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1편(6/14, 6일차) - Survive! (5) KRT: 여정의 끝, 미토
제3섹터 KRT 오오아라이카시마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209편 마지막으로 보여드린 열차사진은 KRT 7000입니다.
2량 1편성으로 딱 하나 있죠. (7001 + 7002)
1992년 니혼샤료가 제작, 2량 편성 디젤열차이며 차량은 이바라키현이 보유하고 있죠.
차내는 회전이 가능한 크로스시트에 카페트가 깔려 있습니다.
객실 정원은 7001호가 44명, 7002호가 42명입니다.
쾌속 ‘마린라이너 하마나스(マリンライナーはまなす)’로 운행한 적이 있으나 이 열차가
폐지된 후 정기운행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매년 6월에 열리는 ‘아야메 축제’ 기간에 미토역~이타코역 구간 임시열차로 운행하며
정월에 승객이 많을 때 임시열차로 운행하는 형태입니다.
종점인 미토까지는 두 개 역이 남았습니다.
[
사진4161: 츠네즈미역입니다. 여기부터는 이바라키현 미토시로 들어왔습니다. 고가 구조의 무인 역입니다]
[
사진4162: 히가시미토역 도착. 관광명소인 사찰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역이 이 열차의 종점인 미토역]
미토역 도착 전 마지막 교행 역이 히가시미토 역입니다.
조건은 좋지 않았지만, 동영상 하나는 건졌습니다.;;;
[
사진4180: 미토역 출발 열차가 히가시미토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비+어두운 상태로 촬영 조건은 좋지 않았습니다. TT;]
종점 도착은 한밤중이었지만, 배꼽노선이 아니라서 다시 되돌아갈 필요가 없었죠.
그렇게 해서 도착한 곳이 미토역입니다.
오전, 오후에 치바현을 쭉~ 돌다가 이바라키현까지 올라왔습니다.
[
사진4163: 미토역에 도착했습니다. 죠반선의 중요한 역 중 하나입니다][
사진4164: KRT 차내에 붙어있던 안내들이 종합선물세트로~][
사진4165: 미토역 1,2번선은 JR로컬선인 수이군선 입니다. 히타치오오타로 가는 열차배차는 상당히 긴 편입니다]
위 사진에서 19:22 열차가 보이죠?
이 열차가 히타치오오타로 한번에 가는 오늘의 마지막 열차일 정도입니다
미토역은 이바라키현 내의 터미널 성격의 역으로 역 주변에는 기업, 학교 등이 많아서
아침 출근시간에는 통근, 통학객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우에노와 연결하는 죠반선 열차가 츠치우라, 카츠우라, 미토 방면으로 많이 운행합니다.
특히 죠반선의 경우는 15량 편성으로 꽉꽉 채워서 운행하는 경우가 흔하며
특히 츠치우라~우에노 구간에는 E531계가 130km/h를 밟는 ‘특별쾌속’이 존재하죠.
미토역은 이바라키현 미토시에 있는 JR동일본, JR화물, 카시마린카이철도의 역입니다.
-JR동일본: 죠반선(常磐線), 수이군선(水郡線), 미토선
-카시마린카이철도(KRT): 오오아라이카시마선
플랫폼은 섬식 4면8선으로 되어 있는 지상 역입니다.
KRT는 8번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다리 위의 역(교상역) 구조로 구내 북쪽에는 7층 건물의 역빌딩 ‘EXCEL’이 있습니다.
JR동일본과 KRT는 개찰구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KRT 개찰업무는 JR이 위탁을 받았습니다.
단, 7,8번 플랫폼 사이에는 중간개찰이 있어서 특급권 또는 KRT 승차권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입장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죠.
JR미토역의 2006년도 승차인원은 하루 평균 28,559명으로 미토지사 내에서는 1위,
이바라키현 내에서는 토리데역(取手駅, 도쿄지사) 다음 순위입니다.
-미토역은 1889년1월: 미토철도선의 종착역으로 개업
-1897년: 오오타철도선(현재의 수이군선) 역으로 개업
-1985년3월: KRT 오오아라카시마선 개업
^^ 미토역 7,8번 플랫폼에 가 보신 분? 이거 보셨죠?
[
사진4166: 헛~플랫폼 위에 열차가? 7,8번 플랫폼에 ‘정차해 있는’ 편의점 NEWDAYS 입니다]기사는 2006년에 올린 적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3G6e/1710
[
사진4167: 플랫폼 안에 있는 국수, 우동집 입니다.‘20’이라고 써 있는 것은 JR그룹 발족 20주년 기념입니다]
[
사진4168: 8번 홈에서 KRT가 출발합니다. 제가 타고 온 열차가 카시마진구로 가죠. 7번 홈에는 우에노까지 가는 특급 ‘수퍼-히타치’가 도착/출발 예정입니다]
[
사진4169: 미토역 5,6번선은 죠반선과 미토선이 공유합니다][
사진4170: 4번 선은 죠반선 전용입니다. 보통열차도 10량으로 운행할 정도][
사진4171: 미토역의 개찰구는 자동화 되어 있습니다. Suica는 당연히 사용 가능]개찰구에 있는 열차안내표시기는 2007년1월에 Full-Color LED도 바꾸었습니다.
열차 노선별로 수이군선은 ‘녹색’, 죠반, 미토선은 ‘파란색’, 죠반선 특급열차는 ‘빨간색’,
오오아라이카시마선은 ‘갈색’으로 표시합니다.
[
사진4172: 가독성이 뛰어난 Full-Color LED 입니다. 색깔만 보고도 어느 노선 안내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
사진4173: 미토역에도 JR호텔그룹 ‘호텔메츠 미토’가 있습니다. 도쿄로 가는 JR고속버스 터미널도 있고요]
비가 많이 와서 밖으로 나가서 사진을 찍기가 난감했습니다. ^^
[
사진4174: 미토역 출구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일본의 많은 역 주변은 고가육교로 되어 있어 사람, 자동차 모두 방해 받지 않고
다닐 수 있도록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
사진4175: 우산을 받쳐들고 찍은 미토역의 모습입니다. 그나마 잘 나왔네요 ;;;][
사진4176: 미토역 안에서 ‘호텔메츠’를 못 찾을 가능성은 거의 없죠][
사진4177: JR동일본의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역빌딩’ EXCEL 입니다. 위에서 설명했죠][
사진4178: ^^ Suica 펭귄인형이 무려 60cm!! 수량 한정으로 1인당 구매를 1개로 제한합니다. ^^;][
사진4179: 일본3대정원인 ‘카이라쿠엔’이 있는 미토입니다]다음 편에서는 미토역에서 본 신/구 차량과 함께 합니다.
'[JT_5th Stage] T::Surv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13편(6/14, 6일차) - 변방으로 밀려난 ‘선배’, 그리고 후다닥~ F-Hitachi (0) | 2008.06.04 |
---|---|
제212편(6/14, 6일차) - JR동일본 로컬선의 ‘신세대’ E130 (0) | 2008.06.04 |
제210편(6/14, 6일차) - Survive! (5) KRT: 전철화 단념의 이유들, 그리고 신기술의 적용 (0) | 2008.06.01 |
제209편(6/14, 6일차) - Survive! (5) 카시마린카이철도(2): 거대한 역명판 (0) | 2008.05.30 |
제208편(6/14, 6일차) - Survive! (5) 화물기반이 충실한 카시마린카이철도(1) (0) | 2008.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