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3편(4/16, 마지막 날) - 일본 최소규모의 노면전차 Variation(오카덴과 JR키비선)
노조미10호로 순식간에 오카야마역에 도착 했습니다.
[사진1241: 500계 노조미의 날개형 팬터그래프입니다]
[사진1242: 신오사카, 도쿄방면으로 출발하고 있는 노조미10호]
오카야마역 모습은 그 동안 많이 보여드렸습니다.
[사진1243~1251: 오카야마역 내, 외부를 파이로 구성했습니다]
JR오카야마역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또 하나의 오카야마역이 있습니다.
바로 오카야마에키마에(岡山駅前)인데요, 노면전차를 운행하는 오카야마덴키키도의
출발 역입니다.
[사진1252: 오카야마에키마에, 노면전차 노선입니다]
[사진1253,1254: 2개의 노선을 가지고 있으며 각 노선 거리도 매우 짧습니다]
오카야마덴키키도(岡山電気軌道) 주식회사(애칭은 ‘오카덴[岡電]’)는 오카야마시에서
운행하는 노면전차와 오카야마 시내에서 노선버스, 대절버스를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료비그룹(両備グループ)의 핵심회사 중 하나입니다.
영문으로는 OKAYAMA ELECTRIC TRAMWAY Co.,Ltd
나가사키(長崎)덴키키도와 같이 메이지(明治)시대에 창업한 일본 철도회사 중에서
이름을 한번도 바꾸지 않은 철도회사 중 하나입니다.
주식은 비상장 상태이며 자본금 2억엔, 직원 232명
오카야마전철을 자회사로 소유하고 있습니다.
궤도사업을 하는 철도회사 중에서는 일본에서 가장 작은 규모의 노면전차입니다.
Light Rail화가 예정되어 있는 JR키비선(吉備線)과 상호 직통을 위해 JR오카야마역
구내 연장, 오카야마공항까지의 연장 등 많은 구상이 거론되고 있으나, 자금 조달
방안 등이 구체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2003년에 JR서일본이 키비선의 LRT(Light Rail Transit)화는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한 것이 현재까지 전부이며 키비선을 오카야마 시내로 주행, LRT화 하면
승객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 하에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방안과는 달리 LRT화 후에 경영분리를 한다는 설도 있습니다.
[사진1255,1256: 위에 설명한 오카야마역까지의 구내연장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저는 소개자료만 받았는데요, 스캔한 자료입니다]
최근에 철도업계에서 유명한 소식의 대상이 되었죠.(철도뉴스에서 다 알려드렸습니다)
2004년에 철도사업 폐지안을 제출, 폐지 예정이었던 난카이전기철도(南海電気鉄道)
키시가와선(貴志川線) 사업을 인계 받아서 2006년4월1일 오카야마전철이라는
새로운 법인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개업 후 딸기전차 등의 승객 증대 아이디어로 2006년에 국토교통성이
선정한 일본철도상 특별상 부문을 받았습니다)
노선/영업 게시판 1098번에 내용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나고야철도(名古屋鉄道) 기후지역 600V 사용노선과 히타치전철(日立電鉄),
홋카이도치호쿠코겐철도(北海道ちほく高原鉄道) 인수자 등으로 부각 되었으나,
현실성이 없어서 포기했습니다.
일본 국내 교통기관에서는 드물게 일반적인 금지사항인 흡연뿐만 아니라 차내
음식섭취를 삼가 해 달라는 안내방송이 오카야마역 정류장에서 들을 수 있죠.
노면전차, 노선버스 모두 오카야마현 공통 버스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룻토 간사이 협의회 회원으로 2006년10월1일부터 료비그룹의 새로운
IC카드시스템인 Hareca를 도입해서 PiTaPa, ICOCA 이용도 가능합니다.
오카덴은 짧은 노선에 비해서 차량은 다양하게 보유, 운행하고 있습니다.
운행하는 차량만 11 종류에 달합니다.
[사진1257,1258: 7600형 전차는 1987년에 제작된 차량이며 딱 1량 있습니다]
[사진1259,1260: 1980년에 제작된 7000형입니다. 일본에서 두 번째로 냉방장치를
갖춘 노면전차입니다. (첫 번째는 구마모토시덴 1200형)]
다음 편에서 다양한 오카덴 차종 중에서 일본 LRT의 선구자 역할을 한 ‘그 차량’을
타고 오카야마 시내를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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