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편(4/13, 1일차) - 유메사키선의 이름은 이렇게 태어났다: Sanyo Pass의 진가는 이제부터
USJ의 바깥쪽도 즐길 것이 많습니다.
본격적으로 즐기려면 USJ 안을 들어가서 맘껏 누리는 것이지만, 다음 기회로~
다시 오사카쪽으로 돌아갑니다.
[사진141: 유니버셜시티 구내에 있는 ‘CAFÉ DECK’ 입니다.
역 자체가 ‘교상역’이라 전망도 볼 만 합니다.]
[사진142: 1번 홈에서 니시쿠죠, 오사카 방면 열차가 갑니다.
응? 오사카 방면 열차?]
네, JR유메사키선에서 니시쿠죠를 경유, 오사카 방면으로 직통하는 열차가 있죠.
[사진143: 이번 열차는? 새서미스트리트 테마열차 입니다.
지금은 영어관련 프로그램이 엄청 많았지만, 예전에는 AFKN에서 해 주는
‘새서미스트리트’를 무자막으로 흥얼흥얼 했던 기억이 새롭네요]
[사진144,145: 차장님은 쿄바시운전구 소속이네요. 현재 약 56km/h 속도입니다.
103계 운전석, 이제 그만 보여드려도 되겠죠? ^^]
사쿠라지마선(유메사키선) 설명을 빼먹었네요, 짧아도 설명은 해야죠 ^^
사쿠라지마선(桜島線)은 오사카 니시쿠죠~사쿠라지마역을 잇는 노선이며
애칭으로 JR유메사키선(ゆめ咲線)으로 부릅니다.
전 노선이 오사카근교구간 및 전차 특정구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차 특정구간은 ‘테츠코의 여행’에서도 언급된 적이 있죠.
(제2화: 130엔으로 1도6현 종주!)
-니시쿠죠~사쿠라지마 간 4.1km, 1,067mm 궤간,
-역: 사쿠라지마-유니버셜시티-아지카와구치-니시쿠죠
-전 노선 복선, 전철화(직류 1,500V)ATS-P 사용, 운전지령은 신오사카종합지령소이며
전 구간은 JR서일본 오사카지사가 직할하며 구간에는 화물열차도 다니는데요,
스이타~아지카와구치(吹田~安治川口) 간 화물열차도 운행합니다.
-‘JR유메사키선’ 이라는 애칭은 USJ개업에 따라 유니버셜시티역이 개업했으며
노선이름을 공모해서 정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유메사키선’ 이름은 공모에선
1위가 아니었으나, 부드러운 어감과 사쿠라지마선 노선 주변이 USJ 등 오사카의
꿈이 살아있는 지역으로 이 ‘꿈이 피어나는’ 기대로 선택했다고 합니다.
-운행 패턴은 니시쿠죠~사쿠라지마 구간 반복운행과
오사카칸죠선 텐노지, 쿄바시, 오사카 방면 직통열차가 있습니다.
이 때 USJ 디자인이 없는 일명 ‘민짜차량’이 운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승객이 많은 기간에는 호쿠리쿠(北陸, 토야마), 나라방면에서 직통하는 임시
열차인 ‘Universal Express’가 운행합니다. (이 열차는 특급)
-또한 이 노선에서는 사고에 대비한 부분이 있는데요,
만약 차량고장 등이 발생했을 경우 USJ에서 승객을 원활히 수송하기 위해
니시쿠죠역~유니버셜시티 간은 쌍단선(双単線)으로 각 노선에서 쌍방운행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했습니다.
즉! 하행선 장애발생 시 상행만으로도 오리카에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 거죠.
이 때문에 각 역에는 통상 진행방향과 반대측에도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차량은 전용디자인 103계와 201계가 운행합니다.
-2001년부터 오사카칸죠선으로 직통하는 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으며
-2005년부터 201계가 유메사키선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사진146: 아지카와구치 부근을 지나고 있습니다. 설명은 위에 했습니다]
[사진147: 정식명칭보다 애칭을 주로 사용합니다. 안내도 그렇고요]
[사진148: 니시쿠죠역 폴사인이 다르죠?
하나는 오사카칸죠선(가까운 쪽), 또 하나는 유메사키선 입니다.]
니시쿠죠역에서 오사카칸죠선을 타고서~
[사진149: 오사카역에 도착했습니다. 여행기III에서 보여드렸던 텐마~]
[사진150: 오사카역에서 반짝반짝 새 차인 321계를 타고~]
[사진151: 신오사카역에 도착했습니다. 빨리 오사카~신오사카 직통하는 노선이
완성이 되어야 승객들이 훨씬 편할 텐데……]
여행기III에서 보여드렸던 신오사카역 구내 기념물을 자세히 보여드립니다.
[사진152~155: 도카이도신칸센 개업 20주년을 기념하여 구내에 설치했습니다.
1984년10월1일, 국철시대에 설치한 기념물이죠.
‘증기기관차에서 신칸센까지’ 신칸센 차 바퀴는 0계 입니다]
자~이제부터 Sanyo Pass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됩니다.
[사진156,157: Sanyo Pass의 Target: 산요신칸센에서 운행하는 전 차량입니다.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가리지 않고 ‘다 받아주어라~’]
[사진158,159: 신오사카역에서 출발을 기다리고 있는 100계 신칸센입니다.
‘6’이 있는 것으로 6량 편성임을 알 수 있죠. ‘’K편성’’ 입니다.
운전석 창 쪽에 ‘K55’라고 되어있죠? ]
이번 동영상은 유니버셜시티역으로 들어오고 있는 103계 ‘새서미스트리트’
랩핑 차량을 찍었습니다.
[사진160: 유니버셜시티역으로 들어오고 있는 유메사키선 103계 입니다]
다음 편에서 첫 ‘희망’을 승차합니다.
'[JTravel-IV 2006·4] 50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0편(4/13, 1일차) - 히메지역에서 생긴 여유: 명물 우동집에서 즐긴다 (0) | 2007.08.18 |
---|---|
제9편(4/13, 1일차) - Sanyo Pass 본격 개시: 노란색 행선, 희망 No.93(히메지에서 Oh 'No') (0) | 2007.08.17 |
제7편(4/13, 1일차) - ‘꿈이 피는 노선’(2): USJ와 유메사키선의 끝 (0) | 2007.08.15 |
제6편(4/13, 1일차) - ‘USJ’, ‘꿈이 피는 노선’(1) (0) | 2007.08.14 |
제5편(4/13, 1일차) - 예전에는 ‘야마노테선’: 히가시하고로모역 ‘Quick turn’ (0) | 2007.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