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210편(6/14, 6일차) - Survive! (5) KRT: 전철화 단념의 이유들, 그리고 신기술의 적용

CASSIOPEIA_daum 2008. 6. 1. 09:58

210(6/14, 6일차) - Survive! (5) KRT: 전철화 단념의 이유들, 그리고 신기술의 적용

 

이바라키현의 제3섹터 카시마린카이철도(이하 KRT)’ 전 노선을 완주하고 있습니다.

정차하고 있는 역은 교행을 위해 기다리고 있는 신호코타 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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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41,4142: 신호코타역에 정차 중인 KRT 6000형 입니다.

  플랫폼에 맞도록 계단이 차내에 있습니다. 1992년 니혼샤료가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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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43: KRT6000형의 롱시트 부분입니다. 7명이 앉을 수 있습니다. 푹신푹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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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44: 카시마진구~미토까지 운임은 1,530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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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45: 이 열차는 one-man 운행이 아니기 때문에 정리권은 동작하지 않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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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46: 신호코타역에서 정차 중인데요, 승객이 이 수준입니다]

 

6일차의 마지막 Survive! 노선인 카시마린카이철도(KRT) 오오아라이카시마선을 설명합니다.

오오아라이카시마선(大洗鹿島線)은 이바라키현(茨城県) 미토역(戸駅)~카시마Soccer-

Stadium(鹿島サッカスタジアム)을 잇는 KRT의 철도노선 입니다.

일본철도건설공단 건설선인 키타카시마선(北鹿島線)을 이어받아 개업했습니다.

 

-노선거리: 53km, 1,067mm 궤간, 15개 역

-전 노선 단선, 비전철화

 

국철재건법 시행 때에는 철도공단에 의해 건설 중이었고 개업 후 수송밀도가 4천명 이상이

예상되어 공사를 계속했으나 당시 국철은 제3섹터 운영을 희망했으며 이에 대해 이바라키현

에서는 1984, 카시마린카이철도로 인수를 결정하고 다음 해 개업했습니다.

원래는 특급열차도 운행할 계획으로 단선이지만 고()규격으로 설계를 했습니다.

건널목은 미토역 부근 죠반선과 나란히 있는 부분에 JR이 설치한 2개소 외에는 없죠.

또한 전철화를 전제로 시설이 건설되었으나, 3섹터 철도 운영으로 결정된 단계에서

유지관리, 운영경비를 예상한 결과 비전철화 디젤차량 운행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만약 전철화를 했다면?

1. 오오아라이카시마선에 국한해도 미토~타이요(~大洋) 구간은 이시오카시(石岡市)

있는 기상청 지자기관측소와 가깝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한 직류화는 불가능 했을 겁니다.

*이 관측소 때문에 죠반선, 츠쿠바익스프레스가 교/직류 구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교류전철화가 되어 있죠.

 

또한 교류화를 했어도 카시마진구~키타카시마 구간 국철은 이미 직류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제작비용이 높은 교/직류 차량을 사용해야 하는 등 비용적인 측면이 부담이 되었죠.

 

운행 패턴은 노선상 종점은 카시마Soccer-stadim역이지만, 임시역인 관계로 모든 열차는

JR카시마선의 카시마진구까지 운행합니다.

-시간 당 1편이 미토~카시마진구를 운행하며

 미토~오오아라이, 미토~신호코타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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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47: 정기권의 부정사용을 하지 말자는 호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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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48: 오오아라이역에서 1 200엔에 자전거 대여를 하고 있습니다.

  보증금 1,000엔은 자전거 반납 시 돌려주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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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49: 이바라키여대 홍보입니다. 개교 40주년을 맞이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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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0: 이타코에서 열리는 아야메축제를 위해 특별 임시열차를 운행합니다.

  미토~이타코(JR카시마선) 구간을 운행하며 KRT 7000형인 하마나스로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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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1: 일본에서 가장 긴~역 이름을 살려서 기념승차권을 한정 판매하고 있습니다.

  1,000부를 판매, 450]

 

-19853: 미토~키타카시마(현재 카시마Soccer-stadium) 구간 개업

-199011: 쵸자가하마시오사이하마나스코엔마에역(長者浜潮はまなす公園前) 신설

-200412: 오오아라이선 COMBAT 도입 프로젝트 수립

-200510: 츠네즈미~오오아라이(常澄~大洗) 사이 ‘COMBAT 표시기능운영개시

 

? COMBAT? 전쟁이라도 났나? ㅎㅎ

KRT에는 철도에 관련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 현재도 운영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COMBAT’이라는 기술입니다.

COMBATCOmputer and Microwave Balise Aided Train control system’의 약자로

발리스식 열차검지형폐색장치의 약자입니다.

열차의 위치검지를 기존 궤도회로에서 무선을 사용한 발리스(BALISE) 검지기로 변경하여

기존 보안설비의 결점을 해소하기 위해 철도종합기술연구소(철도총연)이 개발한 것입니다.

*발리스(BALISE): 지상설비에서 열차에 정보를 전달하는 장치

 

이 기술에 관련한 보조설명은 잘 아시는 분께서……

 

수송실적은 1992년을 최고점으로 계속 감소추세이며 수입은 1995년을 최고점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2004년도 여객 수입은 82백만엔)

 

KRT에는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축구의 열기가 엄청난 곳이기도 합니다.

축구장이 역 이름일 정도니까요.

바로~일본 프로축구 ‘J리그 1부 리그인 ‘J1’ 소속의 카시마 앤틀러즈 입니다.

카시마앤틀러즈의 경기가 열릴 때에는 KRT도 승객들로 넘쳐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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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2: 카시마 앤틀러즈 선수들이 포스터에 출전했습니다.

  아래쪽에 앤틀러즈의 경기 일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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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3: 축구경기 관전을 위한 회수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6장 승차권을 5장 가격에 제공하는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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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4: 차내에는 카시마 앤틀러즈 홈경기 일정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610일 경기는 ‘JEF UNITED ICHIHARA CHIBA’와의 대결이군요.

  상대팀은 JR동일본이 모체인 클럽 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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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5: 신호코타역에 도착한 열차의 옆에는 먹거리가 즐비~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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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6: 토쿠슈쿠역 도착, 11선의 무인역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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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7: 카시마아사히(鹿島旭) 역입니다. 섬식으로 2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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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8: 히누마역(涸沼)은 역 안에 있는 관광센터가 업무를 위탁 받아서

승차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열차는 KRT의 본사가 있는 오오아라이역에 도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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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59: 고가역 구조의 오오아라이 역입니다. 회사 본사가 있고 역무원이 배치되어 있죠.

  사진4148에서 알려 드린 자전거 대여 역이 이곳입니다]

 

오오아라이역에서도 교행을 위해 약 4분을 정차하는데요, 유치선에 특이한 열차가 눈에

띄었습니다. 비가 왔지만 사진을 찍으러 ㄱㄱ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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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60: KRT의 일반열차와는 생김새가 다르죠?

주로 임시열차 등으로 운행하는 KRT 7000하마나스입니다]

 

이 열차에 대한 설명은 KRT 여행을 마무리하는 다음 편에서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