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10편(6/9, 1일차) - 수도권의 ‘신쾌속’, JR이 놀란 TX (긴~설명)

CASSIOPEIA_daum 2007. 10. 26. 06:10

10(6/9, 1일차) - 수도권의 신쾌속’, JR이 놀란 TX (~설명)

 

그 동안 미나미센쥬에서는 JR과 도쿄메트로를 이용해서 이동했는데요,

아사쿠사를 가려고 생각하다 보니까 간편하게 갈 수 있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바로 츠쿠바익스프레스 입니다. (TX)

 

[사진181~188: TX 미나미센쥬역의 모습을 파이로 구성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189: 잠시 후 아키하바라로 가는 쾌속열차가 도착한다는 안내입니다.

두 줄로 간결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용한 구간은 고속구간은 아닙니다.

그래도~ 새로운 철도인프라에 대한 설명은 하고 넘어가야죠.

 

이번 편에서는 츠쿠바익스프레스의 설명이 길~게 들어갑니다.

먼저, 일본철도차량도감(사철)에 엄청 자세히 나와 있으니까 꼭! 보세요.

(자자자~ 일단 도감을 읽으신 후 여길 오세요 ^^;)

 

츠쿠바익스프레스선은 도쿄도 아키하바라역과 이바라키현 츠쿠바역을 잇는

수도권신도시철도(首都圏新都市鉄道, MIR)의 철도노선입니다.

츠쿠바익스프레스(つくばエクスプレス)’라는 이름은 공모로 결정했으며

최다응모는 츠쿠바선(つくば)’ 이었죠.

 

약칭인 TXTsukuba Express입니다.

노선 이름 등에는 약자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つくばEX’, ‘つくばEXP’ 등도 있습니다.

 

-관할: 수도권신도시철도, 츠쿠바익스프레스선, 전 노선 복선

-구간: 아키하바라~츠쿠바(秋葉原~つくば) 58.3km, 20개 역, 1,067mm 궤간

-전 노선 전철화 되어 있으며 구간마다 직류, 교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아키하바라~모리야(守谷): 직류 1,500V

*미라이타이라(みらい)~츠쿠바: 교류 20,000V, 50Hz

-모리야~미라이타이라 구간은 Dead section이며 차내에서 자동전환 됩니다.

 

운행 최고속도는 130km/h날아다니며, 각 구간의 최고 표정속도를 보면

-아키하바라~츠쿠바: 58.3km쾌속 45, 표정속도 77.7km/h

-키타센쥬~츠쿠바: 50.8km, 쾌속33, 표정속도 92.3km/h

-나가레야마오오타카노모리~츠쿠바: 31.8km, 쾌속20, 표정속도 95.4km/h

-모리야~츠쿠바: 20.6km, 쾌속 11, 표정속도 112.4km/h

 

개업 후 수송인원은 점점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때문에 JR죠반선이 허걱했죠.

그래서~ E531계 특별쾌속을 투입, JR동일본 쾌속 최초의 130km/h 운행이라는

경쟁체제가 탄생했습니다. 승객은 즐겁습니다.

 

1일 평균 승객 수를 보면

-2005: 157,000

-2006: 195,300

-2007(41일까지): 239,000명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승객 수와 관련해서 차량 증차가 없는 현재 이론적 수치상 경상흑자를 낼 수 있는

조건은 하루 22만 명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의 노선에서 왜 직, 교류방식이 공존하는가?

-TX선은 직류와 교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바라키현 이시오카시(茨城県 石岡市)에 있는 기상청 지자기(地磁気)관측소의

 관측에 영향을 고려한 것이며 이는 JR죠반선의 교류운행, 간토철도 죠소선(常総線)

 비전철화 운행과 같은 이유이며 이는 JR외 일본철도사업자로는 유일한 방식입니다.

-아키하바라~츠쿠바 간을 운행하기 위해서는 직교류 양용차량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직류전용차량과 비교하여 제작비용이 높기 때문에 TX에서는 아키하바라~모리야

 구간에 한정 운행하는 직류전용차량 TX-1000 아키하바라~츠쿠바 전 노선을

 운행 가능한 직교류양용차량 TX-2000으로 나뉘어 운행하여 총 비용을 줄였습니다.

 

-현재 TX-1000형이 14편성, 84(6 1편성)

 TX-2000형이 16편성, 96(6 1편성)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TX-2000형은 2008년 말까지 4편성, 24량을 추가제작 예정입니다.

 

-모리야~미라이타이라 구간 ‘Dead section’이 있으며 이 때 직/교 전환을 합니다.

 /교 전환은 자동으로 이루어 집니다.

※우리나라 전철(1호선, 4호선)의 경우는 수동 전환입니다.

 

-Dead section 통과 중에도 국철형 직교류차량같이 차내 조명은 꺼지지 않으나,

에어컨과 행선 LED 패널은 꺼집니다.

-또한 미도리노~반파쿠기념공원 간에는 교/ section이 있습니다.

 

20개 역 중에서 타 노선과 연계하는 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은 역 번호)

01. 아키하바라역: JR, 도쿄메트로(히비야선) 연계

02. 신오카치마치역: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 연계

03. 아사쿠사역: 연계라고 하기에는 좀 멉니다 (여행기에서 설명합니다)

   도쿄메트로, 도에이지하철, 토부철도 연계

04. 미나미센쥬역: JR(죠반선), 도쿄메트로(히비야선) 연계

05. 키타센쥬역: JR(죠반선), 도쿄메트로(히비야, 치요다선), 토부철도(이세사키선) 연계

10. 미나미나가레야마역: JR무사시노선 연계

12. 나가레야마오오타카노모리역: 토부철도 노다선 연계

15. 모리야역: 간토철도 죠소선 연계

 

역 번호는 츠쿠바익스프레스 독자적으로 부여했습니다.

 

[사진190~192: TX-2000형이 당첨, 현재 미나미센쥬역에 정차 중입니다.

차내 역 안내표시는 우리나라 서울메트로에도 채택되어 있으나, 추가 기능이 있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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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기능인지 아시나요? 바로 출입문이 열리는 위치를 안내하는 것이

우리나라 서울메트로에는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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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193: 아사쿠사역에 정차, 아키하바라를 향해 출발하는 TX-2000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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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194,195: 아사쿠사역 번호는 ‘03’입니다. 지하 기둥이 압박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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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196,197: 아사쿠사역을 표현하는 그림들입니다.]

 

TX아사쿠사역은 다른 아사쿠사역과는 상당한 거리로 떨어져 있습니다.

다음 편에 보여드리겠지만, 환승 등에서 시간 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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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198: 도쿄메트로 아사쿠사역은 600미터, 도에이아사쿠사역과는

800미터 거리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토부철도와도 약 700미터 거리라 각 철도 노선과는 환승역이라고 얘기하지 않죠.

제가 생각해도 이 정도의 거리를 겪어보니까 환승이라는 명칭을 붙인다면

욕 많이 먹었을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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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199: 아사쿠사역 개찰구를 올라가고 있습니다.]

 

200번째 사진은 동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사진200: 미나미센쥬역으로 들어오고 있는 아키하바라행 쾌속입니다.

PSD로 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다음 편에서 아사쿠사 주변의 모습이 이어집니다.

아사쿠사 주변은 다른 분의 여행기에도 많이 다루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