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th:오노다선, 6/14] 2. 노선 시작점인 오노다 역으로
아사역에서 산요선을 이용, 오노다선 출발 역으로 이동합니다.
오노다선 출발역은 노선 이름과 같은 ‘오노다역’입니다.
[사진5861: 아사역 산요선 플랫폼입니다. 하부, 오노다 방면으로 이동할 수 있죠]
[사진5862: 아사역도 2008년7월에 열린 홋카이도 토야코Summit 관계로 경계]
[사진5863: 화물차량이 측선에 머물러 있는 모습]
[사진5864: 오른쪽에 고가화 선로가 산요신칸센입니다]
잠시 후 열차가 도착합니다. 아사에서 오노다역까지 갈 때는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사진5865: 낡은 옛 국철 차량으로 보이지 않는 105계입니다. 신야마구치행.
행선막에 ‘세줄’이 써 있죠? 곧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5866: JR서일본 소속 쿠츠노 운전사가 운행을 담당합니다]
[사진5867,5868: JR서일본 지역에서 105계는 의외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히로시마 주변과 와카야마 지역 등에서 운행을 활발히 하고 있죠]
[사진5869: 저는 여기에서 내려야 합니다. 오노다역 도착]
*아사역에서 시간대에 따라 일부 열차는 우베선을 경유, 우베신카와까지도 갑니다.
[사진5870: 아사, 오노다역 등에서 열차를 탈 때 행선막의 두 번째 줄을 주목해야겠죠?
이 열차는 산요선을 경유하는 신야마구치행입니다]
오노다역에서 곧바로 열차를 타지는 않고, 연계에 맞게 일정을 세웠기 때문에
역 주변을 둘러보는 등 쉬는 시간 정도는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쉬는 동안 오노다역에 대한 설명으로 이번 편을 마무리합니다.
오노다역(小野田駅)은 야마구치현 오노다시에 있는 JR서일본 역입니다.
매표소도 있으며 현재 지상역에서 다리위 역(Bridge-over Station) 계획은 있었지만
실현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산요선 우베~아사 구간에 미네선에서 우베 방면의 화물 수송이 많았을 때 단선의
화물선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그 화물선은 폐지되고 여객선로를 통해 화물이 다닙니다.
[사진5871,5872: 오노다역에서 개찰구 쪽으로 가려면 구름다리를 건넙니다]
-이용가능노선: 산요선(山陽本線), 오노다선[출발, 도착역]
-단식 1면 + 섬식 2면 등 총 3면5선의 지상역입니다.
[사진5873: 다리 위에서 본 오노다역. 섬식 2면 플랫폼이 보이네요]
오노다역의 역사도 110년이 다 되어 갑니다.
-1900년12월: 산요철도 역으로 여객, 화물 취급
-1906년12월: 국유화로 국유철도의 역이 됨
-1915년11월: 오노다경편철도 개업 후 국유철도와 공동사용
-1943년4월: 오노다철도도 국유화
-1986년: 매표소(미도리노마도구치) 영업 시작
-하루 평균 승차 인원은 1,272명(2006년도) 입니다.
앞에 설명했던 아사역보다도 많죠 ^^
[사진5874~5876: 오노다역 개찰구 주변 모습입니다. 매표소 및 자동 표 판매기도 있죠]
==
[사진5877: 일본 철도 역의 공통점인 주변 주차장과 함께]
[사진5878: 역 앞에 출발, 도착하는 노선버스를 이용하기가 편리하다는 점은
오노다역도 마찬가지 입니다]
*위 버스를 보면 뒤에 ‘테츠(Tetsu)’로 끝나죠? 회사 이름은 ‘철도’로 끝납니다.
회사 이름은 후나키철도(船木鉄道) 주식회사인데요, 예전에는 철도사업도 했습니다.
1961년에 모든 철도사업을 접고, 현재는 버스사업만 하고 있습니다.
통칭이 센테츠인데요, ‘船鉄’ 입니다.
[사진5879: 오노다역에서 증명사진 ^^]
이번 동영상은
[사진5880: 오노다역을 출발하는 산요선 경유 105계 입니다.
3량 편성인데요, 1 Unit이 아님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편부터 본격적인 오노다선 여행을 시작하는데요,
여기 다니는 열차 아시죠? ‘움직이는 박물관’이라고 칭해도 될 차량이 등장합니다.
'[Train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7th:오노다선, 6/14] 4. 버스에 밟히는 전철화 로컬선(개요, 노선 자료) (0) | 2009.02.24 |
---|---|
[7th:오노다선, 6/14] 3. 단칸방 우편용 차량이 로컬선에: 123계를 타고(1) (0) | 2009.02.23 |
[8th:오노다선, 6/14] 1. 신칸센, 간선, 로컬선의 Mix: 아사역(굴욕 Data) (0) | 2009.02.19 |
[7th:미네선, 6/14] 7F. 화물이 받쳐주는 로컬수준 ‘간선’: 신칸센과 연계는 하지만…… (0) | 2009.02.19 |
[7th:미네선, 6/14] 6. 가끔 감속구간 ‘mine’ 출현: (0) | 2009.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