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발생 시 철도대책] JR서일본: 지진해일 발생 시 승무원의 판단이 중요 “대피유도 방법” 작성
이번 기사를 통해 여행을 했던 ‘케센누마선’의 피해 상황을 한장의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2012년9월4일, 현재도 이 사진과 같은 상태입니다)
난카이(南海)대지진 등을 가정하여 9월14일, JR서일본은 ‘지진해일 대피유도 이해’를 작성하여
모든 사원에 알린다고 발표했다.
열차운행 중에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기존에는 위험을 수반한다는 이유로 본사 등으로부터 지시를 기다리도록 되어 있으나,
단시간의 지진해일 도달에 대비하여 승무원들의 자주적 판단으로 승객을 피난시키도록 했다.
JR서일본에 따르면, 동일본대지진 발생직후는 피해지에서 열차의 무선이 끊어져 운전지령으로부터
지시가 닿지 않았지만, 승무원이 승객들을 신속히 피난시켜 해일피해를 면한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JR서일본은 향후 승무원 상황판단력을 높이기 위해 피난훈련 등을 실시한다.
마나베 사장은 이날 정례회견에서 “정보가 들어오지 않는 상태에서 지시를 기다리면 늦을 수 있다.
결과의 책임은 회사가 진다”라고 밝혔다.
국가의 지식인회의가 8월말에 발표한 난카이대지진 피해가정에 따르면, 와카야마현(和歌山県) JR키세이선(紀勢線)
주변에서는 지진 후 지진해일(쓰나미)이 최단 2분 내에 도달하는 지역이 있다고 한다.
출처: 9월15일, 요미우리신문
'Jtrain뉴스_201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구회의 ‘유닛’ 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오천 번째 글을 올린 후…… (0) | 2012.09.21 |
---|---|
[호화관광열차] JR큐슈: 호화침대열차 ‘나나츠보시’: 2013년10월에 운행 시작 결정(여행 일부 사진^^) (0) | 2012.09.21 |
[철도 기술제휴] JR서일본: 스페인과 FGT(궤간가변열차), 고속철도 분야 기술교류 제휴 발표 (0) | 2012.09.17 |
[철도사고] [9/3] JR서일본: ‘마가 낀 하루’ - 열차 접촉 사망에……낙뢰에……(여행기 일부를 ^^) (0) | 2012.09.14 |
[자연재해, 철도복구] JR큐슈: 호히선 불통구간의 복구는 2013년8월로 예상, 50억엔 비용 (0) | 2012.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