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n Destiny]

[철도인프라] 일본에서 표준궤(1435mm)를 채택하고 있는 노선들

CASSIOPEIA_daum 2010. 6. 16. 11:23

[철도인프라] 일본에서 표준궤(1435mm)를 채택하고 있는 노선들

 

일본의 대부분 선로가 협궤(1067mm)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신칸센은 표준궤(1435mm)로 운행하고 있죠.

 

그런데, 표준궤로도 상당히 많은 철도회사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한번 표준궤로 운행 중인 철도회사와 노선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출처는 Wikipedia Japan입니다.

 

1. JR

1) 신칸센

-도카이도신칸센, 산요신칸센(東海道新幹線, 山陽新幹線)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죠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현재는 나가노신칸센[長野新幹線])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2) 재래선 중에서 신칸센 차량이 직통하는 노선

-하카타미나미선(博多南線, 산요신칸센 차량이 직통)

-죠에쓰신칸센 지선(上越新幹線支線) 에치고유자와~가라유자와(越後湯~)

*죠에쓰신칸센 차량이 직통

-오우본선(奥羽本線) 후쿠시마~신죠 구간(福島~新庄): 도호쿠신칸센에서 전용차량이 직통

*통칭 야마가타신칸센(山形新幹線), 이 구간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는

 운행계통상 야마가타선(山形線)으로 부릅니다.

 , 야마가타~우젠치토세(羽前千) 구간은 협궤와 표준궤가 단선으로 병렬

-오우본선(奥羽本線) 오마가리~아키타(大曲~秋田) 구간: 도호쿠신칸센에서 전용차량이 직통

*통칭 아키타신칸센(秋田新幹線)의 일부. 이 구간은 표준궤와 협궤가 단선병렬

 , 진구지~미네요시카와(神宮寺~峰吉川)의 서쪽궤도는 협궤와 표준궤가 ‘3형태로 되어 있음

-다자와코선(沢湖線): 도호쿠신칸센 전용차량이 직통, 통칭 아키타신칸센의 일부

 

2. 사철

-도쿄메트로 긴자선(銀座線), 마루노우치선(内線), 마루노우치선 분기선

-케이세이전철(京成電): 모든 구간

*2010717일 개통 예정인 나리타스카이억세스포함

-신케이세이전철(新京成電): 모든 구간

-호쿠소철도(総鉄道): 모든 구간

-시바야마철도(芝山鉄道): 모든 구간

-케이힌큐코전철(京浜急行電, 케이큐): 모든 구간

*, 즈시선(逗子線) 가나자와핫케이~진무지(沢八景~神武寺) 사이 상행선은 협궤와 표준궤의 3

 

-하코네토잔철도(箱根登山鉄道) 철도선 이리우다~고라(入生田~強羅) 구간

*, 이리우다~하코네유모토(箱根湯本) 구간은 협궤와 표준궤의 3

-이즈하코네철도 짓코쿠코사쿠선(伊豆箱根鉄道 十国鋼索線)

 

◆긴키닛폰철도(近畿日本鉄道, 긴테츠)는 협궤도 가지고 있는 철도회사입니다.

-오사카선(大阪線), 시키선(信貴線), 나고야선(名古屋線), 유노야마선(山線), 스즈카선(鈴鹿線),

 야마다선(山田線), 토바선(鳥羽線), 시마선(志摩線), 난바선(難波線), 나라선(奈良線), 이코마선

 (生駒線), 케이한나선(けいはんな), 교토선(京都線), 카시하라선(橿原線), 텐리선(天理線),

 다와라모토선(田原本線)

 

◆케이한전기철도(京阪電気鉄道)

-본선, 나카노시마선(中之島線), 오토선(鴨東線), 우지선(宇治線), 카타노선(交野線), 케이신선(京津線),

 이시야마사카모토선(石山坂本線)

*강삭선을 제외한 전 구간

 

-한신전기철도(阪神電気鉄道): 모든 구간

-산요전기철도(山陽電気鉄道): 모든 구간

-노세전철(能勢電): 묘겐선(妙見線), 닛세이선(日生線), 강삭선(鋼索線)

-케이후쿠전기철도(京福電気鉄道): 아라시야마본선(嵐山本線), 키타노선(北野線)

-에이잔전철(叡山電): 모든 구간

-한카이전기궤도(阪堺電気軌道, 한카이전차): 모든 구간

-키타오사카큐코전철(北大阪急行電): 모든 구간

-고베고속철도(戸高速鉄道): 토자이선(東西線)

-호쿠신큐코전철(北神急行電): 모든 구간

-다카마츠코토히라전기철도(高松琴平電気鉄道): 모든 구간

-히로시마전철(広島電鉄): 모든 구간

-치쿠호전기철도(筑豊電気鉄道): 모든 구간

-니시닛폰철도(西日本鉄道, 니시테츠)

: 텐진오무타선(天神大牟田線), 다자이후선(太宰府線), 아마기선(甘木線)

-나가사키전기궤도(長崎電気軌道): 모든 구간

 

3. 공영()

-도쿄도교통국(도에이지하철[営地下鉄]): 아사쿠사선(浅草線), 오에도선(大江戸線)

-요코하마시교통국(요코하마시영지하철[横浜市営地下鉄]): 모든 구간

-나고야시교통국(나고야시영지하철[名古屋市営地下鉄])

: 히가시야마선(東山線), 메이쇼선(名城線), 메이코선(名港線)

-교토시교통국(교토시영지하철[京都市営地下鉄]): 모든 구간

-오사카시교통국(오사카시영지하철[大阪市営地下鉄]): 모든 구간

-고베시교통국(고베시영지하철[戸市営地下鉄]): 모든 구간

-후쿠오카시교통국(후쿠오카시지하철[福岡市地下]): 나나쿠마선(隈線)

-구마모토시교통국(구마모토시덴[熊本市電]): 모든 노선

-가고시마시교통국(가고시마시덴[鹿児島市電]): 모든 노선

 

다음 글에서는 1067, 1435도 아닌 궤간을 사용하는 회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