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6_山:iN:열차여행]

[Linimo, 6/7] 2편 - ‘매트릭스 열차’ 리니모(2): 움직이는 ‘박람회 전시물’

CASSIOPEIA_daum 2008. 7. 17. 08:20

[Linimo, 6/7] 2– ‘매트릭스 열차리니모(2): 움직이는 박람회 전시물

 

일본 최초의 상용 자기부상열차인 리니모로 종점인 야쿠사까지 갑니다.

실제 사진 촬영 면에서는 리니모는 재미가 별로 없습니다.

모든 역이 스크린도어 구조인데다가 생김새도 거의 똑같습니다.

그냥 역 하나 찍어놓고 이름만 바꿔도 위화감은 없죠 ^^;

 

주목할 부분은 인프라스트럭쳐와 주행 중 승차감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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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41: 리니모 운행차량 100형의 객실 모습입니다. 유리카모메라고 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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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42: 9개 역을 도형을 심볼로 표시했습니다. 종점은 야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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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43,144: 리니모 100형에서 바라본 전망입니다. 곡선의 정도가 상당하죠]

 

아래 차량설명에서 이러한 부분의 수치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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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45: 거의 S자 커브를 주행하면서 오르막을 올라오고 있는 리니모.  이 차량은 07편성입니다]

 

이번 편에는 리니모 차량인 자기부상열차 100형 입니다.

예전에 이 차량 설명은 상당 부분 했습니다. 어디에서? 여기에서~

http://cafe.daum.net/jtrain/3G6y/989

2006년도 로렐상을 수상한 리니모입니다.

 

(제가 진행하는 여행기와 관련한 내용들은 대부분이 지금까지 올렸던 일본철도뉴스

등에서 미리 알 수 있습니다)

 

100형 전차는 아이치고속교통(愛知高速交通) 토부큐료선(東部丘陵線, 리니모)에서 운행

하고 있는 자기부상식 철도차량입니다.

 

200536일에 리니모 개통 때 등장한 차량은 츄부(中部) HSST가 개발한 HSST-100L

차량을 기반으로 3 1편성화 한 것으로 일본 최초의 영업용 자기부상식 철도차량입니다.

 

9편성, 27량이 있으며 차량 선두에 ‘01~09’를 붙였습니다.

모든 편성을 니혼샤료(日本車)에서 제작했으며 이 중에 01편성은 선행차량으로

200211월에 완성, 츄부HSST의 오에실험선에서 시험을 반복, 양산차량 개조를 하여

실제 영업 사용에 이르게 되었죠.

당초 8편성(24)을 제작했으나, 아이치 만국박람회 수송을 위해 09편성을 늘렸습니다.

마지막 09편성은 아이치 만국박람회(아이. 지큐하쿠[. 地球博]) 개최 중에 리니모의

수송력을 염두하여 담당한 2005년 일본국제박람회협회가 소유하고 있으며, 선두차 부분

아래에 일본재단의 로고마크가 붙어 있으며 Color도 특별히 디자인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편성은 이후 운용에서 제외, 차량기지로부터 밖으로 나갔습니다.

(이토츄상사[伊藤忠商事]에 양도되었죠) 현재는 01~08까지 8편성으로 운행 중입니다.

 

-승차정원: 편성 당 244(좌석은 104)

-최고속도: 100km/h

-최대가속도: 4.0km/h/s

-최대감속도(비상 브레이크 시): 4.5km/h/s

-최대 운행가능 구배: 70퍼밀(70‰)

-최대 통과곡선 범주: 50m

-ATO 지원에 의한 자동운전을 합니다.

 

자기부상열차인 관계로 승차정원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마치 엘리베이터 개념을 생각하면 됩니다. 이유는?

공중에 떠서 운행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무게 이상이 되면 자기부상이 불가능하죠.

실제로 박람회 때에도 승차인원 제한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편에도 일부 나오지만, 리니모의 노선은 일반 철궤도 인프라스트럭쳐 구조에서는

주행이 어려운 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부상열차의 강점을 살린 것이죠.

 

-2005년에 Good-design상을 받았으며

-2006년에 로렐상을 받았습니다.

 

리니모는 후지가오카~야쿠사 사이를 17분에 달립니다. 8.9km

종점인 야쿠사역에 도착했습니다. (야쿠자역 아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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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46: 야쿠사역에 도착했습니다. 아이치공대가 근처에 있습니다]

 

야쿠사역 도착 후의 동영상을 먼저

 

[사진160: 리니모가 종점 야쿠사역 도착 후 회송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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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47: 야쿠사역 출구입니다, 다른 역과 큰 차이점은 없죠.

  자동개찰구, 왼쪽에는 정산기. 역무원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주말이라 학생들의 모습은 별로 없었습니다.

야쿠사역은 리니모 입장에서는 다행스럽게도배꼽노선은 아닙니다.

양쪽 출발/종점에서 다른 철도회사와 연계를 하죠.

후지가오카역은 나고야시영지하철, 야쿠사역은 아이치칸죠철도와 연계합니다.

철도 노선에서 배꼽노선은 승객 유치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양쪽이 연결되는 효과는 상당합니다. 그래도 리니모는 좀…… TT;

 

야쿠사역은 아이치현에 있는 아이치칸죠철도, 아이치고속교통(리니모) 역입니다.

둘 다 아이치코교다이라쿠마에(愛知工業大学前) 부 역명이 있습니다.

역 번호는 아이치칸죠철도(愛知環状鉄道): 18, 리니모는 L09.

 

아이치 만국박람회 때에는 철도로 접근하는 현관역 기능을 했습니다.

또한 박람회 기간 중에는 역 이름이 반파쿠야쿠사역(万博八草)으로 개칭했었죠.

*아이치칸죠철도: 2004/10/10~2005/10/1

 리니모: 개업 때부터 2006/4/1까지

지금은 박람회 때보다 설비규모도 대폭 축소되어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노선은 아이치칸죠철도선, 토부큐료선(리니모)

-야쿠사역은 아이치칸죠철도가 19881월에 먼저 개업했습니다.

-20063월에 리니모가 반파쿠야쿠사역이름으로 개업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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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48,149: 야쿠사역에 붙어있는 각종 안내입니다.

  치한에 대한 신고를 재미있게 표현했습니다. '짐승'들은 전화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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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0: 야쿠사역에 왔다면 당근~ 스탬프를 찍어야죠.

  아쉽게 아직 스캔작업이 완료가 되지 않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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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1,152: 야쿠사역 역명판에서 찍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냥 지하철 역에서 찍는 느낌이라 ^^;

  박람회 때에는 터줏대감역 역할을 했으나 지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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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 야쿠사역에서 이용 가능한 노선을 아이콘으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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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4: 출발 4분 전입니다. 후지가오카로 가는 리니모 안내, 다음은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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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5: 2번 플랫폼으로 올라갑니다. 야쿠사역은 승, 하차 전용으로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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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6,157: 야쿠사역은 섬식 2선으로 구성, 후지가오카까지 17분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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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8: 대학생으로 보이는 승객이 리니모에 승차]

 

후지가오카로 돌아갈 때에는 정차 역 사진에 집중했습니다.

동영상도 신경 쓰느라 좀 힘들었죠. 17분간 계속 서서 자료를 담았습니다.

 

야쿠사역에서는 운전대 확인은 없었습니다. 그냥 무인으로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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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9: 토지시료칸마에역 도착, 여기는 노란색으로 디자인 했습니다]

 

후지가오카역으로 돌아오는 동안 리니모의 모든 역과 주변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전에 이 차량 설명은 상당 부분 했습니다. 어디에서? 여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