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08

[일본철도브리핑] 3월17일~21일자(2): JR동일본 코후운수구 신설, JR큐슈 조직개편 외

CASSIOPEIA_daum 2008. 3. 24. 15:16

[일본철도브리핑] 317~21일자(2): JR동일본 코후운수구 신설, JR큐슈 조직개편 외

 

11. JR동일본 니이가타(新潟)지사는 2007년 여름 츄에쓰오키지진(中越沖地震)으로

피해를 입었던 신에츠선(信越線) 오우미가와(青海川)역의 새로운 건물과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에치고선 아라하마 (越後線 荒浜) 역의 새로운 건물을

325일부터 사용을 시작한다.

 

12. 홋카이도 하코다테시(函館市) 아오하코연락선(青函連絡船) 기념관 마슈마루(摩周丸)

 인접한 Classic-car 전당인 ‘Queens Port Hakodate(クィンズポトはこだて)’

3월 말을 끝으로 폐관한다.  건물은 JR홋카이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임대계약은

6월 말로 끝나지만, 회사는 향후 활용에 대해서는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13. 혼슈(本州, 본토)와 시코쿠를 잇는 세토오하시(瀬戸大橋) 410, 개통 20주년을

 맞는다. 혼슈와 시코쿠를 잇는 대동맥의 하나로 역할을 하고 있는 세토오하시는

지금까지 통행 차량 약 9,330만대(2006년도),

철도이용객은 약 17,960만 명을 넘었다.

 

14. JR동일본 하치오지(八王子)지사는 315일부로 지사 관내 운수구로는 세 번째인

코후운수구(甲府運輸)를 신설했다.  운수에 관련한 기지 재편의 하나로 신설

되었으며 코후운전구의 운전사 부문과 코후차장구의 차장부문 기능을 통합하여

수송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에 따른 효과가 목적.

 

15. JR홋카이도는 314, 2008년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초저금리에 따른 경영안정기금 운용 이익이 감소, 고유가에 따른 연료비 증가로

   경영손익은 1997년 이후 11년 만에 적자가 예상되는 계획이 되었다.

 

16. JR홋카이도는 317, 올해 가을에 도입 예정인 IC카드 ‘Kitaca’를 위해 회사 내에

   ‘Kitaca 사업실설치에 따른 행사를 개최했다.

   20066월에 설치한 ‘IC카드 추진실을 개편한 조직이다.

 

17. JR큐슈는 41일부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철도사업본부, 사업개발본부의 조직을 일부 개정하는 내용으로

   철도부문은 2011년 봄, 큐슈신칸센 개업에 따라 지사 관내 업무효율화를 위해

   오이타(大分)지사 호히큐다이철도사업부문(豊肥久大鉄道事業部)을 오이타철도사업부로,

   구마모토지사 아소(阿蘇)철도사업부를 구마모토철도사업부(熊本鉄道事業部),

   가고시마지사(鹿児島支社) 키리시마(霧島), 이부스키(指宿) 2개 철도사업부를

가고시마철도사업부(鹿児島鉄道事業部)로 통합한다.

 

18. JR동일본 죠반선 보통열차 그린샤가 318, 도입 1주년을 맞았다.

   20057월부터 죠반선에 투입한 E531계 직/교류 전차의 4,5호차에 2층 그린샤를

   2량 연결하여 운행하고 있다.

 ※다른 노선보다도 승객 점유율이 높은 대박차량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9. JR동일본은 315일부터 관내 신칸센 각 역간을 대상으로 한 ‘Mobile Suica 특급권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재래선(Suica 지역 내)과 신칸센을 핸드폰으로

   승차할 수 있으며 신칸센 운임, 요금은 현재 자유석 요금보다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

 

20. JR도카이는 315, 도카이도선 오오다카역(東海道線 大高) 플랫폼에서

엘리베이터 사용을 시작했다.

다기능 화장실은 2002년에 도입, 이로써 역 Barrier-free를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