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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폐지위기] JR동일본: 이와이즈미선 폐지방침(1): 조사위원회 결과, 폐지의견의 도출

CASSIOPEIA_daum 2012. 3. 31. 11:08

[철도의 폐지위기] JR동일본: 이와이즈미선 폐지방침(1): 조사위원회 결과, 폐지의견의 도출

 

330, JR동일본은 공식적으로이와이즈미선의 폐지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른 자료도 공개를 했는데요,

연구회에서는 이 내용을 번역해서 왜 JR동일본이 이와이즈미선을 포기할 수 밖에없었는지에 대한 근거를

회원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발표자료는 총 12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몇 번에 걸쳐 자료를 이곳에 올릴 예정입니다.

그 첫 번째 내용으로, Page 1개요입니다.

 

2012310, 동일본여객주식회사(東日本旅客鉄道株式会社, JR동일본)

제목: 이와이즈미선(岩泉線, 모이치~이와이즈미[茂市~岩泉])에 대하여

 

2010731일에 오시카도~이와테오카와(押角~岩手大川) 사이에서 발생한 열차탈선사고로 인해

이와이즈미선은 전 구간에서 운행을 중단, 대체버스로 수송해 왔습니다.

이 사고 이후 당사에서는 이와이즈미선 토사붕괴 피해원인 조사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설치하여

사고원인 조사와 이와이즈미선 전구간의 안전성 평가 등을 실시했습니다.

201112월에 위원회의 결론을 도출했으며 그후 당사로써 필요한 안전대책에 대한 검토를 진행해 왔습니다.

 

◈안전성 평가와 대책: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오랜 기간의 공사가 필요함

위원회에서 한 안전성 평가 결과, 이번 사고와 비슷했던 대규모 암반붕괴 우려가 있는 장소가 23개소,

열차운행에 영향이 있는 낙석 우려가 있는 장소가 88개소가 있는 것으로 판명했습니다.

안전성 평가에 기반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안전대책을 검토한 결과,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약 130억 엔의 비용과 장기간 공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용현황 추이: 이용 승객은 대단히 적고 지금까지 감소가 이어지고 있음

이와이즈미선에서는 이용 승객이 매년 감소, 현재는 매우 적은 이용현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승객의 평균 통과인수(하루 1km당 통과인원) JR발족 때 1987년은 180/일이었으나,

2009년도에는 46/일인 상태로 약 75% 감소했습니다.

 

JR동일본 67개 노선(재래선) 이용현황: 2009년도 평균 통과인원

순위

노선 명

평균 통과인원

1

야마노테선(山手線)

1,067,341

2

사이쿄선(埼京線)

700,169

3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

333,963

4

요코하마선(横浜線)

218,655

5

소부선(総武本線)

203,461

……

63

요네사카선(米坂線)

436

64

키타카미선(北上線)

408

65

야마다선(山田線)

392

66

타다미선(只見線)

388

67

이와이즈미선

46

[참고] 산리쿠철도(三陸鉄道) 전구간: 449

※출처: 2008년도 철도통계연보

 

이러한 상황에 있어 이와이즈미선을 철도로 복구하는 것은 포기할 수 밖에 없게 되었으며,

JR동일본의 책임 하에 버스에 의한 지역 교통을 확보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330, JR동일본 공지 이와이즈미선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