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4편(4/16, 마지막 날) - 일본 LRV의 저력 MOMO(1): 후속 LRV의 모델이 되다
오카야마덴키키도 오카야마에키마에 정류장은 열차를 좋아한다면 시간을 갖고
다양한 노면전차가 출발, 도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사진1261,1262: 8101번호로 봐서 8100형 같지만, 7900형입니다.
8101번 차량은 1991년에 제작되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차량 번호는 우리나라에 2대가 있겠죠? ^^;
하나는? 서울도시철도공사 8호선의 801편성.
또 하나는? ^^; Korail 전기기관차 8101이죠.
[사진1263~1266: 1982년에 등장한 7300형 전차입니다.
쿠레시덴(呉市電) 700형의 대차, 부품 등을 재활용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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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267: 7500형은 1985년에 딱 1량이 제작되었습니다.]
정류장에서 사진을 찍는 동안 드디어! 이번 편 주인공이 등장했습니다.
[사진1268: 차량이 묵직해 보이죠? 오카덴의 자랑인 MOMO 입니다.
참고로 현재 서 있는 저 위치가 하차전용 정류장입니다]
[사진1269: 승차전용 정류장으로 들어오고 있는 LRV MOMO]
오카덴 9200형 MOMO 설명은 두 편으로 나눕니다.
이번 편에서는 차량의 개요를, 다음 편에서는 차량 디자인 및 뒷이야기를 다룹니다.
9200형 전차는 오카야마덴키키도의 최신 LRV(Light Rail Vehicle) 입니다.
애칭은 모모타로와 오카야마 특산물 복숭아(모모)에서 딴 ‘MOMO’입니다.
읽을 때에는 앞의 MO에 액센트를 ^^;
히가시야마차고(東山車庫)에서 봄바르디어(BOMBARDIER)사의 LRV를 기본으로
니이가타철공소(현재 니이가타트랜시스)에서 제작, 2002년7월5일부터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2003년에 제43회 철도우협회 로렐상을 받은 차량입니다.
또한 이 차량은 만요선(万葉線) MLRV 1000형,
토야마라이트레일(富山ライトレール) TLR600형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차량 외관 및 내부 기기 등이 거의 비슷합니다.
두 대의 차량을 연접한 non-step 차량으로 현재 단 1편만 있습니다.
차체와 주요 기기는 BOMBARDIER 표준 부품을 조합했으나 용이한 유지보수를
위해 VVVF-IGBT 인버터와 공조기기는 미츠비시전기와 일본산 부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본 구조를 만요선, 토야마라이트레일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1,067mm 궤간, 직류 600V
-정원 74명, 좌석 수 20석
-최고속도 40km/h (성능은 70km/h), 최대 70퍼밀 오르막 주행 가능
[사진1270~1278: 오카덴 9200형 LRV MOMO를 파이로 구성했습니다]
이제 MOMO가 출발할 시간입니다.
[사진1279: 현재 20km/h로 달리고 있습니다.
차량 외부를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동영상은 MOMO입니다.
[사진1280: MOMO 운전석에서 깜빡이는 모습이 보일 겁니다.
승객이 타고 내리는 것을 감지하는 Step Lamp 입니다]
MOMO를 위하여 오카야마 주변에서 시간을 보낸 후 다시 돌아오는 MOMO를
승차하는 여행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오카덴 노선이 짧아서 가능한 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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