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노테선 10호차의 비밀] 케이힌토호쿠선과의 밸런싱 때문입니다.
^^ 그 차량은 야마노테선 11량 편성중 ‘10호차’만 그렇습니다.
야마노테선 플랫폼에 홈도어를 설치함에 따라 6비차(6-Doors) 2량이 대체되는데요 (7호차와 10호차)
10호차가 규격이 다른 이유는 바로 케이힌토호쿠선 때문입니다.
케이힌토호쿠선은 10량 편성이고, 야마노테선은 11량 편성이죠.
케이힌토호쿠선이 개선(리프레쉬)공사 때에 야마노테선의 선로를 달릴 때
맨 앞의 출입문이 홈도어에 맞도록 출입문 위치를 약간 바꿔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선두차는 운전석이 있기 때문에 출입문 위치가 약간 다릅니다.
그래서~야마노테선 10호차의 출입문 위치 구조를 케이힌토호쿠선 선두차량 규격에 맞춘 겁니다.
[사진1: 야마노테선 6비차를 대체하는 객차 중 10호차의 창쪽을 잘 보시면 차창이 2개죠?
반대쪽은 차창이 1개입니다.
이 2개의 차창 사이즈가 케이힌토호쿠선 10량 편성의 선두차(운전석) 규격에 맞춘 겁니다]
[사진2: 야마노테선 6비차를 대체하는 객차 중 7호차는 양쪽이 대칭입니다]
[사진3: 케이힌토호쿠선 선두차를 옆에서 본 모습입니다. 사진1과 출입문 위치를 비교해 보세요]
궁금함이 풀리셨나요? ^^; 사실 이 내용은 일본철도 게시판에서도 잘 찾기가 어렵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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