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250편(6/16, 8일차) - Survive![6] 츠가루철도(7): 승객 없이는 생존할 수 없는 ‘철도’

CASSIOPEIA_daum 2008. 8. 17. 12:06

250(6/16, 8일차) – Survive![6] 츠가루철도(7): 승객 없이는 생존할 수 없는 철도

 

츠가루나카자토 역에서 츠가루고쇼가와라로 출발할 시간이 다가옵니다.

 

[사진4941~4945: 츠가루21형 차내 및 운전석 관련 사진을 파이로 구성했습니다.

One-man 운행 시에는 동작하지 않는 장치들도 보이네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46: 복선으로 보이지만 실제는 단선인 츠가루철도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47: 츠가루나카자토를 출발하기 전에 소중한 추억을 위해]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48,4949: 츠가루21형은 승객이 출입문을 여닫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홋카이도 로컬선 one-man 열차방식인 앞문만 사용해서 내리고 탑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0: 츠가루나카자토 역명판입니다. 옆에는 지적확인 안내가 붙어있네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1: 고쇼가와라 쪽으로 갈 때에는 롱시트에 앉아 갔습니다]

 

앞에서 모든 역명판을 다 보여드렸으니 중복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이번 편에서는 츠가루철도선을 설명합니다.

 

츠가루철도선(軽鉄道線)은 아오모리현(青森県) 츠가루고쇼가와라~츠가루나카자토를

(軽五所川原~軽中里) 잇는 츠가루철도 영업 철도노선입니다.

츠가루반도 중앙을 남북으로 잇는 노선입니다.

 

겨울철에는 객차에 석탄난로를 이용한 스토브열차를 운행합니다.

 

옛 운행방식이 남아 있어서 타블렛(통표) 폐색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츠가루고쇼가와라, 카나기(金木)역에서는 완목신호기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행기에는 카나기역 완목신호기를 보여드렸습니다.

 

-노선거리: 20.7km, 1,067mm 궤간, 12개 역

-전 노선 단선, 비전철화, 최고속도는 70km/h

-페색방식은

*츠가루고쇼가와라~카나기: 타블렛 폐색식

*카나기~츠가루나카자토: 스태프 폐색식

※둘 다 통표방식으로 보면 되는데요,

  일본 내에서도 스태프폐색식은 츠가루철도와 메이테츠칫코선(築港線)만 있습니다.

*스태프폐색 동영상은 245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운행형태는 시간 당 1편 패턴으로 운행하며 1단칸방으로 운행하는데요,

 아침 통학 시간대에는 2량으로 차장이 승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츠가루철도선은 가와베~고쇼가와라 구간을 운영하고 있던 무츠()철도가 국가에 매수,

(현재의 고노선[五能線]) 출자액의 2배 이상을 받은 주주들이 계획을 한 노선입니다.

 개정철도부설법에는 나카자토에서 코도마리(小泊), 민마야()를 경유하여 아오모리를

 잇는 계획이었으나, 아오모리~민마야 구간은 JR츠가루선으로 실현되었죠.

 

-1930: 고쇼가와라~카나기 구간 개업

-1974: 코노코마에역(五農校前) 개업을 끝으로 모든 역이 개업

-2007: 스토브열차 유지를 목적으로 스토브열차요금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300)

 

차장승무열차에서는 차내 보충권으로 승차권 발매를 합니다. JR고노선에서 갈아타는

승객이 많은 시간대에는 역무원이 열차 출발 때까지 보충권을 발매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벤트열차들이 운행하는 때에는 TV방송으로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 열차가 전국적으로 알려진 계기는 쵸시전철 사정과 비슷합니다.

매년 적자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송인원, 수입 모두 해가 가면 갈수록 최악으로 가고 있습니다.

2005년 기준 수입 총 합이 12천만엔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솔직히 이런 수준으로는 열차 운행 자체가 어렵다고 봐야죠.

때문에 임시열차 등을 통해 승객들을 유치하고는 있으나, 한계가 보이고 있습니다.

책도 내보고, 만화를 통해 소개도 하고 있지만, 어려운 사정이 계속되는 중입니다.

 

종점, 기점 기준으로 보면 이 철도노선이 없어도 버스로 갈 수 있는 대체노선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코난(弘南)버스가 운행을 하고 있죠.

 

설명은 이 정도로 하고, 고쇼가와라를 향해 출발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2: 이 버스가 위에 설명한 그 버스입니다나카자토를 출발, 고쇼가와라까지 운행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3: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Barrier-free 홍보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4: 광고를 통해서 츠가루철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5: 이 만화에 대한 내용은 설명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6: 차내에서 끼치는 8대 민폐를 정리했습니다. 적으세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7: 어디인지 아시겠죠? 교행을 위한 역, 카나기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8: 타블렛을 전달하기 위해 역무원이 차렷! 자세로 도착을 기다리고 있네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959: 츠가루철도선에서 교행은 카나기역에서만 이루어집니다]

 

[사진4950: 이번 동영상은 교행을 위한 타블렛 교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 츠가루나카자토역에서 찍은 츠가루21형 출입문 개폐, 차내모습

  2. 카나기역에서 스태프를 반납하고 타블렛을 받는 모습입니다]

 

다음 편을 끝으로 츠가루철도 여행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