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4편(6/16, 8일차) - 아키타역의 이런저런 모습들(6): ‘패션리더’와 ‘영양’(아키타차량센터)
제목을 봐서 어떤 차량이 나올 지 예상이 되죠?
아키타역을 시작/종점으로 하는 열차가 있습니다.
신칸센과 특급열차가 있는데요, 운이 좋게도 아키타역 동서통로쪽에 있는 회송선로에
있는 열차의 모습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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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621: 3량 편성의 701계 입니다. 도호쿠 지역 재래선 일반열차의 ‘터줏대감’ 이죠. 그 오른쪽에 살짝~ 뭔가 있죠? ^^]
그 전에~ 촬영 위치에서 약간 먼 곳에 아키타신칸센 플랫폼이 있는데요,
그 곳에서 이 차량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고배율 줌이 효과를 발휘한 때였죠.
[
사진4622: 아키타역 개찰구 쪽에 있는 이 그림은? 실제 달리는 차량과 똑같이 재현]바로 신칸센의 ‘패션리더’ E3 코마치 입니다. 우리 연구회에서는 이제 모르는 분은 없겠죠?
그 E3 코마치를 플랫폼이 아닌 차량기지 같은 시각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
사진4623~4627: 열차 이름 디자인도 일본을 전달하는 듯한 느낌의 코마치입니다. 파이로 감상하세요~]
8일차의 시작을 알린 침대특급 ‘아케보노’ 및 신칸센 코마치 등이 소속되어 있는 곳이
바로 아키타차량센터(秋田車両センター) 입니다. [아키타샤료센타로 읽음]
이번 편에서는 이 센터를 소개합니다.
아키타차량센터는 아키타시에 있는(당연한가? ^^) JR동일본의 차량기지 입니다.
관할은 JR동일본 아키타지사가 하죠.
같은 장소에 ‘아키타종합훈련센터’가 있어서 운전사, 차장의 훈련 등에도 이용합니다.
-1968년10월: 아키타기관구(秋田機関区)로 출발.
-2004년4월: 아키타차량센터로 이름을 바꿈
차체에 쓰이는 약칭은
-여객차량(秋アキ): 아키타지사의 ‘秋’+아키타를 의미하는 ‘アキ’
-기관차는 ‘秋’를 사용합니다.
주로 아키타신칸센을 비롯, 오우선(奥羽本線, 신죠~아오모리[新庄~青森]),
우에츠선(羽越本線, 츠루오카[鶴岡]~아키타, 타자와코선(田沢湖線) 등에서 운행하는
차량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아키타차량센터 소속 차량으로는
-E3계 신칸센차량: 0번대 6량 편성 26편
-485계: 3량 편성 3편 (특급 카모시카로 운행)
-583계: 6량 편성 1편(임시열차로 운행)
-701계: 0번대 3량 편성 13편, 2량 편성 25편,
100번대 3량 편성 1편, 2량 편성 1편,
5000번대(표준궤) 2량 편성 10편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젤 차량으로는 키하58, 키하28은 소유만 하고 있으며
이 차량은 JR동일본이 보유 차량 중에서 가장 오래된 차량입니다.
-키하40형, 키하48형을 보유,
이 중에 키하 48형은 Joyful Train ‘리조트시라카미 3량 편성 3편이 있죠.
(나중에 많~이 설명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종합궤도시험차량인 ‘East I-D’인 키야E193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ED75, DD14 등도 소속되어 있습니다.
위에 ‘살짝’ 보인 차량이 이제부터 보여드릴 열차입니다.
아키타~아오모리 간을 운행하는 485계 ‘카모시카’가 회송선에 대기 중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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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628: 아담~한 3량 편성의 카모시카용 485계가 대기하고 있습니다. 설명을 다 했으니, 차량 소속을 알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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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629,4630: 깔끔한 485계 옆 모습, 485계1000번대 3량 편성입니다][
사진4631: 1호차는 그린샤와 자유석이 각각 반씩 있습니다][
사진4632: 차량기지에서 점검을 받은 흔적이 보이죠? 체크를 해서 분필로 표시][
사진4633,4634: 최신 차량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소위 ‘판때기’를 이용해서 호수, 등급 등을 표시하는 모습에서 세월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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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635: 패션리더 ‘코마치’와 마주보는 듯한 구도를 잡아봤습니다. ^^][
사진4636: 701계 3량과 나란히 서 있는 카모시카용 485계 3량]
[
사진4637: 편성이 짧아서 위에서 찍어도 괜찮게 나왔습니다][사진4638: 701계는 N15 편성이네요, 1,067mm(협궤)용 차량입니다.
표준궤 차량의 경우는 N500x로 시작됩니다]
이렇게 아키타역을 둘러보며 들이대다 보니 시간이 금방 흘렀습니다.
아침에 운동 삼아 이리저리 돌아다니니까 기분도 상쾌, ‘鐵분’도 듬뿍 ^^;
아키타역에서 오늘의 ‘두 번째’ 열차를 탑니다.
[
사진4639: 맨 왼쪽이 JR Pass, JR East Pass, 청춘18킵푸 등을 사용하는 승객이 통과해야 할 유인개찰구 입니다. 정산소를 겸하고 있죠]
[
사진4640: 8일차의 Main은 바로 ‘이것’ 입니다]다음 편부터 동해안을 운행하는 관광열차 중에서 최정상급이라 평가할 수 있는
‘그 열차’를 타고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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