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_2005년6월여행

제89편(6/7, 4일) - 너무 훌륭한 철도인프라, 그래서 안타까운 고멘.나하리선 (1)

CASSIOPEIA_daum 2005. 11. 12. 08:07

89편(6/7, 4일) - 너무 훌륭한 철도인프라, 그래서 안타까운 고멘.나하리선 (1)

 

토사쿠로시오철도 고멘.나하리선의 종점인 나하리역에서부터

코치쪽으로 여행을 재개합니다.

 


[사진1741: 토사쿠로시오철도 9640형 크로스시트 좌석입니다.

파란색 좌석에 쿠션이 편안합니다. 이 차량은 커튼을 사용하네요]

 

운전석의 모습도 다른 사철 차량과는 확실히 차별화 되어 있습니다.

 


[사진1742: 9640형 운전석 입니다.

처음에 JR서일본 차량에 탄 줄 알았습니다.

Two-Handle 방식에 LCD 까지 갖춘 최신형 차량입니다]

 

LCD에 어떤 정보가 나와있는지 궁금하신가요?

Bonus Shot~ 입니다. 들.이.대.기

 


[사진1743: 9640형 운전석에 있는 LCD 입니다.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가 위치별로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 이제 고멘.나하리선을 여행합니다.

(나중 퀴즈를 위하여) 열차는 15:01에 정확히 출발했습니다.

이번에는~ 맨 앞에서 찍지 않고 뒤쪽에서 촬영했습니다.

맨 뒤에서 찍는 것도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토사쿠로시오철도의 고멘.나하리선(ごめん.なはり線)을 설명합니다.

이 노선은 애칭이 아예 정식노선으로 굳어진 경우입니다.

아사선(阿佐線)은 코치현 고멘역(後免?)부터 나하리역(奈半利?)을 잇는

토사쿠로시오철도가 운영하는 철도노선 입니다.

현지 안내와 시각표의 표시 등은 전부 애칭인 고멘.나하리선으로 사용합니다.

 

예전 여행기를 보시면 칸노우라와 나하리 간의 연결 개요가 있습니다.

-노선거리: 42.7Km

-궤간 및 역 수: 1,067mm, 20개 역

-전 구간 비전철화, 단선, 자동폐색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정식 기점은 고멘 역으로 원래 고멘역부터 나하리역까지가 하행열차이지만,

 일부열차는 JR토산선과 상호 직통운행을 합니다.

-각 역 정차 외에도 쾌속열차가 운행합니다.

 아침 출근시간을 제외하고 1량의 기동차로 one-man 운전합니다.

 쾌속열차 전부, 각역정차 일부는 JR토산선으로 합류, 코치까지 직통합니다.

 

▷차량 운용

-개업 때에는 기동차 10량(2량은 Open-deck 차량)이 새로 제작되어

 회사 이름인 쿠로시오(くろしお)를 딴 9640형으로 이름 붙였습니다.

-이 9640형은 JR시코쿠의 1000형과 병결운행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병결한 모습은 볼 수 없었습니다, 계속 단칸방 운행이었으니까요)

 

각 역에는 앙팡맨으로 유명한 야나세타카시(やなせたかし)씨가 디자인 한

Image Character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Character 덕분에 고멘.나하리선의 이미지 상승에 기여했습니다.

※야나세타카시 만화가는 코치현 출신이죠.

 

고멘.나하리선의 철도 인프라는 정말 훌륭했습니다.

고가 구조의 선로에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나중에 탈 제3섹터 호쿠에츠큐코의 호쿠호쿠선에 버금가는 노선상태…

 


[사진1744: 고멘.나하리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높은 건물을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지역입니다. 자연과 어우러지는 모습들…]

 


[사진1745: 야스다역 도착, 역명판 아래에 캐릭터 모습 보이시죠?]

 


[사진1746: 고멘.나하리선 주변은 농촌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진1747: 이 사진을 봐서는 우리나라인지 일본인지 구분 불가…]

 

잠시 후 열차는 토노하마역에 도착합니다.

 


[사진1748: 9640형 차량에서 안내중인 운임표 입니다.

저는 0번인 나하리에서 탔으므로 현재 240엔 이네요]

 

One-man 운행이기 때문에 뒤에 있는 출입문 개폐장치는 ‘장식품’ 입니다.

 


[사진1749: 9640형 출입문 개폐장치 입니다. 열쇠가 없으면 소용이 없죠]

 


[사진1750: 토노하마역 정차, 플랫폼도 아담~합니다.

저 캐릭터의 이름이 뭔지 아시겠죠?]

 


[사진1751: 토노하마역 입구에 설치되어 있는 캐릭터 입니다.

캐릭터를 최대한 활용한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아이들이 특히 좋아할 것 같네요]

 

고멘.나하리선을 달리는 동안 바닷가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완전히 바닷가를 달리지는 않습니다.

 


[사진1752: 고멘.나하리선을 달리는 차창에서 본 바닷가의 모습]

 


[사진1753: 시모야마 역에서 교행하고 있는 9640-7 입니다.

열차번호는 9640인 상태에서 뒷 번호가 선두에 써 있지요]

 

퀴즈! 위 차량의 열차번호는 무엇일까요? ㅎㅎ

 


[사진1754: 이 캐릭터를 보면 무슨 역인지 아시겠죠?

모르신다면? 전 여행기를 쭈욱~ 읽어보세요~]

 


[사진1755: 진행 반대방향 끝쪽 모습입니다, ‘돈통’과 운전석은 막아놓았죠.

대신~ 정리권은 계속 동작합니다]

 


[사진1756: (파일명이 있지만) 무슨 역인지 아시겠죠? ㅎㅎ]

 


[사진1757: 정말 깔끔한 단선의 고멘.나하리선,

~앞(사실은 뒤…^^)으로 고가를 지나온 모습입니다]

 


[사진1758: 만약 2000계가 여길 지났다면 곡선구간에서 기울어졌겠죠?]

 


[사진1759: 이렇게 보면 고멘.나하리선이 복선 같아 보이지만,

교행을 위한 시설입니다.  전 구간 단선입니다]

 

잠시 후 아키역에 도착합니다. (아카역 아니예여~ㅎㅎ)

 


[사진1760: 아키역 도착입니다.  아키역 설명은 다음 편에서…]

 

~ 아키역에서 특이한 열차를 발견하게 됩니다.

 

다음 편에서 이 모습을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