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4편(6/9, 4일차) – 이치바타전차의 타이틀은? “응? 뭐?” (5000계 설명)
특급 야쿠모1호로 이즈모시역 도착 후 시간에 맞춰 이치바타전차를 타기 위해
덴테츠이즈모시역으로 이동했습니다. 이제부터 이치바타전차 여행을 시작합니다.
특이한 제목도 이유가 있습니다.
[사진2261: 덴테츠이즈모시역 열차출발 안내는 LED로 되어 있습니다.
마츠에신지코온센 방면의 열차가 출발합니다]
이즈모타이샤를 갈 때에도 무조건 열차는 타야 합니다.
덴테츠이즈모시에서 이즈모타이샤마에로 가는 열차는 하루에 딱 한 편 있죠.
이즈모타이샤마에로 갈 때에는 환승 1회는 필수입니다.
이치바타전차 완승을 위해서 비용을 계산해 보니까 일일권이 이득을 볼 수 있는
일정이었습니다. 표 판매기에서 일일권을 구입 후 개찰구를 통과
[사진2262: 이치바타전차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일일승차권입니다.
1,500엔이며, 회수권 타입과 달리 개찰구에서 ‘회수하지 않습니다’ ^^]
ワンマン님 여행기를 보면 이치바타전차에서 회수권은 ‘강제회수’를 하는데요,
이 일일권은 하루 동안 무제한 자유이용인 관계로 회수를 할 수 없죠 ^^
덴테츠이즈모시역(電鉄出雲市駅)은 변형된 섬식 1면2선의 고가역 구조입니다.
[사진2263: 덴테츠이즈모시역 2번 플랫폼입니다. 더 이상 갈 수 없죠.
창 밖으로는 JR이즈모시역 구내가 보입니다]
JR서일본 이즈모시역 1일 평균 승차인원: 2,285명
이치바타전차 덴테츠이즈모시역 1일 평균 승차인원: 541명입니다. (2004년 통계)
JR이즈모시역과 덴테츠이즈모시역은 4년 차이로 개업했습니다.
JR이즈모시역은
-1910년10월: 국철 이즈모이마이치역(出雲今市駅)으로 개업
-1957년4월: 현재 이름인 이즈모시역이 됨
-1998년3월: 고가화
덴테츠이즈모시역은
-1914년4월: 이치바타경편철도(一畑軽便鉄道) 이즈모이마이치역으로 개업
개업 당시에는 국철과 공동으로 역을 이용했습니다.
-1964년4월: 이즈모시 터미널빌딩으로 이전, 국철역으로부터 분리, 덴테츠이즈모시역이 됨
-2000년12월: 고가화
제가 탈 열차는 출발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제목의 이유가 다음 사진에서 알 수 있죠. ^^
[사진2264: 마츠에신지코온센까지 가는 one-man 열차인데요, 헤드마크가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읽어보니~ 응, 뭐? (うん, 何?)]
이 헤드마크는 영화 제목으로 시마네현 운난시(島根県 雲南市)를 배경으로 찍은 영화입니다.
영화의 캐치프레이즈는 “여기에서 태어나 여기에서 산다” 입니다.
(ここで生まれ, ここで生きる) //감독은 니시키오리요시나리(錦織良成) 입니다.
길게 설명하기에는 제 영화 내공이 부족하고요, 홈페이지로 ㄱㄱㅆ~
http://www.unnan-movie.com/index.php
제목을 보면 약간의 ‘말장난’이 숨어 있죠. 발음으로 ‘운난시’를 상징한다고 봐도 됩니다.
^^ 영화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요,
열차는 5000계 전동차입니다. ワンマン님 여행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4P0/126
[사진2265: 이치바타전차에서는 자전거를 싣기 위해서는 300엔을 별도로 내야 합니다]
[사진2266: 맨 뒤쪽 운전석은 텅 비어 있습니다. 5000계, 각역정차임을 표시]
주행 중에 맨 뒤쪽 운전석에 운전사가 옵니다. 선로 구조 때문이지요.
여행기를 진행하면서 설명할 순서를 알려 드리면
-이번 편에서는 이 차량인 5000계를 설명하고요,
-다음 편에서는 이치바타전차 회사 설명
-그 다음에는 마츠에신지코온센까지의 ‘키타마츠에선’을 설명합니다.
이후 타이샤선 및 다른 차량에 대해서도 짧게 설명할 예정입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이번 편에서는 5000계 차량을 설명합니다.
이치바타전차의 5000계는 원래 자사차량이 아닙니다. 1998년에 도입한 차량으로
케이오전철 5000계를 케이오중기정비(京王重機整備)가 개조 후 양수를 받은 차량입니다.
