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0편(6/10, 5일차) – 통근간선으로 착각한 ‘가베선’(2): 아련히 떠오르는 1호선 초기차량
5일차 첫 여행 노선인 가베선을 히로시마에서 승차, 가베까지 가는 중입니다.
현재 시모기온 역에 정차 중입니다.
[사진2961: 시모(下)기온역이 있다면 다른 ‘기온역’도 있었다는 이야기?]
예전에 시모기온역과 후루이치바시 사이에 ‘기온역(祇園駅)’이 있었습니다.
[사진2962: 시모기온역에서 승차하는 승객은 학생이 많았습니다]
[사진2963: 후루이치바시역 도착, 예전에는 버스운행도 많았으나,
아스트럼라인이 개업 후 많은 승객들이 오오마치역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사진2964: 오오마치역 도착, 히로시마로 다시 돌아올 때 사진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오오마치역에서 신교통 ‘아스트럼라인’과 연계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가베선 운행 차량 등을 설명합니다.
기본적으로 가베선의 모든 열차는 히로시마(広島)운전소와 시모노세키(下関)지역철도부에
속한 차량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2003년에 폐지된 가베역 이후 구간은 전부 비전철화라 모두 디젤차로 운행했었죠.
예전에는 전철화 구간에도 디젤차가 운행했지만, 2003년에 다 사라졌습니다.
또한 가베선 구간은 모두 국철시대 제작 차량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105계는 1984년 이후 운행을 계속 하고 있는 가베선의 주력 차량입니다.
One-man이 아닌 편성으로 운행하고 있으나, 쿠레선용으로 one-man 개조된 편성이
가끔 있습니다. 12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는 문을 승객이 여닫을 수 있습니다.
일부 차량은 버튼을 달았으나, 그렇지 않은 차량은 ‘손으로 열어야 합니다’ ^^
-103계는 나온 지 오래되었으나, 가베선 운행은 1992년부터입니다.
히로시마부터 쿠레선, 산요선으로 직통하는 열차로 많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가베선 운행 차량 중에는 무려! 1964년에 제작한 차량이 지금도 운행 중입니다.
(쿠하104-601)
-115계도 운행하는데요, 아침 RH(Rush Hour) 시간대에 쾌속 시티라이너 오카야마(岡山)
행도 있으며 겨울철에도 자동방식으로 출입문을 운영합니다.
*히로시마, 미도리이(緑井) 등에서 장시간 정차할 경우에만 반자동 취급
[사진2965: 미도리이역에서 115계와 교행을 합니다. 두 열차 모두 승객들로 가득했습니다]
[사진2966: 옛날 찻집(茶屋)이 있었던 지역으로 이름이 유래한 시치켄자야 역입니다.
도쿄에 있는 역 중에 ‘산겐자야(三軒茶屋)’도 이와 비슷한 유래입니다]
[사진2967: 단선인 가베선이지만, 많은 역에서 교행이 가능합니다.
바이린역도 교행이 가능하도록 섬식 1면2선으로 되어 있죠]
[사진2968: 가베선 역 중에서 승객 수 Worst 3에 드는 카미야기 역입니다.
가베선의 모든 역에는 ICOCA, Suica 이용이 가능하도록 간이 개찰시설이 있죠]
이번 편에서는 가베선의 역사를 설명합니다.
현재 남아 있는 가베선 구간은 사철이 개업한 구간을 1936년에 국유화한 겁니다.
2003년에는 비전철화 구간인 가베~산단쿄(可部~三段峡) 구간이 폐지되었죠.
국철에서 이 구간에 대한 언급이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국철시대인 1954년 누노~가케(布~加計) 구간이 개업함에 따라 국철노선 총 길이가
20,000km를 달성한 지점이 포함되었으며 그 위치를 표시한 기념비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1909년: 대일본궤도 히로시마지사선 요코가와~기온 구간 개업, 762mm 궤간, 비전철화
-1928년11월: 요코가와~후루이치바시 사이 1,067mm 궤간 변경 및 전철화(600V)
-1936년9월: 요코가와~가베 구간 국유화, 가베선이 됨
-1948년10월: 가선전압 750V로 상승
-1954년3월: 누노~가케 구간 연장개업
-1962년4월: 가선전압 1,500V로 상승
-1968년9월: 가베~가케 구간이 ‘적자 83개 노선’으로 폐지권고를 받음
*이 때부터 가베선 비전철화 구간은 위기가 시작되었죠.
-1969년7월: 가케~산단쿄 연장개업
-1994년8월: 오오마치역(大町駅) 개업, 아스트럼라인(アストラムライン)과 연계
-2003년12월: 가베~산단쿄 46.2km 구간 폐지, 21개역 폐지
[사진2969: 가베선 주변은 히로시마의 ‘베드타운’이라 할 수 있죠]
[사진2970: 가베선 역 중에서 가장 적은 승객 수를 기록하고 있는 나카시마역입니다.
주변에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이 있는데 의외라고 생각이 듭니다]
열차는 종점인 가베역에 도착.
[사진2971: 종점인 가베역에 도착했습니다. 지금은 이렇게 한쪽이 막혀 있지만, 2003년
가베역(可部駅)은 ‘현재’ 가베선의 종착역입니다. 예전 역 구내에는 가베선 전 구간의 보수,
운영을 관할하는 가베철도부(可部鉄道部)가 있었으나, 지금은 폐지되어 없습니다.
단식 1면1선+섬식 1면2선을 구조의 지상 역입니다.
1,2번선은 한쪽이 막혀 있습니다. 나머지 1선이 지금은 폐선된 가베선과의 연결이었죠.
가베선 역 중에서 승객 수 Best 5 안에 듭니다.
가베역에는 비전철화 구간인 가베~산단쿄 사이가 폐지되면서 대체버스가 운행하고 있죠.
-가베역은 1911년 개업했습니다.
-2003년12월: 가베~산단쿄(三段峡) 폐지 후 종점이 되었죠.
[사진2972: 가베역에서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 준비를 하는 105계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플랫폼은 한쪽이 막혀있죠]
[사진2973: 가베역에서는 엄청난 인파의 승객이 내리고 탑니다.
개찰구 빠져나가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사진2974: 가베역 두 선로는 한쪽이 이렇게 막혀 있습니다. 전부 전철화 구간이죠]
[사진2975: 오른쪽에 보이는 선로가 예전 비전철화 구간까지 이어진 선로입니다]
[사진2976: 섬식 플랫폼에 있는 벤치. 짐도 올려놓을 수 있도록 배려]
[사진2977: 열차에서 내린 후 이 차량이 105계 1호차임을 알았습니다. ^^]
다시 히로시마로 돌아가기 위해 승차합니다. 승객들로 꽉 차 있었죠.
“어우, 이거 로컬선 맞아?”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사진2978,2979: 차장이 발차벨을 누르기 위해 플랫폼으로 다가옵니다.
플랫폼에 있는 저 장치 가지고 장난치면 '싱하형'한테 'Jo낸' 맞습니다. ^^]
동영상 순서가 딱 맞는 형태네요 ^^
[사진2980: 가베역을 출발, 히로시마로 가는 차내안내입니다]
편도만으로 가베선 모든 역을 다 보여드렸습니다.
다음 편은 빠르게 진행하면서~ 폐지된 비전철화 구간에 얽힌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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