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6_山:iN:열차여행]

제115편(6/9, 4일차) - 움직이는 철도차량 박물관 이치바타전차 (회사 소개, 3000계 등)

CASSIOPEIA_daum 2009. 3. 14. 12:55

115(6/9, 4일차) – 움직이는 철도차량 박물관 이치바타전차 (회사 소개, 3000계 등)

 

덴테츠이즈모시역에서 승차, 키타마츠에선 종점인 마츠에신지코온센까지 가고 있습니다.

승차한 차량은 급행으로도 활약하는 5000계입니다.

 

 

[사진2281: 운임 지불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유인 역에서는 역 개찰구 역무원에, 무인역에서는 차내에서 지불]

 

 

[사진2282: 11선의 전형적인 로컬 역인 타케시 역입니다. 1977년에 무인화]

 

 

[사진2283: 실버승차권은 차내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안내가 붙어있네요]

 

 

[사진2284: 차량 선두의 모습입니다. 이렇게만 보면 수십년 된 차량인지 모르죠]

 

 

[사진2285: 열차뿐만 아니라 버스 등 공공교통에서 지켜야 하는 승차매너~]

 

이번 편은 열차를 운행하는 회사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치바타덴샤(一畑電車) 주식회사는 시마네현 동부에서 철도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특수회사인 이치바타전기철도(一畑電気鉄道)의 산하에 있습니다.

본사는 운슈히라타역(雲州平田) 구내에 있습니다.

 

회사 이름은 이즈모시에 있는 이치바타약사 참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유래가 있습니다.

최근 승객 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으며 연간 140만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영업계수 2006 157에서 2007년에는 161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영업계수는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입니다.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113975

영업계수가 100 이상이면 적자, 100 이하면 흑자라고 알아두면 간단합니다.

 

이치바타전차와 관련한 영화도 만들어져서 승객 유치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치바타전차는 현재 두 개의 철도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키타마츠에선(北松江線): 덴테츠이즈모시~마츠에신지코온센(出雲市~松江しんじ)

-타이시선(大社線): 가와토~이즈모타이샤마에(川跡~出雲大社前)

 

과거에 있다가 폐지된 노선으로는 히로세선(広瀬), 타치쿠에선(立久)

현재 운행 중인 키타마츠에선 일부입니다. (이치바타구치~이치바타)

키타마츠에선 여행기에서 소개할 텐데요, 위 폐지 구간 때문에 특이한 운행패턴이 있습니다.

 

현재 운행 차량은 대부분 다른 회사에서 은퇴한 차량을 양도받은 것입니다.

-2100 (옛 케이오전철 5000)

-3000 (옛 난카이전철 21000)

-5000 (옛 케이오전철 5000)

그리고 20093월에 은퇴 예정인 데니하50(デハニ50)이 있습니다.

(이 차량은 원래부터 자사 차량)

이치바타전차와 관련회사 중에는 버스 및 호텔 등도 있습니다.

 

설명은 여기까지 ^^

 

열차는 잠시 후 노선 분기역에 정차합니다.

 

 

[사진2286: 노란색과 남색의 조화를 이룬 차량이 보입니다. 저 차량도 양도받았죠]

 

 

[사진2287: 이치바타전차 내에서 유일한 환승 역인 가와토 역입니다.

반대편에 있는 차량은 위에 알려드린 차량 중 2100계입니다.

제가 현재 타고 있는 차량과 같은 태생인데, 모양이 꽤 다르죠]

 

가와토역은 키타마츠에선과 다이샤선이 분기되는 역이며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가와토역은 나중에 타이샤선을 여행할 때 많이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2288~2291: 차량의 랩핑이 꽤 요란하죠? 이치바타전차 3000계 차량 중에서

  이 차량만 이러한 랩핑을 하고 있습니다. ‘람사르와 관련 있습니다]

 

114편에서 5000계를 설명했고요,

115편에서 3000계를 설명하고,

타이샤선 이용 때 2100계를 설명하겠습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3000계는 난카이전철 21000계를 양도 받았습니다.

이치바타전차로 넘어올 때 끝 번호가 5부터 시작하는데요,

2100계의 추가 개념이라서 이렇게 번호를 붙였습니다.

이치바타전차 차량번호

난카이전철 시대 차량번호

모하3005

모하3015

모하21009

모하21010

3006

3016

21013

21014

3007

3017

21011

21012

3008

3018

21005

21006

 

제 여행기를 쭉~ 보신 분이라면 21000계를 어디서 본 기억이 남아있는 분이면?

제가 선물이라도 드려야 할 애독자이십니다. ^^

예전에 오오이가와철도 여행기에 등장한 적이 있죠.

http://cafe.daum.net/jtrain/ffg/58

 

당시 차량은 크로스시트 였는데요, 이치바타전차는 롱시트로 되어 있습니다.

19972월에 one-man 운행을 키타마츠에선에서만 했으나 199810월부터는

타이샤선에서도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파이를 통해 차량 모습을 보면 굉장히 화려하죠?

2007년에 람사르조약 습지 현명이용추진사업(ラムサ条約湿地賢明利用推進事業)’

따른 보급, 홍보활동의 하나로 3008편성이 신지호(宍道湖) 서식 생물을 디자인한 랩핑전차

신지코람사르호(しんじラムサ)’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딱 한 편성만 이러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 것을 당시 여행에서 찍었으니까

운이 좋았던 셈이죠.

 

뉴스를 관심 있게 보셨다면 람사르조약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22680

 

 

[사진2292: 람사르 관련 헤드마크를 달고 있는 3000계 차량을 뒤로 하고……]

 

[사진2293~2295: 5000계 차량 설명은 114편을 보세요.

케이오중기에서 1998년에 개조, 양도했습니다. 승객 안전을 위한 감시 카메라]

 

 

 

 

 

==

 

 

[사진2296: 환승 역은 딱 하나입니다. 이즈모타이샤를 갈 승객은 가와토 역에서 환승]

 

 

[사진2297: 5000계의 크로스시트 좌석은? 오다큐 로망스카 좌석입니다 ^^]

 

 

[사진2298: ‘큰 절오오테라 역입니다. 역 근처에 오오테라약사(大寺薬師)가 있죠]

 

 

[사진2299: 역에 벽화가 있습니다. 전문 예술인의 것으로는 보이지 않죠]

 

오오테라역 외에도 이치바타전차 역에는 노선 주변의 학교에서 그린 벽화가 있습니다.

오오테라역의 그림은 이즈모시립 하마야마(浜山)중학교 미술부가 그렸습니다.

 

이번 편에서 이치바타전차 첫 동영상을 보여 드립니다.

조금 앞서간 영상에 대한 내용은 여행기를 통해 설명 하겠습니다.

 

 

[사진2300: 이치바타전차 마츠에신지코온센행 5000계가 이치바타구치역에 도착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폐선으로 인한 특이한 역 구조는 117편에서 설명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곧 은퇴할 열차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