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블루리본상] JR도카이/JR서일본 N700계 신칸센 차량
2008년 블루리본상(ブルーリボン賞)은 유효투표 2,512표 중에서 최고득표인 629표를 얻은
도카이여객철도(東海旅客鉄道), 서일본여객철도(西日本旅客鉄道) N700계를 선정했습니다.
제 여행기 및 일본철도차량도감(JR)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cafe.daum.net/jtrain/fy4/141
N700계는 도카이도. 산요신칸센(東海道. 山陽新幹線)용으로 항공기 등과의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곡선이 많은 도카이도선 구간과 터널이 많아 최고속도가 높은 산요신칸센 구간
모두에서 최고의 성능발휘를 구현하기 위해 두 회사가 공동 개발한 신칸센 차량입니다.
신칸센으로는 최초로 차체경사장치를 채용, 도카이도신칸센 구간에서 승차감을 유지하면서
곡선통과속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선두 모양은 ‘전통적 알고리즘’을 이용한 설계공법으로
유체역학적으로 최적의 모양을 한 Aero-double wing 모양으로 하고, 객차 연결 부분을
완전히 밀폐하여 주행저항과 소음을 줄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산요신칸센 구간에서 최고속도 300km/h 운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편성 전체에 대한 출력강화와 출력배치 최적화로 가속력 향상과 회생 브레이크
효과를 향상하여 에너지 절약을 동시에 실현, Semi-active 제진제어장치(制振制御装置)로
승차감 향상도 실현했습니다.
ATC와 제어전송시스템의 디지털화로 열차와 차량의 제어, 보안을 위한 기술을 살려서
일본이 자랑하는 철도시스템 ‘신칸센’의 새로운 시대에 높은 레벨로 조화를 이룬 차량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기능을 실현했습니다.
여객서비스로는 그린샤의 리클라이닝 조작과 연동하여 좌석이 경사지는 Synchronized-
Comfort Seat 도입과 객실 내 전원 콘센트의 대폭 증설로 최근 급변하고 있는 생활과
비즈니스 스타일에 대응을 충실히 하는 등 의욕적인 시험, 승차감과 정숙성 향상에
기술을 적용하여 쾌적성을 높였습니다.
이 N700계 투입에 따라 시나가와, 신요코하마 등 대도시권 정차역 증가를 실현하면서
‘노조미(のぞみ)’가 가지고 있는 속달성의 유지, 향상을 가능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목표를 달성, 철도수송의 우위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도카이도. 산요신칸센 역대 최강의 존재감과 쾌적성이 철도우협회(鉄道友の会)
회원의 지지를 얻어 블루리본상을 수여합니다.
N700계 차내,외 모습은 제 여행기에서 계속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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