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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JR동일본: 츄오쾌속선, 오오에, 이츠카이치선에 신형차량 도입!

CASSIOPEIA_daum 2005. 10. 4. 20:27

[10/4] JR동일본: 츄오쾌속선, 오오에, 이츠카이치선에 신형차량 도입!

 

차량 계열은 E233계(系) 통근형 직류전차 입니다.

 

JR동일본에서는 수도권 통근, 근교형 전차를 오래된 옛 형식차량(201계)

으로부터 신형차량으로 교체를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번에 츄오쾌속선(中央快速線) 등에 운행하고 있는 구형 차량인 201계

전차를 신형전차로 바꾸게 됩니다.

차량의 특징은 아래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전기기계와 보안장치 등 주요기능을 이중화, 하나가 고장 나더라도

주행이 가능하게 하여 신뢰성을 향상, 수송장애를 최소화

▷노약자, 장애인 보호석과 여성전용석(아침 시간대)의 손잡이 높이 등을

조정, 보호석 영역(Area)를 명확하게 하고, Universal Design 채용과

공기 정화기 설치, 좌석 등받이 확대 등 승객에 친숙한 차량입니다.

▷차체 바닥 높이를 낮춰서 플랫폼과의 차이를 축소, Barrier-free를 추진

▷야마노테선(E231계500번대) 에서 채용하고 있는 정보안내 표시기를

각 출입문에 설치하여 운행정보와 뉴스 등을 표시하는 등, 열차 종별과

행선지가 다양한 츄오선에 대응, Full-Color 행선지 표시기 채용

▷차량의 가/감속 성능 향상으로 운행시간 단축 및 광폭차체 채용으로

혼잡완화를 꾀합니다.

▷차체 강도를 향상합니다. (아마가사키 사고 이후 대책)

 

이러한 사항은 츄오선을 이용하는 승객에게 설문조사 및 인터넷 조사,

그룹 인터뷰 등을 실시한 결과를 디자인과 차내에 반영합니다.

 

1.제조차량 수: 688량 (201계 대체량수: 710량)

2.투입시기: 2006년 12월부터 순차적으로 영업에 사용합니다.

(차량 완성은 2006년 가을쯤으로 예정합니다)

3.운행구간

-츄오쾌속선: 도쿄~타카오.오오츠키

-오오메선: 타치카와~오쿠타마

-이츠카이치선: 하이지마~무사시이츠카이치

-하치코선: 하이지마~코마가와

-후지큐코선: 오오츠키~가와구치코

 (오옷~ 사철 노선에도 투입합니다)

 

201계와 E233계 비교표

형식

E233계

201계

편성

10량 또는 6량+4량(6M4T)

10량 또는 6량+4량(6M4T)

차체

스텐레스 차체

강철 차체

최고속도(차량 성능)

120Km/h

100Km/h

제어방식

VVVF 인버터 제어

교류유도전동기

쵸퍼제어 직류전동기

 


[사진1: E233계 투입 노선 정리]

 


[사진2: E233계 기능 별 설명]

 


[사진3: E233계 외관과 노약자, 장애인 보호석 및 여성 전용석]

 

2006년에 도입 될 E233계의 외관은 현재 죠반선에 투입 운행하고 있는

E531계와 '붕어빵' 입니다.

 

부품 공통화 및 원가절감 차원에서 E231계를 베이스로 한 JR동일본의

신형차량 개발은 E331계에서도 지속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10월4일, JR동일본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