이 없습니다.

 

 

[사진1247: 요렇게 올려 놓으면 입니다. 음료수 올려 놓을 곳도 없습니다 ^^]

 

이번 편은 특급 하마카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현재 운행 중인 디젤특급차량 중에서 가장 노후화 되어 있는 열차입니다.

*철도 팬에는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일반 승객 입장에서는 좀 짜증납니다

 

하마카제(はまかぜ) JR서일본이 오사카(大阪)~카스미(香住), 하마사카(浜坂), 돗토리(鳥取)

사이를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 산요선(山陽本線), 반탄선(播但線), 산인선(山陰本線)

경유해서 운행하는 특급열차입니다. 효고현(兵庫県) 타지마지방(但馬地方)과 중심도시인

히메지시(姫路市), 고베시를 잇는 역할을 하고 있죠.

 

운행 노선으로 보면 주요도시를 지나면서 산인 시마네지역까지 잇는 노선입니다.

특히 여름시즌 등 장기휴가 및 겨울철에는 게 요리 관광열차등으로 승객이 많습니다.

정기열차에 증결하여 카니카니하마카제(かにカニはまかぜ)’ 등 임시열차 운행이 많으나,

이 시즌에 경쟁하는 교통기관(버스 등)으로 인해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마카제 운행상 특징으로는 바로 아마루베철교(余部鉄橋)를 들 수 있습니다.

198612월에 발생한 아마루베철교에서 열차가 추락한 사고 이후 강풍에 따른

운행규제가 강화되었고, 우등열차(급행, 특급) 운행이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침대특급 이즈모(出雲)가 있었으나, 폐지되었으며 현재 아마루베철교를 통과하는

우등열차는 하마카제가 유일합니다.

 

특급 하마카제가 운행하는 구간에는 경쟁인 도로가 점점 발달하고 있으며 향후 도로가

연장되면 소요시간이 역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JR서일본이 신형차량을 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그나마 겨울철에는 철도이용이 약간 우세합니다.

 

 

[사진1248: 산인선 산속을 달리는 하마카제1.

도시 쪽이 아닌 산인선은 곳곳에서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1249: 우연하게 찍었는데 ^^; ‘후지와라가 두부점에 이어 석재공장까지? ^^]

 

특급을 승차했기 때문에 각 역을 찍는 건 불가능하고, 정차역만 담으려 뛰었습니다.

차창도 깨끗하지 않은 상태라 사진을 찍는 환경이 좋진 않았죠.

 

 

[사진1250: 요카역 도착, 특급을 포함한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근처 유무라온센(湯村温泉)이 유명하며 교토, 오사카 방면에서 온천이용 승객들은

버스를 많이 이용해서 온천을 관광합니다]

 

 

[사진1251: ‘애 보는 역은 아닙니다 ^^; (~) 에바라역은 2009년으로 만 100년이 되는 역입니다]

 

 

[사진1252: 지금으로 보면 이 차도 Classic-car가 되었죠찾아보니 1970년대에 제작한 4세대 GT-R입니다]

 

 

[사진1253: 차내판매 카트도 세월이 묻어납니다]

 

 

[사진1254: 산인선, 키타킨키탱고철도(KTR) 토요오카역입니다.

시즈오카현 텐류하마나코철도에도 한자까지 똑 같은 역이 있죠]

 

KTR 토요오카역은 미야즈선(宮津線) 종점 역으로 특급 탱고디스커버리 등이 정차합니다.

 

 

[사진1255: 지역의 특산품은 가방이네요]

 

 

[사진1256: 개찰구에서 승객을 맞이하는 역무원의 모습입니다. 여기에도 테츠도무스메(鉄道むすめ) ^^]

 

 

[사진1257: 역에서 살짝 종쳐보면?’]

 

 

[사진1258: 토요오카역 관광안내와 사진입니다. 자동차로 5~7분거리]

 

 

[사진1259: 토요오카역을 출발한 열차는 산인선을 달립니다]

 

동영상이 살짝 빠릅니다.

 

 

[사진1260: 하마사카행 특급 하마카제 1

  1. 산인선 해안을 따라 달리고 있습니다.

  2. 키노사키온센역 도착안내방송 (100% 차장안내입니다)]

 

다음편도 특급 하마카제 차내 모습을 중심으로 진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