*참고로 케이오전철 5000계는 1964년에 로렐상을 받은 검증 받은 차량입니다.
[사진2267: 케이오전철 5000계의 원래 모습입니다.
많이 달라 보이죠? 개조 내용도 꽤 많습니다 (출처: Wikipedia)]
이치바타전차 차량 중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도입했습니다.
2량 1편성으로 현재 2편성, 4량이 운행 중입니다.
이치바타전차에서는 케이오전철 5000계를 자사 내에서 두 가지 형식으로 개조,
양도 받았는데요, 나머지 하나는 2100계입니다.
아시겠지만, 케이오전철의 차량을 그대로 사용이 불가능하죠. 궤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케이오선은 1,372mm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치바타전차는 1,067mm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5000계 대차는 에이단(営団)지하철(현재 도쿄메트로)의 3000계에서 떼어낸
대차로 바꾸는 등 많은 손을 거쳤습니다. ^^
이치바타전차 5000계 차량의 개조부분을 보면
-3 Doors→2 Doors로 변경을 했으며 (위 사진 참조)
-선두부분을 비관통형으로 개조했고 후미등도 둥글게 바꿨습니다.
-차내 회전, 전환 크로스시트로 개조했는데요, 회전 크로스시트는 폐차된
오다큐(小田急)전철 3100형(NSE)의 좌석을 이용했습니다.
[사진2268,2269: 이치바타전차 5000계 차내 모습입니다.
회전 크로스시트는 오다큐 3100형 좌석입니다]
[사진2270: 이 차량이 오다큐전철 NSE로 운행했던 3100형입니다]
*이치바타전차 5100형을 자동차로 따지면 정통 튜닝차량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
=케이오5100계의 Body, 엔진 + 에이단 3000계의 대차 + 오다큐 3100형의 좌석;;;
[사진2271: 이치바차전차 5000계 각 객차에는 모니터링용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평일 저녁 덴테츠이즈모시행 급행 및 휴일에는 이즈모타이샤호 급행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평일에 운행하는 특급은 추가요금 없는 일반열차 형태입니다.
두 편성의 번호체계도 다른 것이 특징인데요,
이치바타전차 차량번호 |
케이오전철 원래 차량번호 |
도입시기 | ||
모하5009 |
모하5109 |
쿠하5715 |
쿠하5765 |
1998년9월24일 |
5010 |
5110 |
5717 |
5767 |
오랜만에 차량에 대한 긴~ 설명을 했네요.
이제 출발합니다.
[사진2272: 이치바차전차의 노선은 지금 여행할 키타마츠에선과
후에 설명할 타이시선이 있습니다. 역 이름이 좀 밝아 보이는 표시가 있죠?]
역 이름이 중간에 바뀌어서 이렇게 ‘스티커’로 대체한 겁니다.
역 아래 빨간 점 표시는 하루 종일 무인역임을 의미합니다.
[사진2273: 첫 정차역부터 이름이 만만치 않게 길죠? ^^;
이즈모카가쿠칸파크타운마에역(出雲科学館パークタウン前駅) 인데요,
현재 역 이름을 갖기 전에 두 번 바뀐 적이 있습니다]
역을 표시할 때는 차내 표시LED 및 정리권에는 ‘이즈모카가쿠칸(出雲科学館)’으로 씁니다.
원래 무인역이지만, 평일 7,8시대에는 역무원이 있습니다. (방학 중에는 쭉~무인역)
-1928년9월: 이마이치카미쵸역(今市上町駅)으로 개업
-1941년: 다이와보마에역(大和紡前駅)으로 바꿈
*현재 이즈모과학관 자리에 다이와방적(大和紡績)이 있었습니다.
-2002년7월: 현재 역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진2274: 오오츠마치역 도착. 현재 역 건물은 2003년에 새로 만들었습니다]
제가 타고 있는 5000계에는 이즈모신화를 표현하는 여러 그림이 있었습니다.
[사진2275~2279: 이치바타전차 5000계에서만 볼 수 있는 ‘이즈모신화의 세계’입니다.
급행 ‘이즈모타이샤호’로도 운행을 하는 5000계라 이렇게 내부를 장식했겠죠?]
이번에도 동영상이 열심히~ 따라갑니다.
[사진2280: 특급 야쿠모1호가 종점 이즈모시역에 도착할 때 안내 전체를 담았습니다.
철도찬가를 끝까지 틀어 주신 차장님의 센스~]
이치바타전차 키타마츠에선 여행은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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