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 넘버링 도입] 케이세이전철, 케이큐전철: 역 번호체계 도입
역 번호체계를 가르쳐 준 우리나라는 거의 ‘버림받다시피’ 하고 있죠.
외국인 등 지역이 낯선 사람들에게 역 번호는 ‘사막의 오아시스’같은 존재입니다.
6월25일, 케이세이전철(京成電鉄)과 케이힌큐코전철(京浜急行電鉄, 케이큐)은 케이세이선과
케이큐선 각 역에서 역 번호(넘버링)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케이세이선은 7월17일에, 케이큐선에서는 10월21일에 도입한다.
케이세이선에서는 역 번호 앞에 ‘KS’를 붙이며 케이세이우에노역(京成上野駅)을 기점으로
‘KS01’, ‘KS02’ 순서로 숫자를 붙인다.
다른 철도사업자에서는 노선 별로 앞부분 알파벳을 나누는 경우가 많으나, 케이세이에서는
지선을 포함하는 모든 노선에서 같은 부호인 ‘KS’를 사용한다. (KeiSei)
또한 나리타스카이억세스(成田スカイアクセス)의 호쿠소선(北総線) 구간 내 역은 호쿠소철도와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넘버링은 하지 않는다.
한편, 오시아게선(押上駅)은 이미 도에이아사쿠사선(都営浅草線) ‘A20’으로 되어 있으나,
케이세이에서도 독자적으로 ‘KS45’로 설정하여 병기하여 안내한다.
케이큐에서는 앞에 ‘KK’를 붙여서 시나가와역 ‘KK01’을 기점으로 숫자를 붙인다.
케이큐도 모든 노선에서 부호를 통일하여 ‘KK’로 한다. (KeiKyu)
케이세이와 달리 도에이아사쿠사선으로써 넘버링 되어 있는 센가쿠지역(泉岳寺駅)은 새롭게
번호를 붙이지 않고 기존 ‘A07’을 사용한다.
도입 날짜는 케이세이선이 나리타스카이억세스 개업일인 7월17일, 케이큐가 하네다공항국제선
터미널역(羽田空港国際線ターミナル駅) 개업일인 10월21일이다.
두 회사에서는 공항 접근을 충실하게 하여 이용자 증가를 예상하고 있으며 역 넘버링 도입에
따라 외국인을 위한 안내를 충실히 할 수 있게 된다.
출처: 6월28일, Tetsudo News, 케이세이, 케이큐 공지
7월17일 이후, KS01은 케이세이우에노역 번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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