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120편(6/12, 4일차) - ‘과일선’ 아테라자와선(1): 운행차량과 키타야마가타역 구조

CASSIOPEIA_daum 2008. 2. 16. 11:50

120(6/12, 4일차) - ‘과일선아테라자와선(1): 운행차량과 키타야마가타역 구조

 

야마가타역에서 오늘 여행의 마지막 배꼽노선을 완주합니다.

로컬선인 아테라자와선인데요, 이번에는 동영상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제 여행기에서 동영상은 번호가 맨 나중이지만, 순서만 바꾸었습니다)

 

[사진2400: 아테라자와선 키하100계를 병결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병결해서 이번 열차는 무려 4량이 붙어서 운행합니다]

 

이 시간대에 병결운행 하는 이유는 수업이 끝나고 귀가하는 학생들을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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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81: 야마가타역 폴사인 중에서 아테라자와선 플랫폼 쪽은

  이렇게 한쪽이 없죠. 다음 역은 키타야마가타역]

 

123편까지 아테라자와선 여행 내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진 편집은 완료)

 

120편에서는 아테라자와선을 운행하고 있는 차량에 대해서 설명하고요,

123편에서 아테라자와선 설명을 하겠습니다.

 

아테라자와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키하100계 중에서 키하101형입니다.

위에 키하101형이라고 설명했죠? 아테라자와선용 차량입니다.

키하101형은 총 13량이 제작되었습니다.

전부 Long-Long seat ^^; 화장실은 없으며 one-man 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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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82,2383: 키하100계 아테라자와선용 차량은 All Long-seat 입니다.

한 줄에 무려 24명이 쭈우우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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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84: 출발 전부터 많은 학생들이 승차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앉자마자 책, 핸드폰 등등……]

 

기동차지만, 차체 및 대차 경량화와 고출력 엔진으로 효율을 높였습니다.

급경사가 많은 산악노선에 효과적으로 시간단축을 실현했으며, 냉방장치를 설치하여

여름에도 승객에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 여행기에서 요네사카선 무냉방 키하52형에 비하면 천국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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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85,2386: 키하100계에는 냉방장치가 있습니다.

사진만 보면 버스라고 해도 모를 정도 ^^;]

 

One-man 운행을 위해 출입문은 반자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출입문을 여닫을 때 Chime이 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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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87,2388: one-man 운행일 경우에는 진행방향 맨~ 앞에서 내리세요.

램프에 불이 들어와 있죠? 버튼을 누르면 출입문을 여닫을 수 있습니다]

 

키하100계는 JR동일본이 개발한 일반형 기동차입니다. (키하110계와 한 묶음)

노령화된 옛 기동차 교체와 로컬선의 수송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1990310일부터 키타카미선(北上線)에 키하100, 카마이시선(釜石線),

야마다선(山田線)에 키하110형 양산선행차가 영업운행을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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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89,2390: 차량에서 에러코드 발생에 따른 증상과 대응방법을 기록한

응급매뉴얼이 운전석 옆에 끼워져 있어서 찍어 보았습니다.]

 

Q> 내용을 잘~ 읽어보시면 어떤 기기에서 발생할 에러코드일까요?

A> one-man 운행용 돈통에서 발생하는 에러코드 입니다.

   에러코드 500번대를 보면 500, 100엔 얘기가 나오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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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91: 차내에서 전자벨을 이용해서 상황을 알리는 패턴을 적어놓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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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92: 저 열쇠가 없으면 출입문 취급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키하100계 계열이라도 형식이 조금씩 다른데요,

한쪽 운전대와 양쪽 운전대 버전으로 나뉩니다.

-한쪽 운전대: 키하111, 키하112(화장실 없음) 모두 20미터급 차체

-양쪽 운전대

*키하100: 16~17미터급 차량

*키하101: 16미터급 (아테라자와선용)

*키하110: 20미터급 차체

 

차량 Color는 아테라자와선 고유의 색깔과 로고를 사용하고 있으며 차량 옆에는

‘Fruits Liner’라고 써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셨죠?)

One-man 운행용이지만, 운임표시기가 설치되지 않은 차량이 있으며 미 설치 차량에는

운임표시기 부분에 운임표가 붙어 있습니다.

 

현재시간 15:30, 종점인 아테라자와역까지 가는 열차번호 339D가 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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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93: 출발 전 운전석에는 ‘4이라고 붙어 있습니다.

이 열차는 one-man으로 운행하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보여드리는 사진들은 아테라자와선 모든 역을 찍으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시간 순으로 보여드렸으면 좋았겠지만, 워낙 승객이 많아서 왕복하면서 찍은 사진을

역 순서에 맞게 재편집 했습니다. 보시는데 지장은 없을 겁니다.

-저는 사진순서 맞추느라 오랜만에 노가다 한판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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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94: 키타야마가타역 도착, 실제 아테라자와선은 여기부터 시작입니다.

현재 정차 중인 선로는? 당연히 협궤죠.]

 

키타야마가타역은 표준궤 미니신칸센인 야마가타신칸센과 (야마가타선)

협궤인 센잔선과 아테라자와선이 지나갑니다.

때문에 이 역을 포함, 야마가타~우젠치토세 구간에는 별도의 협궤선로가 있으며

센잔선, 아테라자와선 열차들은 이 선로를 이용해서 운행하게 됩니다.

 

그림으로 표현해 봤습니다. (Source: Wikipedia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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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95: 키타야마가타역 선로 구조도 입니다.

협궤와 표준궤가 따로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죠?]

 

열차는 아테라자와선 모든 역을 정차하는 각역정차등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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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96,2397: 히가시카나이역 정차, 내리는 승객(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사진에서 보이진 않지만, 무인역이기 때문에 맨 뒤에서 차장이 플랫폼에서 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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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398,2399: 우젠야마베역에 도착 역 이름만 야마베로 읽고, 표시합니다

마을 이름도 한자는 같지만, ‘야마노베로 읽습니다.]

 

사진2400은 맨 위 동영상입니다. ^^;

 

다음 편에서는 아테라자와선에서 볼 수 있는 일본 주요도시와 함께 합니다.

(??? 이건 무슨 뜻? 보시면 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