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다케토요선 전철화는 메이테츠와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비교를 해 보면
1. JR을 이용할 경우
다케토요선의 한다역에서 나고야역까지는 아침/저녁 시간대밖에 없으며 구간쾌속을 이용 시
약 45분 걸립니다. 운임은 650엔 (낮 시간에는 오오부역에서 환승이 필요)
2. 메이테츠(名鉄)의 경우
치타한다역에서 (무료)특급으로 메이테츠나고야까지는 약 32분 걸리며 특급열차까지
포함하면 시간 당 4편이나 있습니다. 운임은 JR과 같은 650엔.
3월18일, JR도카이는 아이치현(愛知県) 오오부~다케토요(大府~武豊) 19.3km를 잇는
JR다케토요선을 2015년 봄까지 전철화 한다고 발표했다.
JR도카이도선과 같은 열차를 사용하게 되며, 나고야시 방면의 통근/통학승객의 이용이
편리하게 된다. 1987년에 JR도카이가 발족 후 여객노선 중 첫 전철화가 된다.
다케토요선은 1886년, 도카이도선 건설물자를 운반하기 위해 개업했다.
전쟁 전까지는 간장, 식초 등 군수물자 화물수송을 주로 했으나, 현재는 여객전용이다.
JR도카이는 현재 사용중인 디젤열차 갱신과 함께 약 82억엔을 들여 전철화 하기로 결정했다.
전철화에 따라 차량과 운전사를 융통성 있게 운용할 수 있으며 일반가정 약 540세대에
해당하는 연간 약 2,900톤의 이산화탄소 감소효과도 얻을 수 있다.
지역의 사카키바라 한다시(半田市) 시장은 “환경 측면과 속도향상 모두 달성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고가화에 대해서도 국가와 아이치현, JR도카이와 협의하고 싶습니다”라고 환영했다.
출처: 3월18일, 아사히신문
[사진1: 갈색 노선이 비전철화 구간인 다케토요선입니다
그 왼쪽의 보라색 노선이 전철화 되어 있는 메이테츠코와선입니다]
[사진2: JR다케토요선에서 운행 중인 키하75계 디젤차량]
[사진3: 메이테츠코와선에는 이러한 특급열차로 다케토요선을 시간과 운행 편수에서 ‘압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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