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6_山:iN:열차여행]

[미스즈시오사이, 6/14] 2편 - 바다열차에 딱 맞는 좌석 서비스

CASSIOPEIA_daum 2008. 8. 1. 08:40

[미스즈시오사이, 6/14] 2편 - 바다열차에 딱 맞는 좌석 서비스

 

신시모노세키에서 출발하는 임시쾌속 미스즈시오사이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신시모노세키를 출발 역으로 하는 이유는? 간단하죠.

신칸센을 이용, 멀리서 오는 승객을 위해 여행코스를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오사카를 기준으로 올 경우

신오사카(07:50) →신시모노세키(10:08): 히카리 451

신시모노세키(10:25) →센자키(12:46): 미스즈시오사이 1

이렇게 연계하도록 스케줄이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신칸센으로 신시모노세키역에서 내린 승객들도 많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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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21: 미스즈시오사이 1호차는 자유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미 많은 승객이 타고 있었습니다. 시모노세키로 가는 동안은 여기가 선두입니다]

 

미스즈시오사이 여행기를 진행하면서 설명은

-2편에서 미스즈시오사이를

-3편에서 미스즈시오사이로 운행하는 열차인 키하47 개조차를

-5편에서 산인선 구간 중 일부를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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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22,3623: 시모노세키 역에 도착했습니다.

미스즈시오사이 운행 이후 역명판 및 관광안내도 이에 맞게 새롭게 디자인을 했습니다]

 

시모노세키역에서는 진행방향을 바꾸기 위해 4분간 정차합니다.

외부 사진을 찍는 기회는 바로 이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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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24: 진행방향이 바뀌는 시모노세키역에서 증명사진’ ^^

  혼자 다닐 때 삼각대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제는 펼치는데 10초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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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25: 시모노세키역 7번 플랫폼은 산요선과 산인선이 출발합니다.

  미스즈시오사이 다음 열차는 고쿠라까지 가는 열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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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26,3627: 독특한 무늬를 하고 있는 미스즈시오사이 Exterior 입니다]

 

이제 미스즈시오사이는 시모노세키부터 산인선으로 들어갑니다.

*원래 산인선의 종착 역은 하타부(幡生)역이지만, 운행계통상 시모노세키가 기점입니다.

 

미스즈시오사이는 2량 구성에 자유석, 지정석 각 1량인데요, 이제 지정석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지정석은 만석이라 이용을 못 했지만,

산인선을 따라 동해바다를 진짜즐기고 싶으면 자유석을 왕 추천합니다.

 

시모노세키 기준 진행방향 왼쪽으로 동해바다가 펼쳐집니다.

미스즈시오사이의 차창 모습은 좌우가 완전히 다르게 되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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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28: 미스즈시오사이 지정석의 모습입니다,

가운데에서 보면 차창 모습이 달라보이지 않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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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29: 바다 쪽 차창 보이시죠? ~~~~~~~~~이드 합니다.

  동해바다를 만끽할 수 있도록 차창을 완전히 개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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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0: 지정석 방향은 아예 바다 쪽으로 향해 있습니다.

좌석 수준은 가정집 소파 같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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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1: 차내판매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승무원의 모습은 보셨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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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2: 이렇게 보면 이 차량이 국철시대 키하47이 맞나? 라는 생각이 들지 않죠.

  출입문도 깔끔하게 개조했으며 수동 개폐버튼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미스즈시오사이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미스즈시오사이(みす潮彩) JR서일본이 신시모노세키~센자키(新下~仙崎) 간을 산요선

(山陽本線), 산인선(山陰本線)을 경유하여 운행하는 관광열차입니다.

하루 2왕복을 하는데요, 신시모노세키~센자키 1왕복, 시모노세키~타키베(滝部) 1왕복입니다.

 

제가 타는 미스즈시오사이 1호와 다시 되돌아오는 2호는 차창을 즐길 수 있도록

‘View-point 정차를 하는데요, 평일에는 1, , 휴일에는 3분간 정차합니다.

그 위치는 코구시~유타마(小串~湯玉), 우카혼고~나가토후타미(宇賀本~長門二見),

키와도~나가토시(黄波戸~長門市) 구간에서 정차를 하게 됩니다.

 

또한 신시모노세키룰 출발, 도착하는 열차의 경우 시모노세키 도착 후 열차 진행방향이

바뀝니다.  이것도 스위치백의 일종이죠.

이런 형태의 운행은 일본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제 여행기 중에 리조트시라카미

고노선 운행이 시작되는 히가시노시로 역에서 진행방향이 바뀌는 형태입니다.

 

미스즈시오사이애칭의 유래는 나가토시 센자키 출신으로 시모노세키시에서 살았던

동요시인 가네코미스즈(金子みす)의 이름을 따서 공모를 통해 결정했습니다.

차량은 2량 편성으로 전용차량인 키하47-7000번대를 사용합니다.

*키하47-7000번대를 사용한 관광열차는 제 여행기를 통해 소개된 적이 있죠.

http://cafe.daum.net/jtrain/ffg/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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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3: 관광열차 미스즈시오사이 기념스탬프는 차내 지정석 쪽에 있습니다.

  지정석에 앉는 것이 아니라면 언제든지 와도 상관이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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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4: 안전망으로 둘러싸인 선풍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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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5: 차내 미스즈시오사이 도시락은 사진을 찍는 사이에 다 팔려나가고 없었죠.]

 

차내에서 도시락을 구입하실 분은 빨리 구입하거나 신시모노세키, 시모노세키역

매점에서도 판매하니까 참고하세요.

 

제가 탄 미스즈시오사이1호는 평일, 주말 모두 쾌속등급이지만, , 휴일에 운행하는 경우

통과역이 존재합니다. 역을 통과하는 시간을 View-point 정차에 할애하는 것이죠.

센자키 도착 시간은 12:46으로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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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6: 하타부 정차 후 도착한 역은 아야라기 역입니다.

  역 주변이 주택가라 이용 승객도 많습니다. 지금 시간은 유인 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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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7: 다음 정차역은 카지쿠리고다이치 역입니다]

 

역 이름이 좀 길죠? 2008315일에 개업한 역이며 지금은 없는 카지쿠리역(梶栗)

이름과 사적지인 아야라기고(綾羅木) 유적 이름을 합쳐서 역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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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8: 야스오카역 도착, 휴일이라 학생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네요.

  가까운 곳에 시모노세키 공업고등학교가 있어서 학생 승객이 많은 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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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639: 야스오카 정차시간은 짧습니다. 차장이 플랫폼을 확인 중]

 

이번 편부터 미스즈시오사이 차내에서 찍은 영상을 함께합니다.

 

[사진3640: 관광열차 미스즈시오사이 관련 영상 중에서

  1. 차내를 돌며 정산을 도와주는 차장의 모습입니다.

    로컬선에는 무인역이 많으므로 미리 정산을 해야 합니다.

  2. 미스즈시오사이 View-point 정차 모습입니다.

    보여드릴 동영상이 많아서 미리 보여드립니다]

 

다음 편에 동해안의 절경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