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4편(6/16, 8일차) - 본토 최북단 사철 츠가루철도(1): 다자이오사무가 ‘달린다’
츠가루고쇼가와라역 구내로 들어왔습니다.
이제 본토 최북단 사철인 츠가루철도를 타기 위해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
사진4821: 츠가루철도 관련한 안내, 6월24일에 불꽃축제에 따른 임시열차를 운행합니다][
사진4822: JR동일본과 공동으로 홍보하는 샤요칸입니다. 고쇼가와라역에서 츠가루철도 ‘카나기(金木)’역에서 내려서 7분 거리]
*샤요칸(斜陽館)에는 소설가 다자이오사무(太宰治)의 기념관이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인간실격' 등이 있죠.
그리고~ 츠가루철도 차량에는 다자이오사무가 있습니다. (응?)
[
사진4823: 츠가루나카자토행 열차는 평균 시간에 1편 있습니다. 중간 주요역인 카나기역 도착시간을 같이 알리고 있습니다]
[
사진4824: 여유 있게 다니는 철도여행 – 츠가루철도를 주제로 응원 사진집을전국에 발매한다는 안내입니다]
[
사진4825: 여기가 츠가루고쇼가와라역 플랫폼 입니다.JR고쇼가와라역과 선로, 플랫폼이 완전히 독립된 형태죠]
[
사진4826,4827: 츠가루철도에서 운행 중인 열차가 보이네요, 헤드마크에 써 있는 타이틀도 위에 설명한 다자이오사무와 관련 있습니다]
츠가루철도 여행기를 진행하는 동안에 설명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44편에서는 츠가루철도 회사
-246편에서는 츠가루철도 차량인 ‘Tsugaru21’
-이후 츠가루철도 노선을 설명합니다.
츠가루철도(津軽鉄道) 주식회사는 아오모리현(青森県) 츠가루반도(津軽半島)에 철도노선을
가지고 있는 철도사업자입니다. 제3섹터 등이 아닌 순수 사철입니다.
지역에서는 ‘츠테츠(津鉄)’라고 부르고 있으며 본사는 츠가루고쇼가와라역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의 철도회사들이 버스 및 다른 사업도 같이 하는데 비해서 철도사업만
하고 있습니다. 버스사업은 양도한 지 50년이 넘었고, 고쇼가와라시(五所川原市) 택시회사인
‘츠가루관광’이 자회사였으나, 택시사업 통합으로 고쇼가와라교통에 2007년12월에 운영을
양도했습니다.
JR고노선의 전신인 가와베~고쇼가와라(川部~五所川原) 구간 철도를 운영하던 리쿠철도가
국가에 매수, 이후 고쇼가와라~나카자토(현재의 츠가루나카자토) 간 철도를 계획했으며
이 구간의 건설 및 운영을 위해 츠가루철도를 설립했습니다.
-1928년: 회사 설립
-1930년: 고쇼가와라~나카자토 구간 전 노선 개통
-1934년에 버스사업을 했으나, 1955년에 코난버스에 양도했죠.
적자에 허덕이는 상황의 츠가루철도를 지원하기 위해 2006년1월에 시민으로 구성한
‘츠가루철도 서포터즈 클럽(津軽鉄道サポーターズクラブ)’을 발족, 이벤트열차 소개와
기획검토 등을 통해서 전국의 철도애호가들과 연계, 승객을 늘리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
사진4828: 츠가루철도선에서 운행하는 단칸방 열차입니다. 츠가루21형][
사진4829: 척~ 봐도 상당히 낡아 보이죠? 키하22형인데요, 정규운행을 하지 않으며운행하던 차량이 퍼지면 키하22형이 대타로 뛴다고 합니다]
[
사진4830: 여기가 츠가루철도의 출발 역인 츠가루고쇼가와라역입니다][
사진4831: 여기에 들어오는 열차는 입환, 차내청소 중입니다.승차까지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
사진4832: 츠가루철도에서 운행하는 츠가루21형과 함께~총 5량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101~105번까지 있으며 이 차량은 104번입니다]
츠가루21형은 차량소개 편에서 할 예정입니다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일본 로컬선을
운행하는 표준형 NDC 입니다.
[
사진4833: 운전사가 출발을 위해 시간을 확인하는 중입니다][
사진4834: 츠가루21형 객차에 붙어있는 임시열차 안내입니다. 6월24일, 고쇼가와라 불꽃축제에 따라 심야 임시열차를 운행합니다]
[
사진4835: 츠가루고쇼가와라~츠가루나카자토까지의 노선도입니다. 중간에 다른 철도와의 연계는 없습니다]
[
사진4836: 츠가루21형 운전대는 지방 로컬선의 표준 two-handle 방식입니다][
사진4837: 주변 사진에서 가장 아쉬운 점이 사진에 보이는 ‘전깃줄’입니다 ^^][
사진4838: 이번 여행에는 카나기 역까지 철도 팬 2명이 계속 촬영에 열중이었습니다][
사진4839: 첫 정차역인 토가와역, 츠가루철도 역은 각 역 개업일이 조금씩 다릅니다. 토가와역 개업은 1961년. 1면1선의 무인 역입니다]
[
사진4840: 고노코마에 역입니다. 1971년 개업, 역 이름대로 고등학교가 있는데요, 역 설비를 츠가루철도의 직원이 옛 레일을 이용해서 직접 만들었다고 합니다]
특이하게 영문 철자를 ‘C’로 사용했네요. 보통 ‘K’로 가는데……
다음 편에서 츠가루철도의 주요 역이라 할 수 있는 위치까지 이동합니다.
'[JT_5th Stage] T::Surv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46편(6/16, 8일차) - Survive![6] 츠가루철도(3): 본토 최북단 사철 역 도착 (0) | 2008.08.07 |
---|---|
제245편(6/16, 8일차) - Survive![6] 츠가루철도(2): 옛 모습은 다 볼 수 있는 카나기 (0) | 2008.08.04 |
제243편(6/16, 8일차) – 본토 최북단 사철 출발 역: 츠가루고쇼가와라 (0) | 2008.07.28 |
제242편(6/16, 8일차) –본토 최북단 사철의 출발 역에: 샤미센 ‘콘서트’(2) (0) | 2008.07.24 |
제241편(6/16, 8일차) - 리조트시라카미(7): 절정 이벤트: 샤미센 ‘콘서트’와 +알파 (0) | 2008.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