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235편(6/16, 8일차) - 동해안의 절경을 따라: 리조트시라카미(1): 개조란 이런것이다.

CASSIOPEIA_daum 2008. 7. 9. 08:27

235(6/16, 8일차) - 동해안의 절경을 따라: 리조트시라카미(1): 개조란 이런것이다.

 

제목에서 진행할 여행기, 8일차의 하이라이트인 리조트시라카미여행을 시작합니다.

예전부터 이 열차는 꼭 타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었고, 당시 우리나라도 관광열차 등을

만든다는 기사도 언급되었기에 과연 바닷가를 달리는 열차는 어떻게 운행을 할까? 라는

테마를 가지고 이 열차를 승차하는 계획을 짰습니다.

 

*이 열차를 타기 이전에도 바닷가를 달리는 다른 열차들을 승차한 경험이 있죠.

-여행기에서 언급한 열차는 JR쿠레선(히로시마~미하라)을 운행하는 관광열차인

 세토우치마린뷰를 보여드린 적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ffg/208  등등……

*여행기에 나오지 않은 열차 중에서는 산리쿠철도의 열차, 그리고 오미나토선을 달리는

 관광열차 키라키라미치노쿠(きらきらみちのく)’를 이미 승차했습니다.

 

그래도~ 동해안의 절경을 관광하는 열차 중에서 이 리조트시라카미를 뺄 수 없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41: 아키타역 4번 플랫폼은 이 열차를 못 탈 염려는 없을 정도로 안내가 많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42: 아키타~오가 구간을 반복 운행하는 오가선 디젤차량 키하4x 입니다.

  원래 오가선은 오이와케부터 시작하지만, 운행은 전부 아키타에 출발/도착합니다]

 

오가선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여길 보세요. (먼저 여행을 하신 Hikari Railstar님의 여행기)

http://cafe.daum.net/jtrain/7S1/47

 

아키타역 4번 플랫폼에는 리조트시라카미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43: 아아~감동 장면의 연속인 고노선 여행의 중심에는 리조트시라카미가 있죠.

  사진의 메인은 쿠마게라(딱따구리) 편성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44: 딱따구리를 배경으로 기념촬영 ^^;]

 

[사진4645~4647: 리조트시라카미는 현재 3개 편성이 있습니다.

  운행을 한 순서대로 아오이케, 부나, 그리고 쿠마게라]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드디어 관광열차 리조트시라카미의 모습을 공개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48: 이 넓은 차창이 국철시대 제작한 키하48입니다]

 

제가 탈 열차는 리조트시라카미1호 인데요, 가장 최근에 데뷔한 쿠마게라편성으로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시각표 안내에서 이미 알고는 있었죠)

 

출발 전에 이 열차사진을 찍으려고 많은 사람들이 들이댔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49,4650: 그 인파가 모두 물러난 후 여유 있게 찍었습니다.

  쿠마게라편성은 기존 두 편성과 거의 비슷합니다만, 세세한 부분이 좀 다릅니다]

 

리조트시라카미와 함께 여행하는 동안 관련 내용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235: 관광열차 리조트시라카미

-236: 리조트시라카미 운행을 위해 개조한 키하40(1)

-237: 리조트시라카미 운행을 위해 개조한 키하40(2)

-238: 리조트시라카미가 운행하는 고노선

이러한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이번 편은 관광열차 리조트시라카미 설명입니다.

리조트시라카미(リゾトしらかみ) JR동일본이 아키타~히로사키(弘前)~아오모리(青森)

구간을 오우선(奥羽本線), 고노선(五能線) 경유로 운행하는 임시쾌속 입니다.

*아키타~아오모리 구간은 오우선이 Main이며 리조트시라카미는 해안을 따라 형성되어

 있는 고노선 선로를 따라 운행합니다.

 

원래부터 여름기간은 매일 운행하지만, 열차번호가 임시로 취급되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토, 휴일과 일부 일요일에만 운행하므로 겨울철 스케줄을 확인해야 합니다.

 

전좌석 지정석이며 2호차는 4명분 Box seat JR발권 마르스에서는 Floor지정(B)입니다.

리조트시라카미는 운행 시 신호관계로 인해 교행이 없어도 키타카네가사와역(北金沢駅)

에서 운전정차를 합니다.

 

차내판매는 NRE(Nippon Restaurant Enterprise) 아키타영업지점이 담당합니다.

리조트시라카미는 사진으로 이미 설명했듯이 3개 편성이 있으며

모두 키하40계열을 개조한 전용차량입니다. (다른 열차로 운행하지는 않습니다)

 

-아오이케(青池): 1997322일부터 운행, 2006318일 편성 변경

-부나(): 20034월부터 운행

-쿠마게라(くまげら): 2006318일부터 운행

*아오이케 편성의 변경은 236편에서 설명합니다.

 

리조트시라카미를 포함한 고노선을 위한 Cruising Train의 역사는 1988년부터 시작되었죠.

-19884: 아키타. 히가시노시로(東能代)~히로사키 간 관광열차로 50계 객차를 개조한

 노스탤직 뷰-트레인운행을 시작. 이 열차는 처음부터 정기열차로 운행했으며

 199611월에 운행을 종료했습니다.

-19974: 아키타신칸센 개업에 따라 전망차량을 사용한 전용열차 리조트시라카미

 변경했으며 아오이케 편성만 있었습니다.

-20034: 도호쿠신칸센 하치노헤역 개업에 따라 2왕복으로 늘리기 위해 또 하나의

 리조트시라카미인 부나편성이 등장했죠.

그리고

-20063: 세 번째 리조트시라카미 쿠마게라편성이 탄생,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탄 쿠마게라편성이 가장 최근에 데뷔한 열차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52: 아키타차량센터 소속의 리조트시라카미 box seat 객차는 32명 정원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53: 아키타 출발 선두차의 모습, 중간에 진행방향이 바뀝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54: 차량 형식은 국철이지만 제작은 JR시대입니다.

  그것을 2006년에 아키타종합차량센터에서 확실하게 개조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55: 로컬선의 중간 높이 플랫폼에 대응하는 Step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56: 데크 양쪽으로 화장실, 세면시설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57: 출입문도 자동으로 개조했습니다. 특급에 준하는 수준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58: 차량 선두에는 이렇게 관광지 등을 알리는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4659: 여기가 선두부분 입니다. 전망을 즐길 수 있도록 의자까지 배치하는 센스]

 

리조트시라카미에 승차하는 동안 많은 동영상을 담았습니다만, 용량의 한계로 인해

일부만 보여드리는 것이 아쉽습니다. 최대한 많이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계속 올리고 있는 동영상의 해상도는 640 x 480이며 Windows Media 9

포맷으로 올리기 때문에 나름 Quality도 보장하고 있죠.

리조트시라카미 승차 후 첫 번째 동영상입니다.

 

[사진4660:

1. 아키타역을 출발하는 리조트시라카미 1

  2. 리조트시라카미 1호 차내안내 Full version 입니다.

  운전석 뒤에서 주행장면도 같이 들어가 있습니다]

 

본격적인 리조트시라카미 여행을 시작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