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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철도의 가산운임에 대하여

CASSIOPEIA_daum 2007. 9. 24. 14:22

일본철도의 가산운임에 대하여

 

짧은 질문에 대하여 답이 결코 짧지 않아서 일본철도ABC에 등록합니다.

 

가산운임(加算運賃)은 철도회사가 특별히 지정한 구간에 대하여 특정 금액을

추가한 운임을 의미합니다.

 

Q>이러한 구간 설정의 이유는?

A>선로건설 때의 감가상각 및 유지에 큰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 때문입니다.

또한 승객에 편의를 주기 위한 대규모 개량공사를 완성 후 이용자로부터 운임을

사전에 받는 것입니다. 이러한 운임은 아무 때나 받는 것이 아니고

특정도시철도정비촉진특별조치법(特定都市鉄道整備促進特別措置法) 정한

특정도시철도정비적립금제도에 기반한 가산제도입니다.

JR의 경우는 단순히 승차구간에 대해서 설정하고 있으나, 사철의 경우

거리 비례로 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산운임이 설정된 구간은 단거리 승차에서는 거리에 대한 운임이 높아지기 때문에

노선에 의한 운임 가산액을 낮추거나 특정구간운임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 혼시비산선(本四備讃線, 세토오오하시선) 코지마~우타즈(児島~宇多津) 사이에는

가산운임 100엔이 지정되어 있으나, 코지마와 우타즈 및 주변역과의 상호 승차에는

특정구간 운임을 적용, 운임을 낮추는 형태입니다.

 

위에 설명한대로 가산운임은 JR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산운임 설정 예

괄호 안 운임이 전 구간을 이용했을 경우의 가산운임을 표시합니다. (어른 기준)

 

JR 각 노선

-치토세선(歳線): [신치토세공항~미나미치토세](140)

-간사이공항선(関西空港線): 전 노선(210)

-혼시비산선(세토오오하시선): 코지마~우타즈(100)

☞이용구간에 비해서 가산운임의 감액을 조치

-미야자키공항선(宮崎空港線): 전 노선(120)

 

▷케이세이전철(京成電)

-본선: 케이세이나리타~나리타공항 구간(140)

☞이용구간에 비해서 가산운임의 감액을 조치

-히가시나리타선(東成田線): 전 노선(70)

 

▷케이힌큐코전철(京浜急行電)

-공항선(空港線): 텐쿠바시~하네다공항 구간(170)

☞이용구간에 비해서 가산운임의 감액을 조치

 

▷케이힌큐코전철(京浜急行電)

-공항선(空港線): 텐쿠바시~하네다공항 구간(170)

 

▷케이오전철(京王電)

-사가미하라선(相模原線): 케이오타마가와~하시모토 구간(80)

☞가산운임이 km 대비 설정되어 있는 구간임

 

▷사가미철도(相模鉄道)

-이즈미노선(いずみ野線): 전 구간(70, 일부는 이중가산)

☞가산운임이 km 대비 설정되어 있는 구간임

 

▷나고야철도(名古屋鉄道)

-토요다선(豊田線): 전 구간(60)

☞가산운임이 km 대비 설정되어 있는 구간임

-공항선: 전 노선(80)

-치타신선(知多新線): 전 노선(70)

☞가산운임이 km 대비 설정되어 있는 구간임

-하시마선(羽島線): 전 노선(30)

 

▷케이한전기철도(京阪電気鉄道)

-오토우선(鴨東線): 전 구간(60)

 

▷난카이전기철도(南海電気鉄道)

-공항선: 전 노선(220)

☞이용구간에 비해서 가산운임의 감액을 조치

 

▷센보쿠고속철도(泉北高速鉄道)

-센보쿠고속철도선: 코묘이케~이즈미츄오 구간(20)

 

▷그 외에 긴키닛폰철도(近畿日本鉄道, 긴테츠)도 구간이 설정되어 있으며

가산운임은 km 대비 설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