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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0] 도호쿠출발 고속버스: 100Km 미만 이용자 33% 증가

CASSIOPEIA_daum 2005. 8. 30. 13:43

[8/30] 도호쿠출발 고속버스: 100Km 미만 이용자 33% 증가

 

일본의 대중교통 중에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고속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호쿠 지역에서 운행 중인 고속버스 이용자 추세가 있어서 올립니다.

도호쿠 지역의 고속버스 이용현황을 잘 읽어보세요.

 

센다이(仙台)~야마가타(山形), 센다이~후쿠시마(福島) 등 도호쿠 지역의

100Km 미만 고속버스 이용자가 2004년도에 전년 대비 33%나 늘어났다고

도호쿠운수국(東北運輸局)이 밝혔다.

 

100Km 이상의 중,장더리 버스도 편수, 이용자 모두 증가하였으며

운수국은 “고속버스가 시민의 ‘발’로써 정착했다” 라고 분석.

, 증편으로 인하여 1편당 승객 수는 감소하여

“수입이 감소한 노선도 있다” 라고 지적했다.

 

도호쿠를 출발/도착하는 고속버스의 2004년도 이용자는 785만7천명으로

전년대비 15.1% 많아졌다.

이 중 100Km 미만 이용자는 314만2천명이었다.

이용자가 가장 많았던 노선은 센다이~야마가타로 112만7천명 (+37.3%)

으로 처음으로 100만명을 넘었으며, 센다이~후쿠시마는 69만7천명 (+38.6%),

센다이~후루카와는 38만명 (+11.1%)이었다.

 

100Km 미만의 18계통 총 운행편성도 약 18만편으로 35.9% 증가했다.

특히 센다이~야마가타는 49,369편으로 전년대비 15,443편이 증가(+45.5%)

 

,장거리 고속버스는 나미에.토미노카~도쿄 등 3계통이 증가하여 82계통.

이용자는 5.7% 늘어난 471만5천명으로 편수는 7.2% 증가한 26만편이었다.

 

이용자가 많은 것은 낮에 운행하는 이와키(いわき)~도쿄의 425,000명(+1.3%),

센다이~코오리야마(郡山)가 353,000명(+31.9%),

이와키~아이즈와카마츠(会津若松)는 342,000명 (-10.8%) 등이다.

야간버스는 센다이~하마마쓰쵸(浜松町)는 5만명 (+9.9%),

아오모리~도쿄는 47,000명 (-0.7%), 모리오카~도쿄는 47,000명 (+2.6%)등

도쿄노선이 호조를 보였다.

 

고속버스 이용자는 증가했으나, 한편당 승객수는 100Km 미만의 경우

17.7명→17.4명으로 약간 감소, 센다이~야마가타도 24.2명→22.8명으로 감소.

,장거리는 야간,낮 운행이 18.4명→18.1명으로 줄었다.

 

출처: 8월30일, 카호쿠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