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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JR동일본: 영업차로써 세계최초의 하이브리드 철도차량(키하 E200형)

CASSIOPEIA_daum 2005. 11. 11. 17:30

[11/8] JR동일본: 영업차로써 세계최초의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도입

 

일본철도뉴스에서 알려 드렸던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려 드립니다.

 

차량 계열 번호는 키하E200형식(キハE200形式) 입니다.

JR동일본에서 키하차량에 ‘E’(JR동일본을 의미)를 붙인 것은 최초 입니다.

 

JR동일본에서는 ‘환경부하 감소’ 등의 Concept으로 새로운 동력 시스템인

하이브리드(Hybrid) 시스템을 탑재한 시험기동차(NE Train)를 제작하여

2003년5월부터 주행성능과 에너지 절약효과 등의 확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효과 등의 확인을 통해 영업차로써는 세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3량을 제작하여 영업운행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영업운전 시에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 확인을 약 2년간 시행 후에

양산차 검토를 할 예정입니다.

 

◈특징

▷환경에 친숙한 차량 (환경부하 감소)

-Hybrid System에 의하여 브레이크 작동 시 회생(回生) 브레이크를 유효하게

 이용하여 현재의 기동차(키하110계)보다 연료소비율을 감소하여

 (코우미선에서 약 10%) 에너지절약을 꾀함과 동시에 역 정차시 등에는

 엔진을 정지시켜 소음을 줄입니다. (약 30dB)

-발전용 디젤엔진에는 최신 배기가스 대책엔진(Common Rail식 디젤엔진)을

 채용하여 Hybrid System 효과와 동시에 내뿜는 유해물질 등을 약 6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승객에 편리한 차량

-Step 차를 낮춥니다 (약 45mm 낮게)

-노약자 보호석의 허리받침 부분을 확대 (롱시트부분+20mm)합니다.

-화장실은 휠체어도 이용할 수 있도록 출입문을 넓혀서 자동화 합니다.

 

▷유지보수비 절감

-모터와 제어장치, 공조 등 최신 통근전차와 부품을 공통화 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줄입니다.

 

1.새로 제작차량 수: 3량 (양 운전대, 측면 2 Doors)

2.투입 노선: 코우미선(小海線, 고부치자와~코모로)

3.투입 시기: 2007년 여름부터 영업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차량 완성은 2006년 말

 

▷차량 개요

모델

하이브리드 차량

운행예정 노선

코우미선

정원

117명 (양 운전대)

최고속도

100Km/h

화장실

휠체어 대응 Western Style

진공식 오물처리장치

차체

스텐레스

그 외

행선지 표시 (LED)

차내 안내표시기 (LED)

 




▷기존 시스템

-엔진의 동력을 구동력을 조정하는 변속기를 이용, 차 바퀴에 전달



 

Hybrid System

-브레이크 동작 때 모터를 발전기로써 이용하여 축전지에 충전

-발전기과 축전지로부터 전력을 끌어다 제어장치에서 모터를 구동


 

▷차를 출발할 때

발차 직후는 축전지의 충전전력 만으로 모터를 회전


 

▷가속 시

-엔진을 돌려서 발전기와 축전지로부터의 쌍방 전력으로 모터를 회전


 

▷브레이크 시

-모터를 발전기로써 이용, 브레이크 에너지를 축전지에 충전



 

출처: JR동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