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23편(6/10, 2일차) - 간토 최대사철의 중심, 토부아사쿠사역의 ‘한계’(1)

CASSIOPEIA_daum 2007. 11. 9. 08:32

23(6/10, 2일차) - 간토 최대사철의 중심, 토부아사쿠사역의 한계’(1)

 

간토지역 최대규모의 사철 토부철도의 출발 역인 아사쿠사역에서 닛코로 가는

여정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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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1: 아사쿠사역 매표소는 1층에 있습니다. 타는 곳은 2층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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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2: 특급열차 전용안내입니다. JR보다도 가독성이 더 좋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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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3: 쾌속 등급의 열차안내입니다. 역시 정차역 등을 LCD로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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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4: 열차를 타기 위해 반드시 올라가야 하는 계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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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5,446: 닛코, 키누가와 방면으로 가는 특급 안내입니다.

제가 탈 열차안내가 나오네요. 아사쿠사에서 출발하는 첫 번째 특급입니다]

 

3,4번 플랫폼이 특급 전용이며 입구에는 Information Center를 겸한 중간개찰이

설치되어 있어서 특급권 또는 입장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승객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또한 5번선 출발 쾌속, 구간쾌속에 승차할 때에는 1~2번선을 경유하여 돌아서 5번을

가야 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제한된 공간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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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7: ‘아카기라는 단어에 불타오르는분은 탁후미꿍의 후예? ^^;

특급 료모호 안내입니다. 4번 플랫폼에서 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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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8: 1,2번선은 이세사키선 운행 열차가 출발, 도착합니다.

3분 후에 신토치기로 가는 열차가 출발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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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9: 신토치기까지 가는 20000계 전동차입니다. 우리와 다름 없는 롱시트]

 

아사쿠사역에서는 3개의 철도회사가 인접해있습니다.

토부철도, 도쿄메트로 긴자선, 도에이지하철 아사쿠사선입니다.

츠쿠바익스프레스는 인접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제외

 

여기서는 토부철도 아사쿠사역 설명입니다.

토부철도 아사쿠사역의 시설은 마츠야(松屋)백화점 아사쿠사점 2층에 있습니다.

터미널 방식의 34선 구조입니다.

 

역 시설의 제한이 상당히 많습니다.

사진450에 구내 구성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아사쿠사역에서 열차가 들어오고 나갈 때 위험하다 싶을 정도로휘어집니다.

나중에 동영상으로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이 장면을 찍으려고 수십 분을 특급열차에서 서 있었죠. ^^)

 

이러한 제한이 직통운행이라는 선택이었지만, 효과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심으로 가는 경로는 키타센쥬역에서 도쿄메트로 히비야선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20063월 시각표 개정에 의해 급행, 준급은 오시아게역(押上)에서

도쿄메트로 한조몬선(蔵門線)직통운행 체계로 전환되었죠.

 

이 때문에 아사쿠사역을 기점으로 하는 열차는 주로 특급, 쾌속 등 장거리 수송을

담당하는 열차와 키타센쥬 남쪽방향 각역정차 입니다.

계통이 분할되기 때문에 아사쿠사에서 쿠키, 미나미쿠리하시 이후로 직통하는

열차는 특급, 쾌속, 구간쾌속과 아침/저녁 구간급행 및 토, 휴일 구간준급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이세사키선(伊勢崎線) 시발역이면서 이세사키행 직행열차는

특급 료모(りょうもう) 외에는 없습니다.

 

아사쿠사역은 도쿄 내를 흐르는 스미다가와와 거의 평행하게 건설했으며

더 이상의 플랫폼 연장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열차 길이는

원칙적으로 6량까지로 제한, 더 이상의 장편성은 불가능하며 그나마 6량 편성이

거의 직선상으로 정차할 수 있는 플랫폼은 1번선 밖에 없습니다.

1번선만 8량까지 가능하나, 플랫폼 유효길이 관계로 8량 편성 중에서 다리쪽

2량은 출입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평일 아침 상행 구간급행은 10량 편성 중 키타센쥬에서 뒷부분 4량이 분리되어

6량으로 아사쿠사역에 들어옵니다.

 

나머지 설명은 다음 편에서 사진과 함께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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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0: 아사쿠사역 구내도입니다. 위에 설명한대로 1번 선만 8량 편성의

  차량이 들어올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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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1: 아사쿠사역 개찰구에서 뒤쪽으로는 코인락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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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2: 여행의 인 도시락은 빠질 수 없는 요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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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3: 사진 오른쪽부터 1번선입니다. 맨 왼쪽이 5번선.

자동개찰구로 되어 있으며 사진에 나와있지 않지만, 유인개찰구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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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4: 2번과 3번선 사이에는 정산소가 있습니다.  정산기를 이용할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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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5: 키누가와온센을 지나 키타카타까지의 여행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야간철도(野岩鉄道) 및 아이즈철도(会津鉄道)와도 연계하는 여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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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6: 아사쿠사역 개찰기를 옆에서 찍어 보았습니다.

일반 승차권, Passnet IC카드 승차권도 지원하는 개찰기입니다]

 

저는 어제 구입했던 닛코지역 마패’ ‘All Nikko Pass’를 펼쳐서 입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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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7: All Nikko Pass의 모습, 유효기간은 4일입니다.

아사쿠사역에서 시작했다는 도장을 찍어줍니다.

패스가 커서 불편한 단점이 있습니다.]

 

스캔해서 잘 보이지 않지만, 가운데를 접어서 가지고 다니다 보면 펼칠 때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특히 버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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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8: All Nikko Pass는 닛코지역을 운행하는 버스도 Pass 제시만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주의사항은 일본어와 영어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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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9: All Nikko Pass 이용구간입니다. 이 가격에 저 모든 지역을

4일 동안 이용하는 것은 상당히 저렴하다고 평가합니다.

뿐만 아니라 닛코지역 관광지에서 할인쿠폰도 딸려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할인쿠폰을 사용할 일이 없어서 그대로였죠. ^^;

 

이번 동영상도 미리 보여드리게 된 내용입니다.

 

 

[사진460: 제가 탈 특급 케곤1호가 아사쿠사역으로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6량 한계에 아슬아슬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거의 선로의 끝까지 들어옵니다]

 

다음 편에서 아사쿠사의 경악할만한플랫폼 구조와 특급열차가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