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인프라] 일본에서 특별한 궤간을 채택하고 있는 노선들(1372mm, 762mm, 610mm)
일본의 대부분 선로가 협궤(1067mm)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신칸센은 표준궤(1435mm)로 운행하고 있죠.
그런데, 일본에서 위 두 궤간 외에 ‘마차궤간’으로 불리는 1372mm와
‘특수협궤’로 불리는 762mm 등 특수한 형태의 궤간으로 운행하는 노선들이 있습니다.
그래서~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출처는 Wikipedia Japan입니다.
1. 마차궤간(1372mm)
-케이오전철(京王電鉄): 이노카시라선(井の頭線)을 제외한 모든 노선
-도쿄큐코전철(東京急行電鉄, 토큐): 토큐세타가야선(東急世田谷線)만 해당
-도쿄도교통국(도에이지하철): 도에이신주쿠선(都営新宿線), 도덴아라카와선(都電荒川線)
*도쿄도교통국은 1067mm, 1372mm, 1435mm를 모두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코다테시교통국(函館市交通局): 하코다테시덴[函館市電]
2. 특수협궤
1) 일반철도선
-긴키닛폰철도(긴테츠): 긴테츠우츠베. 하치오지선(近鉄内部. 八王子線): 762mm
-산기철도 호쿠세이선(三岐鉄道北勢線): 762mm
-쿠로베협곡철도선(黒部峡谷鉄道本線): 762mm
2) 공업용 궤도, 삼림궤도(森林軌道)
-안보신린궤도(安房森林軌道, 큐슈 가고시마현): 762mm
-국토교통성 다테야마사보코지센요키도(立山砂防工事専用軌道, 호쿠리쿠지방): 61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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