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vel-IV 2006·4] 500

제5편(4/13, 1일차) - 예전에는 ‘야마노테선’: 히가시하고로모역 ‘Quick turn’

CASSIOPEIA_daum 2007. 8. 14. 08:32

5(4/13, 1일차) - 예전에는 야마노테선’: 히가시하고로모역 ‘Quick turn’

 

오오토리역에서 전국적으로도 드문 지선스타일 노선으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81: 103계 운전석 개조하지 않은그대로 입니다.

세월이 계기판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82: 오사카 Urban Network 노선도는 JR동일본의 수도권 노선도에

비교하면 새발의 피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83: 선풍기는 예전 국철마크를 떼어낸 JR서일본의 모습]

 

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구간 소요시간은 3분 입니다.

103 1대가 계속 반복해서 운행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84: 히가시하고로모역 도착, 지방 로컬분위기의 역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85,86: 더 이상 갈 수 없는 한와선 지선의 히가시하고로모 역에서

드물게 103계와 함께 촬영~]

 

히가시하고로모역(東羽衣, 발음도 기네^^) JR한와선 지선의 역입니다.

이 노선은 통칭해서 하고로모선(羽衣線)’으로 읽으며 전동차 안내도 그렇습니다.

 

역 자체는 JR서일본 노선만 있지만, 바로 옆에 난카이전철 하고로모역이 있습니다.

난카이전철 하고로모역은 난카이본선과 타카시노하마선(高師浜線)이 연계

 

역 구조는 위에 보셨죠? 상대식 2 1선의 고가역 입니다.

플랫폼은 남쪽은 내리는 문, 북쪽은 타는 용도입니다.

 

근처에 하고로모학원 중고등학교와 사립학교 통학객이 아침에 상당합니다.

또한 보통운임에 비해 정기운임 할인이 있으며 난카이본선 하고로모역에서

환승 승객도 많습니다.

 

-히가시하고로모역은 역사에서 사철, 국철시대를 거쳐서 명칭이 여러 번 바뀌었죠.

-19297월에 한와전기철도 한와하마데라역(阪和電気鉄道 阪和浜寺)으로 개업

-194012: 난카이전철 흡수, 합병에 의해 난카이야마노테선의 역이 되었고,

 역 이름도 야마노테하고로모역(山手羽衣)으로 바뀌었습니다.

-19445: 난카이 야마노테선이 국유화, 국철 한와선의 역이 되었고

 역 이름도 히가시하고로모역으로 바뀌었습니다.

-19746월에 고가화 되었죠.

 

역사를 보면 난카이전철에도 야마노테선이 있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87: 히가시하고로모역 개찰구는 자동화 되어 있습니다.

사철 등의 영향으로 간사이지역 철도는 자동화가 빠른 편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88,89: 히가시하고로모역 출구에서 본 모습,

비도 오고, 입구도 좁아서 셀카 찍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여기서~여행기III에 냈던 퀴즈 정답을 알려드릴 수 있는 사진을 공개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0: 난카이전철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열차번호는 ‘7964’]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1: 뒤쪽의 열차번호는 ‘7053’ 이네요]

 

Q> 사진을 잘 보시면 뭔가 다른 부분을 찾으셨나요?

A> 사진90의 차량은 7100계 입니다. 출입문이 양 여닫이입니다.

    사진91의 차량은 7000계 입니다. 출입문이 한쪽 여닫이입니다.

난카이전철 7100계와 7000계 구분을 할 수 있겠죠?

 

다시 하고로모선을 이용, 오오토리역으로 돌아갑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2: ! 역무원이 표 판매기에서 나왔다!! ^^ 기계 에러인 모양입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3: 당시에도 20054월 발생한 아마가사키 탈선, 충돌사고에 대한

사과안내가 붙어 있었습니다.  20073월에도 오사카를 간 적이 있는데요

그 때도 사과안내는 계속 있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4: 일부 시간을 제외하고 오오토리 가는 시간표, 9, 24, 39, 54]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5: 하고로모선 운행 103, 아까 그 차량입니다.

제가 서 있는 위치가 승차전용 플랫폼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6: 영화 연리지 안내입니다. 누군지 아시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7: 오오토리역 도착, 하고로모선 전용 폴사인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98,99: 매표소의 모습, 이곳에서는 매표소표시가 중국어 앞에 있네요.

개찰구 주변에 아까 본 사원들이 계속 인사를 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100: ‘양꾸미의 인기는 시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계산대에 있는 오리의 모습이 귀엽네요]

 

오사카 근교의 로컬선 분위기의 지선을 완승 후 다시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