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9] 의외로 많은 플랫폼 ‘의문의 결번’: 타치카와역 ‘1번 플랫폼’ 부활
뉴스 기사를 통해서 타치카와역이 지금까지 1번 플랫폼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네요.
플랫폼 번호가 대대적으로 바뀝니다.
(이런 내용은 아마도 이치카와님이나 다른 일본분 회원께서 잘 알고 계실 것도
같은데 ^^)
‘환상의 플랫폼(幻のホーム)’ 1번 선이 25년 만에 부활한다!
JR타치카와역(立川駅, 도쿄도 타치카와시).
1번선 플랫폼은 1982년, 다리 위 역 건물로 만든 역 빌딩인 ‘루미네(ルミネ)’
개업에 맞춰서 철거된 이후 결번이 되어 있었다.
‘에키나카(駅ナカ)’ 상업시설인 ‘에큐트 타치카와(エキュート立川)’ 개업과
역 개량공사에 맞춰서 현재 2~9번선을 1~8번선으로 변경한다.
9월30일 첫 출발부터 “1번선, 출입문 닫겠습니다. 주의해 주십시오”라는
안내방송을 들을 수 있다.
통학으로 타치카와역을 이용하고 있는 대학2학년생은 “1번선이 있었나요?
어디에?” 라고 고개를 갸웃거렸다.
미나가와 타치카와역장(56)도 “1번선이 없었던 것은 올해 6월에 취임 후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는 2번선부터 라는 말을 들었죠” 라고 말했다.
타치카와역은 현재 역 북쪽부터 오메선(青梅線: 2,3번), 츄오선(中央線) 상행(4,5번),
츄오선 하행(일부 오메선 5,6번), 난부선(南武線: 8,9번)의 4개 플랫폼이 있다.
1번선 플랫폼은 예전에 오메선 하차전용 플랫폼으로 2번선 북쪽에 있었다.
JR동일본 하치오지지사(八王子支社)에 의하면 오메선에서 츄오선으로 직통하는
전차 편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하차 전용 플랫폼을 재정비할 필요가 없었다.
미나가와 역장도 “1번선은 하차전용으로 오메선 승차 홈은 2번이라는 내용이
승객에게 정착되어 있다” 라고 설명했다. 1번선은 결번된 상태다.
1번선 플랫폼은 1964년, 미군 타치카와기지 석유 수송차가 니시타치카와역에서
폭주로 오메선 전차에 충돌, 대화재가 발생, 불길이 역 상가를 전부 태운 사고도 있었다.
이 때문에 철도팬 사이에서는 ‘환상의 플랫폼’, ‘타치카와역의 수수께끼’ 등으로
유명한 상태였다.
결번이 존재하는 역은 의외로 많다.
철도 애널리스트인 가와시마씨(57)는 “가장 많은 경우는 타치카와역같이 폐지된 경우”
라고 설명하고 있다.
JR우에노역 18번 선도 그 중 하나다.
1997년 나가노신칸센(長野新幹線) 개업에 따라 신에츠선(信越本線) 특급열차
‘아사마(あさま)’, ‘하쿠산(白山)’ 등이 운행을 중단하여 폐지되었다.
화물열차용 등으로 선로는 존재하지만, 플랫폼이 없이 선로 번호에 맞추기 위해서
결번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JR나고야역 9번선 등)
도쿄역에서는 도카이도신칸센이 들어오게 되어 12,13번 선이 22,23번으로 변경,
그대로 결번이 되었다.
플랫폼 번호에 대하여 가와시마씨는 “JR구마모토역(熊本駅)에는 0A, 0B라는
승강장이 있으며 1호선이라고 부르는 역도 있기도 합니다. 역 플랫폼 이야기
만으로 한 권의 책으로 만들 수도 있죠” 라고 웃었다.
평소 사용하고 있는 역에 결번이 있으면 “왜?” 라고 조사하는 것도 재미있다.
플랫폼 결번을 왜 풀지 않는가?
가와시마씨에 물어보니 대답은 “돈이 들기 때문이죠” 라고 말한다.
미나가와 역장에 확인한 결과 플랫폼 번호를 변경하는 것으로도 인터넷 정보와
각 전차 내 방송 등 모든 관련사항을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들어간다.
JR관계자는 “타치카와역 1번선 플랫폼이 폐지된 당시는 막대한 적자의 국철이었죠.
오메선 타는 곳은 2번선이라고 정착되었으니 이대로 둬도 좋지 않은가? 라고
변경을 거절했다는 이야기도 있었던 것 같다” 라고 털어 놓았다.
타치카와역은 1번선 플랫폼 부활을 시행한다.
미나가와 역장은 “하차 승객으로부터 요청이 많았습니다. 이에 10월5일에는
에큐트 타치카와도 일부 개업하며, 새로운 서쪽 개찰구와 남쪽 개찰구를 설치
합니다. 타치카와역의 새로운 첫 걸음을 지켜봐 주세요” 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타치카와역”은 9월30일, 출발한다.
출처: 9월29일, 산케이신문
이 내용을 오늘 알게 되어서 재빨리 JR동일본의 역 구내도를 캡쳐했습니다.
9월30일에 새로운 타치카와역 구내도와 비교해 보세요.
[사진1: 9월29일까지 적용된 타치카와역 구내도 입니다.
1번 플랫폼이 없음을 알 수 있죠]
'JTrain_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1] 나가노신칸센 10주년 이벤트: “개업 때의 감격을 잊지 말자” (0) | 2007.10.01 |
---|---|
[뉴스브리핑] 9월24~28일자 입니다. (니시테츠 100주년 로고발표 외) (0) | 2007.10.01 |
[9/25] PASMO: 첫해 목표인 500만장 판매 조기 달성 (0) | 2007.09.27 |
[9/27] JR홋카이도: 외국인 관광객 편의를 위해 350개 역에 번호체계 시행 (0) | 2007.09.27 |
[9/26] JR도카이, JR서일본: N700계 신칸센차량 투입계획 변경 안내 (0) | 2007.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