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편(6/7, 2일차) – [로컬선의 경쟁] 긴테츠 vs. JR/이세철도: 2사 연합 쾌속 ‘미에’
이세시역 JR쪽 개찰구를 통과 긴테츠 타는 곳으로 갑니다.
(33편에 설명을 잘 읽어보세요, 이세시역은 JR과 긴테츠가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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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661: 철도, 버스 등을 이용, 도카이 지역을 홀로 여행하는 사람을 위한 안내입니다][
사진662,663: 여기는 JR플랫폼입니다. 이세시역은 JR도카이가 운행. 플랫폼에는 아카후쿠(赤福) 광고로 ‘도배’]
이세시역은 JR산구선(参宮線)이 운행하고 있죠. 산구선은 지방교통선(일명 로컬선)입니다.
JR로컬선이 사철과 ‘경쟁’을 하고 있는 노선은 흔하지 않습니다.
JR도카이 입장에서는 로컬선이지만, 긴테츠와의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승객도 많이
이용하는 노선에서 인프라 한계를 2사 연합의 쾌속 등급으로 운행하는 열차가 있습니다.
바로 쾌속 ‘미에(み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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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664: 키하75계가 이세시역에 정차 중입니다][
사진665: JR도카이가 긴테츠와의 ‘대항마’로 승부를 하고 있는 쾌속 ‘미에’입니다. 1호차는 지정석이며 이 열차는 토바까지 운행]
이번 편에서는 승차하지는 않았지만, 쾌속 ‘미에’를 설명합니다.
‘미에’는 JR도카이가 나고야~토바(鳥羽) 구간을 간사이선(関西本線). 이세철도 이세선.
(伊勢鉄道 伊勢線) 키세이선(紀勢本線). 산구선(参宮線)을 경유로 운행하는 쾌속열차입니다.
긴테츠나고야선(名古屋線), 야마다선(山田線), 토바선(鳥羽線)을 경유하는 특급, 급행에
대항하고 승객확보를 목표로 1990년에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09~20시대에 시간 당 상, 하행 1편을 운행하고 있으며 도카이도. 산요신칸센의
노조미, 히카리와 연계도 합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2사 연합 쾌속인 관계로 JR의 ‘세이슌18킵푸’, ‘JR Pass’ 등의
JR기획승차권을 탈 때에는 이세철도 운임인 490엔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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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666: 토바행 쾌속 미에와][
사진667: 나고야행 쾌속 미에가][
사진668: 나란~히 이세시역에 정차합니다. 산구선은 단선 구조라 이렇게 교행 형태 운행을 합니다]긴테츠와 경쟁하기 위해 만든 열차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운행 패턴도 이를 반영합니다.
금, 토, 일요일에는 4량 편성으로 운행합니다. (지정석 1량+자유석 3량)
쾌속 등급인 상태에서 소요시간은 긴테츠의 일부 특급보다도 짧긴 한데요,
단선의 한계로 인해 열차 교행 영향으로 시간 단축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또한 긴테츠 경쟁을 위해 4장 회수권인 ‘쾌속 미에 4회수권’을 발매하고 있습니다.
이 열차는 JR뿐만 아니라 특히 이세철도 입장에서는 중요한 수입원 중 하나입니다.
쾌속 미에, 특급 난키가 이세철도를 먹여 살리는 역할을 하고 있죠
JR과 이세철도가 긴테츠와의 경쟁을 위해 연합한 ‘Win-Win’ 모델로 보면 됩니다.
직통운행이 승객의 편의뿐만 아니라 라이벌과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부분입니다.
쾌속이지만, 운행 구간에 따라 특급 ‘난키’와 거의 같을 정도죠.
때문에 특급 난키를 타지 않고, 승차권으로만 탈 수 있는 쾌속 미에로 승객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지정석도 상당히 붐빕니다.
차량은 키하75계를 사용하며 2량 편성 중 지정석은 1량의 절반이며
4량 편성일 경우 1량 전체가 지정석입니다.
쾌속 미에는 JR도카이 입장에서 보면 고민이 되는 열차입니다.
-긴테츠의 경쟁에서 이겨야 하니 운행 편수를 늘려야 하는데
*단선 구조에서 한계는 있고
*쾌속 미에의 운행이 늘어나니까 특급 ‘난키’의 실적이 시원치 않고 ^^;
쾌속 미에의 출발 모습은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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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속 ‘미에’가 떠난 플랫폼에는 보통열차가 남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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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669: 키하11형입니다. 번호가 낮아서 오래된 열차로 들리겠지만, 국철 분할 민영화 후 JR도카이가 제작한 One-man 운행용 기동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 있으니 제가 긴 설명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http://cafe.daum.net/jtrain/fy4/147
[
사진670~679: 촬영한 키하11형은 3량으로 운행했으며, 이세차량구 소속입니다] 이 열차는 이세시를 첫 출발(시발), 타키(多気)를 경유, 키세이선 카메야마까지 갑니다]
이세차량구(伊勢車両区)가 이세시역 구내에 있는 차량기지입니다.
JR도카이 도카이철도사업본부 미에지점(東海鉄道事業本部三重支店)이 관할합니다.
이번 편 동영상은 쾌속 미에 모습을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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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680: 이세시 역을 출발하는 토바행 쾌속 미에입니다]다음 편은 긴테츠이세시역의 모습과 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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