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6편(6/8, 3일차) – 로컬선을 질주하는 특별급행(2): 세자리 숫자의 터널들
츄부텐류역에서 특급 이나지 3호를 타고 이이다까지 갑니다.
텐류쿄까지는 ‘지하철 이이다선’을 제대로 느낄 수 있죠.
[사진1701,1702: 차창에서 바라본 이이다선 주변의 모습. 산속의 주택가가 빼곡합니다]
[사진1703: 다음 정차역은 히라오카]
[사진1704: 교량을 지나]
[사진1705: 터널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밖에 좀 나왔다~싶으면 다시 터널……]
[사진1706: 텐류가와가 흐르는 위로 다리가 있습니다]
이번 편은 특급 이나지 설명입니다.
이나지(伊那路)는 JR도카이가 이이다선(飯田線) 토요하시~이이다(豊橋~飯田) 구간에서
운행하는 특급이죠. (와이드뷰-)이나지로도 불리며 하루 2왕복 운행합니다.
사용 차량은 야간쾌속 문라이트나가라(ムーンライトながら)에서 운행하다가 분리되는
373계 3량 2편성을 운행합니다.
보통차로만 운행하며 1호차가 지정석, 2,3호차가 자유석이지만, 출입문 쪽에 있는
세미컴파트먼트 좌석은 지정석으로 운영합니다.
이나시(伊那市) 등에서 운행구간 연장 요청이 있지만, 373계가 부족하여 가능성은 낮죠.
이이다선은 선형도 나쁘고 표정속도도 느려서 특급다운 속도가 나지 않습니다.
특히 이나지2호의 표정속도는 50km/h를 밑돌며 이 운행은 정기운행 특급열차 중에서
두 번째로 느린 열차입니다.
*가장 느린 열차는 JR큐슈 특급 ‘하야토노카제(はやとの風)’이지만, 이 특급은 관광용이라
실제로 가장 느린 특급은 ‘이나지’라고 봐도 되죠.
토요하시역 도착 이나지는 도쿄행 신칸센 ‘히카리’와 9분 연계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히라오카 도착 전에 ‘비경역’인 코와다를 통과합니다.
코와다역 설명은 67편에 있습니다. 사쿠마레일파크에 있는 역명판과 함께 설명했죠.
코와다역 이후 열차는 시즈오카현을 넘어 나가노현으로 들어왔습니다.
[사진1707: 히라오카역 도착. 1면2선으로 1936년에 산신철도 역으로 개업했으며
개업 당시 역 이름은 미츠시마(満島) 였으며 1952년에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사진1708: 역 건물에 있는 온천, 숙박시설’입니다. 매점, 지역 특산물, 식당 등이 있죠]
[사진1709: 히라오카역을 출발하고 있습니다. 이 역도 구내에 건널목이 있죠]
[사진1710,1711: 특급 이나지 안내는 일본어와 영어로 합니다.
다음 역은 누쿠타. (한자 읽기 참 어렵습니다)]
[사진1712: 문라이트나가라를 타 본 경험이 있는 회원이면 이 좌석을 보고 ‘악’ 할 겁니다]
[사진1713,1714: 텐류가와를 따라 달리는 이나지 3호]
[사진1715: 주변에 계곡과 고원 등 관광자원이 있는 누쿠타역에 도착했습니다]
누쿠타역은 나가노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원래 특급 이나지가 누쿠타에 정차하는 경우는 정월, 오봉기간에만 임시정차 했으나,
2005년부터는 정규 정차역이 되었으며 보통열차도 정차합니다.
[사진1716: 누쿠타역 구내에 있는 보선관련 차량들]
누쿠타를 출발한 특급 이나지는 터널의 ‘막바지’에 들어섭니다.
[사진1717: ‘05’로 보이지만, 실제는 105번째 터널입니다. ‘105’라고 써 있는 거죠]
[사진1718: 이이다선 107번째 터널을 지나]
[사진1719: 109번째 터널입니다. 다음 편에 가면 터널의 ‘끝’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이이다선 전체 노선 터널 개수는? 138개 입니다]
[사진1720: 특급 이나지에서 찍은 동영상이 이어집니다.
1. 특급 이나지3호 출발 때 운전사가 무엇을 체크하는 지 확인하세요.
2. 텐류쿄 주변을 차장이 직접 설명합니다. 관광에 대한 안내도 하죠.
3. 이이다선 터널 주행 모습입니다. 영상을 잘 보면 ‘특급 맞아?’ 소리 나옵니다. ^^]
다음 편에서 특급 이나지 여행을 마무리 합니다.
'[JT6_山:iN:열차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88편(6/8, 3일차) - 사과와 인형축제(1): 인형극 페스티벌의 도시 이이다 (0) | 2009.01.25 |
---|---|
제87편(6/8, 3일차) - 로컬선을 질주하는 미니 특별급행(3): 마무리 이이다 (0) | 2009.01.23 |
제85편(6/8, 3일차) - 로컬선을 질주하는 ‘미니 특별급행’ (‘건너지 않는 다리’) (0) | 2009.01.19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2. 2005년의 아픔: 스쿠모역 충돌사고 Report(1) -사고내용 (0) | 2009.01.16 |
제84편(6/8, 3일차) - 츄부텐류역에서 열차를 기다리며 (0) | 2009.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