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22편(6/10, 2일차) - 간토 최대의 철도그룹, 토부철도로 (토부철도 조직 등)

CASSIOPEIA_daum 2007. 11. 8. 08:38

22(6/10, 2일차) - 간토 최대의 사철, 토부철도로 (토부철도 조직 등)

 

도에이버스로 아사쿠사 지역인 다와라마치역에 내렸습니다.

아침인데다가 비까지 온 상태라 거리 모습이 깔끔했습니다.

그렇지만 오늘 여행이 걱정이 되었죠. 비가 오면 아무래도 활동에 지장이 있으니까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21,422: 다와라마치 주변의 모습입니다.

아사쿠사 주변에는 유명한 주방용품 거리인 갓파바시 거리가 있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23: 이 버스는 행선막을 사용했네요. 일본의 버스는 고속버스 말고는

우리 같은 광역버스 개념이 희박하며 짧은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가 많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24: 맥주광고가 눈에 확~ 들어오네요 사진의 캔 크기면 몇 리터?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25: 아사쿠사 곳곳에는 버스정류장이 있어서 버스 이동이 편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26: 도쿄도주세국(
東京都主税局)의 홍보를 랩핑한 버스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27: 이 버스는 민짜회송이네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28: 현재 제가 있는 위치를 알기 쉽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센소지 입구인 가미나리몬 옆에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29: 이른 아침에 독사진 모드로는 최적의 조건입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0: 도요다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PRIUS’ 최신 모델이네요.

연비에 속지 말라라는 부정적인 얘기도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1: 어제(6/9) 여행기에서 보여드렸던 그 장소입니다.

왼쪽으로 가면 수상버스 선착장이 있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2: 오늘의 여행은 이곳에서 시작합니다. 토부아사쿠사역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3: 시계탑 아래에는 1년간 축제일정이 빼곡히 적혀 있습니다]

 

제 여행기에서 처음으로 소개하는 토부철도네요.

여행기를 진행하는 동안 토부철도와 또 다른 대형사철회사에 대한 설명이 나갑니다.

이번 편에서는 토부철도의 개요 및 규모 등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아직까지 차량도감 등에서 토부철도 소개가 없어서 여기서라도 자세하게)

 

토부철도주식회사(東武鉄道株式会社)는 교통, 유통, 주택, 레저 관련회사로 구성된

토부그룹의 중심에 있는 기업이며 일반적으로 토부라고 부릅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주가는 낮으나 수익률은 높은 편입니다.

 

도쿄도, 사이타마현(埼玉県), 치바현(千葉県), 토치기현(栃木県), 군마현(群馬県)

누비며 총 영업거리 463.km로 현재 일본 사철 중에서는 두 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원래 2위는 나고야철도(메이테츠)였으나 로컬선 및 600V 노선의 대량 폐선으로 인해

20054월에 토부철도가 2위로 올라섰습니다. 간토 지역에서는 최대규모죠.

부동의 1위는? 간사이, 츄부지역을 아우르는 긴키닛폰철도(近畿日本鉄道 긴테츠)

입니다. 노선거리 582.3km

 

노선은 이세사키선(伊勢崎線), 닛코선(日光線) 축으로 하는 토부본선과

토죠선(토죠본선[東上本線], 오고세선[越生線]) 두 계통으로 나뉩니다.

 

-189711월 회사를 설립했으며

-18998월 첫 노선인 현재 이세사키선 키타센쥬~쿠키(北千住~久喜) 구간이 개업했죠.

-2003101, 대형사철로는 유일하게 존재했던 화물영업을 폐지

-2006년에는 JR동일본과 닛코선 직통열차를 운행하기 시작했습니다.

 JR동일본이 열차 색깔을 토부에 맞춘 닛코호를 운행하고 있죠.

-또한 대형사철에서 유일하게 존재했던 유료 급행을 특급으로 통일했습니다.

 

JR만 익숙하셨던 회원 여러분을 위해 토부철도의 노선을 소개해 보면

▷토부본선(東武本線) 계통

-이세사키선: 아사쿠사~이세사키, 히키후네~오시아게(曳舟~押上) 114.5km, 54개 역

-카메이도선(亀戸線): 히키후네~카메이도 3.4km, 5개 역

-다이시선(大師線): 니시아라이~다이시마에(西新井~大師前) 1.km, 1개 역

-사노선(佐野線): 다테바야시~쿠즈(館林~葛生) 22.1km, 10개 역

-키류선(桐生線): 오오타~아카기(太田~赤城) 20.3km, 7개 역

^^ ‘아카기를 들어서 불타오르는 분은 그 만화의 팬입니다. ^^;

-고이즈미선(小泉線): 다테바야시~니시고이즈미(館林~西小泉),

오오타~히가시고이즈미(東小泉) 18.4km 7개 역

-그리고 관광객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닛코선(日光線): 토부도부츠엔~토부닛코(東武動物公園~東武日光) 94.5km, 25개 역

-우츠노미야선(宇都宮線): 신토치기(新栃木)~토부우츠노미야 24.3km, 10개 역

-키누가와선(鬼怒川線): 시모이마이치~신후지와라(下今市~新藤原) 16.2km, 8개 역

-노다선(野田線): 오오미야~후나바시(大宮~船橋) 62.7km, 33개 역

 

▷토죠선(東上線) 계통

-토죠본선: 이케부쿠로~요리이(池袋~寄居) 75km, 38개 역

-오고세선(越生線): 사카도~오고세(~越生) 10.9km, 7개 역

 

철도뿐만 아니라 교통, 레저, 주택, 유통산업에도 활발한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2006년 현재 토부그룹에는 103개의 회사가 있으며

-교통산업: 38(36.9%)

-레저산업: 25(24.3%)

-주택산업, 유통산업: 각각 20(19.4%) 입니다.

 

매출액은 비중이 다릅니다 (2006년 매출 9,312억엔)

-유통산업: 3,629억엔 (39%)

-교통산업: 2,497억엔 (26.8%)

-주택산업: 2,066억엔 (22.2%)

-레저산업: 1,120억엔 (12%)

 

종업원은 교통분야가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2006년 총 종업원 20,815)

-교통산업: 11,616 (55.9%)

-유통산업: 4,104 (19.7%)

-레저산업: 2,612 (12.5%)

-주택산업: 2,483 (11.9%)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4: 토부철도의 운임 안내입니다. 이곳도 복잡하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5: 승차권 및 특급권을 사는 방식은 JR과 동일합니다.

Passnet, PASMO도 사용할 수 있는 판매기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6,437: 특급열차 안내를 직관적으로 표시했습니다.

출발시간, 현재 빈 좌석상황, 정차역을 깔끔하게 영어와 교대로 표시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8: 토부의 간판특급 스페시아출발시간과 요금표입니다.

평일과 토, 휴일을 구분하여 요금차이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39: 토부 표 판매소입니다. 왼쪽의 판매기는 오늘 출발 열차를 판매하고

유인 매표소에서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440: 1일차에서 보여드렸죠? TX아사쿠사역은 다른 철도입장에서 보면

환승 하는 역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 토부아사쿠사역의 모습이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